사회복지기관의 정보관리체계의 구축(설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10.22 / 2019.10.22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사회복지행정론 주요 내용을 요약 및 정리한 과제입니다.
목차
사회복지기관의 정보관리체계의 구축

I. 제1단계

II. 제2단계

III. 제3단계

IV. 제4단계

V. 제5단계

VI. 제6단계

VII. 제7단계

VIII. 제8단계

* 참고문헌
본문내용
사회복지기관의 정보관리시스템의 구축

정보관리시스템을 사회복지기관에 구축하는 데는 몇 가지 단계가 있다. 전형적인 방법에 의하면 정보관리시스템 구축을 위해서는 실행가능성과 준비상태의 점검 -> 시스템 분석 -> 시스템의 개괄적 디자인 -> 시스템 세부디자인 -> 시스템 테스트 -> 실행 -> 시스템 모니터 및 평가 -> 오퍼레이션, 유지, 수정 등 8개의 단계를 거친다(Schoech, 2000: 323-324).

I. 제1단계

제1단계에서는 실행가능성과 준비상태를 점검한다. 직원들에게 새로운 시스템을 도입한다는 사실을 알리고, 관련 위원회를 조직하며, 필요한 자원을 계산하고, 새로운 시스템 도입에 따른 기대효과를 측정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자원관리 중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것에 대해 논하고 그 이유를 설명하시오.(정보관리)
  • 사회복지서비스의 질적 향상과 효율적인 전달을 위한 주요 수단중의 하나는 정보통신 기술을 활용한 정보관리라고 생각한다. 사회복지서비스 제공기관의 업무전산화를 통하여 사회복지 정보기반구조를 구축하고 이를 기반으로 업무 네트워크 형성과 분산된 사회복지자원 정보를 통합 하여 관리함으로써 사회복지서비스의 전달체계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사회복지서비스의 질을 높이고 전달체계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 인적자원개발과 관리 사회복지 환경의 변화 인적자원개발 HRD 과 인적자원관리 HRM
  • 인적자원개발과 관리 인적자원개발과 관리- 목 차 -Ⅰ. 서론Ⅱ. 본론제1절 사회복지 환경의 변화제2절 인적자원개발과 관리에 대한 논의1. 인적자원개발(HRD)과 인적자원관리(HRM)2. 인적자원개발에 전략개념의 도입 제3절 통합적 인적자원개발 인프라의 설계1. 전략적 인적자원관리의 인프라2. 전략적 인적자원개발의 인프라제4절 인적자원개발 및 관리 실제1. 사회복지기관에서의 인적자원개발과 관리 : 후원자 관리2. 행정기관에서의 인적자원

  • 한국사회 복지 실천과 나아갈 방향3
  • 사회경제적 자립이 쉽지 않은 것이 현실이므로 대책이 절실하다. 이를 위해 기초장애연금제도의 도입을 앞두고 있다. 현실적인 장애인의 소득보장 대안이 되어야 할 것이다. 장애인의 인권수준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법의 제정도 중요하지만, 실효성 있는 법집행이 되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또한 전달체계의 최전선에 위치한 장애인 복지시설에 대한 개편도 필요하다. 시설 서비스 표준화하고 서비스질 관리시스템을 구축하여 서비스의 질이 담보되

  • 사회복지행정론4공통)한국 사회복지행정의 역사를 요약하시오. 나아가, 1990년대 이후 우리나라 사회복지기관에서 사회복지행정에 대한 수요가 촉발된 요인과 최근 사회복지행정 분야의 발전 현황을 알 수 있는 사례를 발굴하고 이를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행정에 사용할 재원을 효율적으로 공평하게 배분하고, 제대로 집행되도록 감독하는 시스템을 구축하여야 한다. 또한 중앙정부는 지방자치단체로 하여금 사회복지기관에 대한 보조금지급의 업무와 관리 감독의 역할을 담당하도록 하여야 할 책무가 있다. 사회 전체의 사회복지서비스의 책임성을 고양시키기 위해서는 중앙정부에 의한 공적 서비스전달체계의 합리적 설계와 운영이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다. 중앙정부와 지방자치단체가

  • 사례관리 과정2
  • 복지관 서비스외부 복지기관교회이웃친척친구자원봉사자01 개입(실행)02 모니터링(점검)03 재사정04 평가 및 종결05 사례공공기관에서 제공되는 공식적 자원의 원활한 연계를 위한 관계 증진 활동1개입(실행)자원동원3. 서비스의조정지역의 자원목록을 작성하여 클라이언트에게 유용한 자원에 관한 정보를 체계화지역의 병원, 교회, 기업체를 대상으로 기관의 사업, 목적을 적극 홍보 지역의 자원목록을 작성하여 필요 시 자원동원에 활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