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폭력 발생원인(학교폭력의 개인적 요인, 가족요인, 학교와 친구요인, 사회환경적 요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10.07 / 2019.10.07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핵심 내용을 요점/정리한 과제입니다.
목차
I. 개인적 요인

II. 가족요인

III. 학교와 친구요인

IV. 사회환경적 요인

* 참고문헌
본문내용
학교폭력 발생원인

학교폭력은 청소년 개인의 심리 ․ 정서적 요인과 이들의 주요 성장환경인 가족, 학교 및 또래관계의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으며, 사회 환경과 같은 상황적 ․ 구조적 요인의 상호작용과정에서 발생한다.

I. 개인적 요인

학교폭력 발생에 영향을 미치는 청소년 개인의 심리적 특성으로서 자아개념, 분노감, 공격성, 충동성, 성역할 고정관념이 언급된다. 가해학생의 자아개념을 살펴보면, 자아개념이 낮은 청소년은 자신을 낮게 평가하는 사회적 경험을 회피하면서, 자신의 가치를 증진시키려는 보상적 행동이나 수단으로 폭력행위를 하게 된다. 따라서 자존감이 낮고 열등의식을 갖고 있는 청소년일수록 폭력을 행사함으로써 자신의 자존심을 회복하려는 경향이 있다.
가해학생의 또 다른 심리적 특성은 분노감과 공격성 및 충동성이다. 내적 분노와 욕구좌절을 적절히 대처하지 못하는 청소년들은 자신의 스트레스와 불만, 적개심을 동료에 대한 욕설, 언어적 폭력 혹은 극단적인 모욕 등과 같은 정서적 ․ 신체적 공격행동으로 표출할 가능성이 높다. 이러한 학생들은 자신의 감정에 대한 통제력과 문제해결과정에 대한 판단력이 부족하여 타인을 의식하지 않고 자기중심적이고 이기적인 행동을 하는 경우가 많다. 학교폭력 실태조사 결과에서도 가해학생의 73.9%가 피해학생의 말이나 행동이 마음에 들지 않고, 자신이 기분이 좋지 않아서 일방적으로 가해행동을 한 것으로 나타났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폭력의 원인
  • 학교폭력의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았다.임영식은 학교폭력의 유발요인으로서 가정, 학교, 친구. 매체폭력 등과 같은 사회환경적 요인과 개인적 특성의 요인들을 검토하였다. 기존 연구결과들을 통해서 찾아낸 학교폭력 관련 요인을 살펴보면, 가정 관련 요인에서는 반사회적 행동과 비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서 부모의 갈등이나 이별로 인한 결손가정, 가족구성원간의 갈등, 부모의 감시나 훈육스타일. 부모의 범죄성향을 들었다.가정의 결손에

  • 문제영역별 상담 - 집단따돌림과 학교폭력
  • 제 9장 문제영역별 상담제 3절 집단따돌림과 학교폭력1. 집단따돌림집단따돌림의 발생원인(1) 개인적 요인①학생의 왜곡된 개인주의 ② 과도한 스트레스(2) 가정적 요인 ① 부모의 비정상적 양육방식의 문제 ② 가족원 간의 갈등의 문제(3)사회문화적 요인 ① 집단 이기주의 ② 매스컴의 영향(4)교육적 요인 ① 생활지도의 부재 ② 경쟁위주의 성적중시 풍조 ③ 획일화된 교육과정 문제1. 집단따돌림 2) 집단따돌림의 유형- 신체적인 유형 : 때

  • [청소년폭력(학교폭력)] 다양한 청소년폭력(학교폭력)의 실태와 상담 사례를 통해 본 청소년폭력(학교폭력) 방지 대책 분석
  • 다양한 청소년폭력(학교폭력)의 실태와 상담 사례를 통해 본 청소년폭력(학교폭력) 방지 대책 분석Ⅰ. 개요Ⅱ. 청소년폭력(학교폭력)이란Ⅲ. 폭력학생의 특성Ⅳ. 청소년폭력(학교폭력)의 발생과 원인1. 개인적 요인2. 심리적 요인3. 가족적 요인1) 가정의 교육적 기능 저하2) 빈곤과 박탈감3) 가정 폭력4) 학교 환경적 요인5) 사회 환경적 요인Ⅴ. 청소년폭력(학교폭력)의 유형 Ⅵ. 청소년폭력(학교폭력)의 실태 1. 피해 장소 및 피해 기간 2. 피해사

  • 학교폭력의 특성 및 원인과 결과에 대해 분석하고 서술하시오
  • 학교폭력은 한 가지 원인에 의해 발생하는 경우는 극히 드물고 여러 가지 원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발생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또한 학교폭력은 그 정도나 양상이 갈수록 다양해지고 예측할 수 없는 상황에서 돌발적으로 발생하고 있기 때문에 그 정확한 원인을 찾기 어렵다. 따라서 학교폭력에 미치는 다양한 요인을 고려하여 통합적으로 접근해야 한다. 그러므로 학교폭력에 미치는 요인을 개인적 요인, 가정적 요인, 학교환경적 요인, 사회문화

  • [2017 학교폭력예방 및 학생의이해] 1) 학교폭력의 특성 및 원인과 결과에 대해 분석하고 서술 2) 국내외 학교폭력 대처방안에 대해 조사하고 서술[인용표기, 본문출처표기완료]
  • 2017년 2학기 과제물학교폭력예방 및 학생의이해 2학년 공통 ContentsⅠ. 서 론Ⅱ. 본 론1. 학교폭력의 개요1) 주요개념2) 변화과정3) 폭력유형2. 학교폭력의 특성1) 가해자 피해자의 불분명2) 가해자의 집요함3) 폭력 형태와 방법4) 폭력 시점5) 폭력 발생 비율6) 폭력행동과 집단화7) 폭력학생의 다양화3. 학교폭력의 원인1) 개인적 요인2) 가정환경요인3) 학교환경요인4) 사회환경요인4. 학교폭력의 현 주소1) 금품갈취2) 언어폭력3) 신체폭력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