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폭력 발생원인(학교폭력의 개인적 요인, 가족요인, 학교와 친구요인, 사회환경적 요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10.07 / 2019.10.07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핵심 내용을 요점/정리한 과제입니다.
- 목차
-
I. 개인적 요인
II. 가족요인
III. 학교와 친구요인
IV. 사회환경적 요인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학교폭력 발생원인
학교폭력은 청소년 개인의 심리 ․ 정서적 요인과 이들의 주요 성장환경인 가족, 학교 및 또래관계의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으며, 사회 환경과 같은 상황적 ․ 구조적 요인의 상호작용과정에서 발생한다.
I. 개인적 요인
학교폭력 발생에 영향을 미치는 청소년 개인의 심리적 특성으로서 자아개념, 분노감, 공격성, 충동성, 성역할 고정관념이 언급된다. 가해학생의 자아개념을 살펴보면, 자아개념이 낮은 청소년은 자신을 낮게 평가하는 사회적 경험을 회피하면서, 자신의 가치를 증진시키려는 보상적 행동이나 수단으로 폭력행위를 하게 된다. 따라서 자존감이 낮고 열등의식을 갖고 있는 청소년일수록 폭력을 행사함으로써 자신의 자존심을 회복하려는 경향이 있다.
가해학생의 또 다른 심리적 특성은 분노감과 공격성 및 충동성이다. 내적 분노와 욕구좌절을 적절히 대처하지 못하는 청소년들은 자신의 스트레스와 불만, 적개심을 동료에 대한 욕설, 언어적 폭력 혹은 극단적인 모욕 등과 같은 정서적 ․ 신체적 공격행동으로 표출할 가능성이 높다. 이러한 학생들은 자신의 감정에 대한 통제력과 문제해결과정에 대한 판단력이 부족하여 타인을 의식하지 않고 자기중심적이고 이기적인 행동을 하는 경우가 많다. 학교폭력 실태조사 결과에서도 가해학생의 73.9%가 피해학생의 말이나 행동이 마음에 들지 않고, 자신이 기분이 좋지 않아서 일방적으로 가해행동을 한 것으로 나타났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딥스 독후감, 딥스감상문, 딥스를읽고 그 안에서 본 놀이치료,딥스, 놀이치료, 딥스를읽고, 딥스와놀이치료
- 신빈민법(1834년)의 구제원칙에 대해 서술하고 자신의 견해를 제시하시오
- 현재 실시되고 있는 우리나라의 보육정책을 아는 대로 서술하고, 개선점에 대한 본인의 견해를 밝히시오 현재 실시되고 있는 우리나라의 보육정책을 제시하고, 그 정책에 대해 설명한다 현재 정책의 문제점을 제시하고, 향후 나아가야 할 방향과 개선점을 설명한다
- 광고에서 지켜야 할 윤리적 측면은 무엇인지 개인의 생각
- 온라인게임 라이프스타일 유형 및 행동 패턴과 관련하여 본인의 경험을 토대
- 언어발달의 3가지 이론의 각 특징과 장단점을 비교하시오
- 영유아보육법에 있는 어린이집에 대한 특징을 설명하고 어린이집에서 발생하고 있는 아동학대를 예방할 수 있는 방법과 영유아보육법 중
- 21세기 현대사회에서의 자원봉사의 필요성에 논하시오(단, 아래 부연설명의 내용을 모두 포함하여 작성)
- 다국적기업의 해외진출 사례를 조사하고 해당 기업의 성공 또는 실패 요인을 나열하시오 그리고 향후 해당 기업이 취해야 할 국제경영전략을 제시하시오
- [영유아기질검사] 유아기질검사(TTQ), 부모용 유아기질검사(PTQ), 교사용 유아기질검사(TTQ), 콜로라도 아동기질검사(CCTI), 정서-행동-사회성 검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