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면접의 기술(분위기조성기술, 관찰기술, 경청기술, 해석기술, 질문기술, 표현촉진기술, 초점제공기술, 직면기술)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10.05 / 2019.10.05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사회복지실천면접의 기술(분위기조성기술, 관찰기술, 경청기술, 해석기술, 질문기술, 표현촉진기술, 초점제공기술, 직면기술)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분위기조성기술

2. 관찰기술

3. 경청기술

4. 해석기술

5. 질문기술
1) 개방적 질문과 폐쇄적 질문
2) 직접 질문과 간접 질문
3) 탐색을 위한 질문

6. 표현촉진기술

7. 초점제공기술

8. 직면기술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상담성과는 내담자가 경험한 모든 종류의 긍정적인 변화를 의미한다. 상담 회기 중에 나타난 내담자의 체험수준, 통찰, 감정표현 등의 변화뿐만 아니라 상담과정이나 종결된 후에 측정한 내담자의 정서 상태, 행동, 신념 및 사고의 변화 등이 모두 상담의 결과로 나타난 것이면 상담성과로 보는 것이 일반적이다. Rogers(1961)는 상담경험과 연구결과들을 통해 상담자의 이론적 배경이나 상담기법 보다는 내담자가 지각하는 상담자의 태도를 훨씬 더 중요하게 생각하였으며, Wampold(2000)는 상담성과의 70%는 공통요인에서 비롯되고, 8%만이 특수요인에 의해 결정된다고 보고하였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사회복지실천면접의 기술(분위기조성기술, 관찰기술, 경청기술, 해석기술, 질문기술, 표현촉진기술, 초점제공기술, 직면기술)에 대하여 서술해 보겠다.
참고문헌
김계현. (2000). 상담심리학 연구: 주제론과 방법론. 학지사.
김창대 (2002).청소년 집단상담의 운영. 한국청소년상담원.
김기민(2016). 상담자와 내담자의 성인애착과 작업동맹이 상담회기평가에 미치는 영향 : 자기효과와 상대방효과 분석.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김지현(2016). 내담자의 도움추구유형에 따른 상담자의 감정억제와 공감, 상담성과와의 관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