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아는 생명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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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아는 생명인가
배아를 생명으로 볼 수 있는가?
오늘날 생명공학이 발전하고 황우석 교수팀의 배아줄기세포연구가 밝혀지고 진행되면서 배아란 말이 흔해지고 참 많이 듣게 된 것 같다. 하지만 우리는 배아에 대한 정확한 인식을 갖지 않은 채 받아들이고 있다. 나 또한 물론 그랬고 그래서 지금부터 알아보고자 한다. 과연 배아는 생명인가?
1. 배아란, 생명이란 ?
먼저 배아가 생명인가를 판단하기 전에 배아와 생명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배아란, 생명이란? 먼저 배아란 접합체가 한 번 이상 세포분열을 하기 시작한 시기부터 하나의 완전한 개체가 되기 전까지의 발생 초기 단계를 말한다. 동물에서는 접합체(수정란)가 첫 번째 세포분열을 시작하여 태아가 되기 전까지를 배아로 정의하는데 사람의 경우는 임신 8주 이전까지를 말한다. 그렇다면 생명에 대한 정의는 무엇일까? 생명이란 어느 누구나 쉽게 느낄 수 있는 것이지만, 정확하게 정의하기는 매우 어렵다. 때에 따라서는 생물과 그 활동을 통틀어 생명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지금까지 내려진 생명에 관한 정의를 몇 가지 살펴보면, 생물학의 발달과 더불어 생물의 특성으로 열거되어 온 것은 유기물질을 바탕으로 구성된 생체유기물질의 생산, 하나의 세포로부터 시작되는 성장 ·구성 ·조절성 ·자극반응성 ·물질대사 ·증식 등 여러 가지가 있는데, 이들 중 한 가지 또는 몇 가지를 가지고 생명을 정의해 보려는 시도가 있었다. 그러나 자연계에 존재하는 무생물에서도 앞에 든 것과 유사한 현상이 발견된다든지 이러한 생물의 특성을 기계적인 현상으로 설명할 수 있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생명을 엄밀히 정의하기는 지극히 곤란하였다. 네이버 백과사전 - 배아에 대한 정의 , 생명에 대한 정의
따라서 배아가 세포인가 생명인가에 대한 판단은 쉽지 않다. 그 판단과 성찰의 여정에 오늘날 수많은 연구와 논문이 쏟아져 나온다. 그래서 먼저 가설을 통해 분석하고 알아보기로 하자.
2. 가설을 통한 분석- ‘인간생명 출현’을 전제
“인간생명의 출현은 물질적 사태들인 ‘정자’와 ‘난자’의 수정 순간부터 이뤄진다”라는 가설이 있다. 인간 생명의 출현을 정자와 난자의 결합이라는 물질적 결합으로만 본다면, 정자와 난자가 결합된 수정란은 생명이다. 그리고 인간의 가능성이다. 정상적으로 생명을 잉태하지 못하는 부부의 경우 그 질병을 의학적으로 극복하기 위한 목적으로 체외 인공수정을 하게 된다. 이때 체외 인공수정을 통해 수정란을 다시 여자의 자궁에 착상시킨다. 만약 인간 생명의 출현을 정자와 난자의 결합으로만 본다면, 이 수정란의 자궁착상은 생명출현의 부가적인 조건이 될 뿐이다. 산모의 몸은 단지 수정란이라는 생명이 잘 자랄 수 있는 토양을 제공하는 일종의 숙주일 뿐이다. 그렇다면 이 경우 인공수정을 위하여 준비하였지만 사용되지 않고 냉동보존 되는 냉동수정란은 생명일까 아니면 세포일까. 만약 정자와 난자의 결합이라는 물질적 사태의 결합으로 생명을 이해한다면 이 또한 생명이다. 인간이다. 그러므로 이러한 생명의 냉동수정란을 연구용으로 다시 응용하여 그 수정란을 다시 풀어서 증식하고 거기에서 줄기세포를 뜯어낸다면, 그것은 상당한 문제가 되는 것이다. 따라서 수정란과 마찬가지로 배아 역시 생명을 지니지 아니한가? 독일에서(theology) - 「인간 생명의 출현을 어떻게 정의할 것인가」, 서프라이즈 뉴스
3. 인간생명의 잠재성을 지닌 배아
그렇다면 여기서 배아에 대한 중간적인 입장과 배아를 세포라고 보는 입장을 통해 다시 한 번 분석해보자.
먼저 배아를 인간생명으로 발전할 수 있는 잠재성(potentiallity)을 지닌 것으로 보는 중간적인 입장을 파악해 보자.
배아를 인간 생명으로 발전할 수 있는 잠재성(potentiallity)을 지닌 것으로 파악한다는 것은 다시 말해 시험관 속의 배아는 온전한 인간은 아니지만, 적당한 보호를 받고 여성의 몸속으로 들어가면 아기로 자라날 수 있는 능력을 지니고 있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여성 몸 밖의 수정란도 보호받을 가치가 있다는 것이 잠재성 논자들의 주장이다. 이필렬교수. 네이버 뉴스-「차라리 배아가 인간이라고 솔직하게 인정하고 연구하라 - 인간배아실험 논쟁에 부쳐」
그러나 잠재성 주장도 과학적 사실에 비추어볼 때 공격받을 수 있는 약점을 지니고 있다. 예를 들어 시험관 속에서 수정된 후 2-3일이 지나 세포가 8개로 늘어난 배아는 자궁에 넣어졌을 때 아기로 자라날 가능성이 꽤 있지만, 열흘이 지나서 세포가 수 백 개가 된 배아는 자궁에 착상될 가능성조차 없기 때문에 실제로 아기로 자라날 잠재능력은 전혀 없다.따라서 잠재성을 기준으로 할 때 시험관 속의 8세포기 배아는 잠재성을 인정받을 수 있지만, 그것보다 더 자란 200세포기 배아는 잠재성을 인정받지 못하는 일이 발생할 수 있다. 또한 정자가 없이 난세포와 체세포만 가지고도 생명체를 만들 수 있는 복제가 성공했기 때문에 수정란뿐만 아니라 보통의 난세포도 인간 생명이 될 잠재능력을 지니고 있으며 따라서 보호받아야 할 것으로 보아야 하지 않으냐는 공격에 대해서도 잠재성 논자들은 적절하게 답할 수 없다.
4.1 배아를 생명으로 볼 수 없다는 근거-원시선
그렇다면 배아를 생명으로 볼 수 없다는 근거는 무엇일까? 수정 후 14일이 되기 전의 배아는 인간 생명으로 볼 수 없다는 대다수 과학자와 이에 동조하는 윤리학자들은 대체로 그 근거로 14일 후 원시선이 나타난다는 사실을 든다. 위와 동일
원시선은 척추와 척수로 발달하고 이때부터 다른 세포들도 각 기관으로 발달해간다. 이들이 14일 시점을 중시하는 이유는 이때가 세포 덩어리와 초기 상태의 인간생명을 구분해주는 시점이기 때문이라는 것인데, 그렇지만 이들의 주장은 ‘연속성’의 논리에서 볼 때 자의적이라는 비난을 면할 수 없다. 원시선이 14일 째에 갑자기 무로부터 생겨난 것이 아니고 어떤 세포가 원시선으로 변화한 것이 분명한 이상 여기서도 ‘연속성’은 존재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또한 14일보다는 7주 정도 지나 태아가 생기는 시점이 인간 생명이 더 명확하게 나타나는 것이라는 주장에 대해서도 적절한 대답이 나오지 않는다. 물론 태아 형태가 나타나는 시점을 인간 생명의 시작으로 보아야 한다는 주장도 ‘연속성’ 논리에 비추면 자의적이다. 결국은 14일 배아나 태아를 중시하는 것은 결국 연구자들이 별다른 비난이나 규제를 받지 않고 배아 실험을 하려는 희망의 발현이라 할 수 있다. 이들은 그 외에도 다른 여러 과학적인 사실을 제시하면서 배아나 수정란 연구가 아무런 문제가 될 수 없음을 강조한다.이는 배아나 수정란에 생명성을 부여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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