봉사학습의 개념과 효과, 봉사학습의 운영원칙 및 유형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9.20 / 2019.09.20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레포트/과제] 자원봉사론, 자원봉사활동
목차
봉사학습

I. 봉사학습의 유형화

II. 봉사와 관련된 개념들의 비교
1. 자원봉사
2. 사회봉사
3. 봉사학습

III. 봉사학습의 운영원칙

IV. 봉사학습의 효과

* 참고문헌
본문내용
봉사학습

자코비(Jacoby)는 봉사학습은 학생들이 학습과 자기개발을 증진시킬 수 있도록 의도적으로 준비되고 체계화된 기회를 통해 인간과 지역사회의 욕구를 해결하고자 하는 활동에 학생들을 참여시키는 경험적 교육의 한 형태를 말하였으며 이 중에서 '반성적 고찰과 상호성이 핵심적인 개념이다'라고 하였다. 이에 따르면 봉사학습은 봉사, 학습, 반성적 고찰, 상호성의 네 가지 요소로 구성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다시 말하여 봉사학습(SERVICE-LEARNING)은 교수기법의 하나로서 자원봉사를 교과과정에 통합하여 수업을 통해 학생들의 자원봉사활동에 조직적․ 체계적으로 개입하는 방법으로 철저하게 계획된 학생들의 참여와 반성(reflection)의 기회로부터 얻어진 활동이며, 봉사를 지역사회에 연결시키는 적극적인 학습의 한 형태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수형태 근로종사자의 산업재해 보상보험 적용상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원칙에 따라 각각의 사안별로 이루어진다. 특수형태근로종사자에 속하는 여러 직업군이 가지는 문제점은 근본적으로 차이가 없기 때문에 대표적으로 그 동안 쟁점화의 정도가 강했던 골프장경기보조원, 보험설계사, 학습지교사 및 레미콘운송차주의 4대 직종에 관련된 판례를 살펴봄으로써 특수형태 근로종사자의 근로자성에 대해서 자세히 살펴보고 이에 대한 노동계, 경제계, 정부의 입장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다. 1. 근로자성의 판단기준대법

  • [일본사회와 문화] 일본의 여성지위 교육 고령화 사회
  • 봉사하는 대학 기능을 조성하는 것이다. 또한 기존의 국가예산제도와 국가공무원제 중심의 행정 조직을 대신하여 교육 연구를 유연하게 전개할 수 있는 반민영화된 성격을 강조한다. 국립대학 법인화가 가지는 몇 가지 특성 및 구성 원칙을 보면 다음과 같이 이해할 수 있다. (1) 각 대학 단위로 법인화하여 자율적인 운영을 확보하는 것이다. 이는 대학 운영의 자율성자주성을 높이고, 자기 책임을 명확하게 하는 것을 골자로 하고 있다. 동시에 대학

  • 가출 청소년보호의 실태와 문제점과 역할방안과 외국청소년 가출대책 팀
  • 및 관공서의 협력체계 구축1) 경찰서 파출소2) 교육청3) 지방 노동사무소 4) 지방자치단체와의 협조체제 구축12. 지방사회의 가출 청소년 보호 활동 강화 1) 지역사회 가출 청소년 안전망 구축2) 가출 청소년 위한 자원봉사자 확대3) 대도시와 수도권 중심의 가출 청소년 안정망 건설13. 가출 청소년 통합지원센터의 역할과 운영방안1) 의의 및 목적14. 가출 청소년 통합지원세원의 운영방안1) 운영주체2) 운영체계3) 기타 운영상의 문제15. 기대효과

  • [사회복지] 재가복지
  • 및 지원 서비스ㄱ.가정봉사원 파견사업가정봉사원은 home helper, home maker라고 불리는 명칭만큼이나 개념이나 역할도 다양 하다. 우리나라의 가정봉사원파견사업은 1987년 3월 ‘한국노인복지회’를 중심으로 시법사업으로 실시되면서 노인상담시설운영 항목으로 국고지원이 시작되었다.홈 헬퍼 서비스란 책임 있는 지역사회기관에 의해 고용된 자가 일정한 훈련을 받고, 자립적으로 일상생활을 영위하지 못하는 가정에 파견되어 적절한 서비스를 제공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개념: 지식교육을 통한 합리적 마음의 계발 > 노작교육을 통한 실천적 인간 양성②교육목적 외재설 *교육은 인간의 필요에 의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수단으로 이용될 수 있다.*교육의 수단적 기능에 주목하며, 랭포드, 그린 등이 주장한 위인지학적 관점③교육목적의 기능 *방향 제시 *교육내용의 선정 및 조직의 기준 *교육활동 통제 *교육평가의 기준 *동기유발 기능④교육목표의 명세화: 학습동기, 학습성취, 파지(오래 기억), 일반화(실제 적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