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안전관리~3~5세 유아에게서 발생하는 사고 유형에 대해 살펴보고, 보육교사로서 지켜야 하는 안전수칙에 대해 설명하세요 나아가 어린이집에서 준수해야 할 안전 법규와 지침을 지키기 위해서 보육교사로서 노력 할 수 있는 부분은 어떤 것들이 있을지 생각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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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Ⅰ. 서론
2021년에 한국소비자원의 소비자위해감시시스템(CISS)을 통해 접수된 아동 안전사고는 총 15,871건으로 나타났다. 우리나라 총인구 중 아동의 비율은 약 12%이지만 아동 안전사고는 전체 안전사고의 21%로 여전히 높은 수준이라 할 수 있다. 아동의 경우 안전에 대한 경험과 지식이 부족하기 때문에 성인보다 안전사고에 취약한 계층임을 알 수 있다. 특히 3~5세의 유아는 주변 세계에 대해 호기심을 가지고 탐구하는 과정과 상상을 놀이로 시도한다. 유아는 자기중심적 사고와 비논리적인 추론으로 상황의 한 측면에만 집중하여 주변의 환경이 안전한지 판단하기 어려우며, 돌발적인 위험 상황을 예측하여 행동하는 것이 힘들다. 즉, 유아는 자신의 흥미와 관심을 끄는 놀이나 주변 사물에 집중하다 보면, 위험 상황을 감지하지 못해 안전사고에 노출될 수 있다.
따라서 안전사고에 취약할 수 있는 유아가 집단으로 생활하는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에서는 유아가 자유롭게 탐색하고 놀이하면서 생활할 수 있는 안전한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 이에 본 과제에서는 3~5세 유아에게서 발생하는 사고 유형에 대해 살펴보고 보육교사로서 지켜야 하는 안전 수칙과 어린이집에서 준수해야 할 안전 법규 및 지침을 지키기 위해서 보육교사로서 노력할 수 있는 부분에 대해 논해보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Ⅳ. 참고 자료
- 이기숙 외(2014), 「영유아안전교육」, 양서원.
- 김남수 외(2017), 「영유아 건강관리 가이드북 : 유치원·어린이집용」, 육아정책연구소.
- 김주영 외(2016), 「어린이집 안전에 대한 보육교사의 인식과 실행 및 개선방안 탐색」, 한국보육학회지 16(2), pp.39-56.
- 박미영 외(2009), 「유아교사의 안전환경 관리 정도 및 안전교육 실천 정도에 따른 안전사고 발생과의 차이」, 교사교육연구 48(2), pp.1-19.
- 신나리 외(2022), 「어린이집 유아반의 안전사고 발생과 사후조치의 현황 및 정책적 시사점」, 육아정책연구 16(2), pp.103-127.
- 위해정보국 위해예방팀(2021), 「2021년 어린이 안전사고 동향 분석」, 한국소비자원 안전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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