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실험목적
유체가 관 내부를 흘러갈 때 관 마찰(유체와 관로 내 벽면 사이의 마찰)에 의하여 압력손실이 발생한다. 이러한 관 마찰에 의한 압력손실을 정확하게 평가하는 것은 유체시스템(예 : 펌프와 관로에 의하여 만들어지는 각종 유체 수송 장치)의 설계 시 매우 중요한 요소가 된다. 실험의 목적은 관 마찰 압력손실에 관한 이론적 지식을 재정리해 본 후 실제로 실험을 통하여 직선 원 관 내에서의 마찰손실을 측정해보고 관 마찰에 의한 에너지 손실을 정확하게 이해하는데 있다.
4. 실험이론
① 유체가 관수로를 통해서 흐를 경우 마찰저항은 유체의 에너지 손실 또는 전수두의 손실을 유발시킨다.
② 유체가 관로 속을 흐를 때, 두 단면 사이에 생기는 수두 손실을 표시하고 있으며 수두의 손실률은 단면에 세운 피에조미터의 수면을 연결하는선, 즉 동수경사선(hydraulic grade line)의 경사로 표시된다.
③ 층류와 난류를 구분하는 값을 한계 레이놀즈수라 하는데 대략 2000 부근에서 층류가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관의 지름` baru유체의 평균 유속mu 유체의 점도Hagen-Poiseuille equation은 유도과정에서 가정한 조건에 의해 층류일 경우에만 적용됨을 염두에 둔다.2) Bernoulli equation :유체가 흐름선(유선)을 그리며 흐를 때, 두 점 A 와 B의 높이 그리고 두 점에서의 압력과 흐르는 속도 사이의 관계를 두 점에서 역학적 에너지가 보존됨을 바탕으로 수식으로 나타낸 것이다.마찰 손실과 기계적 에너지를 포함하는 Bernoulli equation을 나타내면 다음과 같다.P 1 over rho `
유체에서는 유체가 유동할 때 유체 점성에 의하여 역학적 에너지손실이 발생하므로 전수두(total head)H는 감소하게 된다. 따라서, 실체 유체에서는 다음과 같이 수정된다.p1 over r + v1^2 over 2g + z1 = p2 over r + v2^2 over 2g + z2 + hL1-2hL1-2를 마찰손실수두(friction loss head)라 부르며, 유체가 점 1에서 점 2까지 흐르는 동안에 발생한 유체의 단위중량당 역학적 에너지의 손실을 나타낸다. 4. 실험장치 및 방법수축-확대관에는 압력을 측정하기 위한 액주계 M1, M2
REPORT1. 실험제목2. 목 적3. 이 론4. 실험 방법5. 실험 기구5. 결과 및 고찰6. Conclusion7. Reference1. 실험제목 : 실험 5. 유체 마찰 손실2. 실험목적 : Newton fluid가 관을 통하여 흐를 때의 압력손실, 마찰인자를 구하고 관 부속품들의 상당길이를 측정하여 유량 측정에 흔히 쓰이는 orifice meter의 보정과 유체의 흐름과 그에 따른 도관과의 마찰을 이해하고 이로부터 유체 마찰 손실을 구한다.3. 실험이론 ① 유량 및 연속의 법칙(연속방정식)관내의 흐름은 물
실험 venturi meter 전체Table 7. change of differential head length in venturi meter according to voltage (cm)2V4V6V8V10V0.51.63.24.95.9※4번 실험 pitot관 각도에 따른 수두 값(3위치에 고정/전압=6V)Table 7. change of differential head length in pitit tube according to angle (cm)약 35˚약15˚약0˚약-15˚약-35˚0.430.650.60.550.32※유속이 최대로 측정되는 각도 = 약12˚ (0.68cm)4. 관련 연구 현황벤튜리, 피토관을 이용하여 유체의 유량이나 유속을 측정하는 방법에 관련한 연구 중 다점 피토관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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