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로마찰 실험] 관로마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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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로마찰 실험 예비 리포트 입니다 목정 방법 사진 그리고 원리 등
수식 편집기와 그림등으로 되어있습니다
-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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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유량측정실험 방법과 관계식 유도
2. 직관의 수두손실(Darcy 마찰계수)
3. 점도측정법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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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 요
▷ 수리 역학의 필수 실험장치
▷ 관로내의 흐르는 유체 관마찰, 앨보, 밸브, 급확대 축소관의 마찰 손실 측정
▷ 다관마노메타에서의 각 수두와 차압 측정
▷ 고수조의 웨어 유량계산과 유량계, 오리피스메타, 벤츄리메타의 유량 측정
1. 유량측정실험 방법과 관계식 유도
1) 벤츄리 meter
상부에 공기가 차는 벤츄리미터인 경우 다음과 같이 유량을 구할 수 있다. 벤츄리미터 입구부 단면 1과 목부 단면 2에서의 단면적과 유속을 각각 , 그리고 ,라 하고 각 단면에 세운 피에조미터의 읽음을 각각 라 할 때 관로를 따라서 식 (5.8)과 같이 유량 Q가 일정하며 에너지 손실이 없다면 베루누이 방정식이 또한 식 (5.9)와 같이 성립한다.
-실험목적
유속이 빠른 곳에서 압력이 낮아지는 현상을 관측하며 벤츄리 미터를 이용한 관내 유량측정법을 습득한다.
-실험방법
벤츄리미터는 베르누이 방정식를 응용하여 관수로내의 유량측정을 하는데 이용한다. 그림에서 유입구와 목부분에 액주계를 연결하여 각 부위에 압력 수두차를 읽을 수 있게 되었다. 물은 < 그림 1>와 같이 유량조절밸브를 통하여 벤츄리미터< 그림 2>로 유입되며 이 장치의 하류에 유량측정탱크가 있어 벤츄리미터로 추정한 유량과 비교한다.
◎ 벤츄리미터를 이용하여 유량을 계측하는 실험의 순서는 다음과 같다.
1. 유량조절밸브를 점차 열면 관로를 따라 흐르는 물은 벤츄리미터 상하부에 위치한 액주관 내 공기를 제거하면서 흐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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