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감 자격 연수 논술 답안지(인권 친화적 학교 문화 조성의 필요성과 정체성 공유,학교인권교육 활성화를 위한 교감의 역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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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인권 친화적 학교 문화 조성의 필요성과 정체성 공유
인권 친화적 학교는 평등과 비차별, 존엄성, 존중이 학교생활의 모든 면을 뒷받침하는 공동체이다. 또한 모든 인권이 존중, 보호, 증진되는 교육환경을 제공한다. 학교의 모든 구성원이 적극적이며 의미있게 참하고, 배움과 가르침을 통한 자력화를 목표로 한다. 이 같은 인권 친화적 학교 조성이 이루어지면 다음5 가지의 요소가 실현된다.
첫째, 인간의 존엄성에 대한 가치의 내면화를 통해 ‘더불어 살아가는 민주 시민 육성’이라는 교육 목표를 이룰 수 가 있다. 둘째, 교육 현장에 뿌리 깊게 잔존해 있는 체벌을 금지하고 교육적 지도 방안을 적용하여 우리 사회에서 어떠한 경우라도 폭력이 정당화될 수 없음을 알게 하는 것은 시대적 흐름에도 부합한다. 셋째, 타인의 인권을 존중하는 것이 자신의 인권을 보호받는 방법임을 깨닫고, 공동체 사회에서 자율과 책임이 인권 보장의 기초임을 교육적으로 가르칠 수 있게 된다. 넷째, 미래 지향적 학교 조직의 변화를 선도하고, 상호 존중과 배려를 통한 ‘삶의 힘이 자라는 우리 인천 교육‘의 구현이 가능해진다. 다섯째, 삶의 기본적 권리의 보장을 통해 교육 구성원 모두가 가치있는 행복을 추구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울 수 있다. 또한 인권 친화적 학교 조성을 위해서는 정체성 공유가 필수적인데 학생, 교사, 관리자의 정체성 공유가 그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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