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어로서의한국어능력평가론_언어 평가의 5가지 요건에 대해 서술하고 요건이 충족되지 않았을 경우 발생하는 문제점과 상관관계에 대해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2.18 / 2024.02.18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직접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참고용으로 사용하세요.
- 본문내용
-
1. 언어 평가의 5가지 요건
타당성 (Validity)
평가 도구가 목적에 맞게 실제로 측정하고자 하는 능력이나 속성을 정확하게 반영하는 정도를 나타낸다.
언어 평가가 타당하지 않으면, 그 결과는 실제 언어 능력을 정확하게 반영하지 못할 수 있다. 정확한 측정이 필요하기에 타당성은 핵심적 요건이다.
신뢰성 (Reliability)
동일한 조건에서 반복 측정 시에 동일한 결과가 나오는 정도를 의미한다. 측정 도구가 안정성 있게 일관된 결과를 도출해야 한다.
언어 평가가 일관된 결과를 제공하지 않으면, 동일한 조건에서도 다른 결과가 나올 수 있다. 신뢰성이 부족하면, 언어 평가 결과에 대한 신뢰성 판단이 어렵다.
객관성 (Objectivity)
여러 평가자가 동일한 대상에 대해 동일한 점수를 부여할 수 있는 정도를 나타낸다. 객관성이 높을수록 편견이나 주관성이 감소한다.
여러 평가자 간에 동일한 대상에 대해 동일한 평가를 보장하기 위해 객관성이 필요하다. 이를 통해 주관적인 편향을 최소화하고 공정한 평가를 이룰 수 있다.
유효성 (Practicality)
평가 도구가 실제 사용 환경에서 효과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 정도를 나타낸다. 비용, 시간, 노력 등의 측면에서 효율적이어야 한다.
언어 평가는 현실적인 환경에서 효과적으로 사용될 수 있어야 한다. 비용과 시간 등의 제약 사항을 고려하여서 실용성을 유지하고, 효과적인 결과를 도출할 수 있다.
효과성 (Utility)
평가 결과가 의사 결정이나 행동 변경에 실질적으로 활용될 수 있는 정도를 나타낸다.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 해당 정보를 적절히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언어 평가 결과가 실제로 의사 결정이나 행동 변경에 활용될 수 있어야 한다. 평가 결과가 구체적이고 유용하지 않으면, 평가의 목적을 달성하는 것에 있어 어려움이 생길 수 있다.
- 참고문헌
-
3. 참고문헌
이진영. 한국어 말하기 성취도 평가의 단계별 유형과 기준 연구. 한양대학교. 2009.
국제한국어교육학회, 한국어 표현교육론, 형설출판사, 201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보웬의 이론 중 자아분화의 개념, 자아 분화의 수준
- 초등학생용 다중지능 검사지 MI
- 생태학적 체계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레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중간/외/거시/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초등교육학] 다문화 교수-학습 과정안
- 관광개발 안동탈축제
- 서양 체육사 레포트
- 영국문학에 관한 모든 것
- 시대별 문학 구분 앵글로색슨의 시 1100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만 3세 일일보육 계획안 비가 많이 와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