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문화골프_MZ세대의 골프와 미래에 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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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스포츠문화골프
MZ세대의 골프와 미래에 관한 고찰
목 차
1.
서론
2.
본론
1) MZ세대의 특징
2) MZ에게 골프란
3) 사회적 위기와 골프 산업
4) 골프 산업 활성화를 위한 대책
3.
결론
4.
참고문헌
참고문헌
참고문헌
1. 서론
코로나19가 발병한 이후로 MZ 세 대의 골프 유입이 급속도로 이루어졌다는 사실이 여러 매체를 통해서 확인되었다. 이에 따라 골프 산업은 큰 호황을 누리고 있으며, 코로나가 거의 종식된 2023년에는 감소하고는 있으나, 코로나19 당시 상당한 수의 MZ세대의 영입은 확실했다. 그래서 이번 과제에서는 골프로 급격하게 유입될 수 있었던 MZ세대의 특징을 통해 골프의 역사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골프의 유래에 대해서는 오래전부터 유럽에서 논쟁이 있었고, 스코틀랜드로부터 시작되었다는 설이나 네덜란드 설 등 다양한 유래를 가지고 있다. 최근에는 중국에서부터 기원했다는 주장도 대두되면서 골프의 기원을 입증하려는 연구도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과거 골프라는 스포츠는 우리의 역사적인 치욕과 함께 시작되었다고 볼 수 있는데, 과거 운요호 사건을 통해 강화도 조약이 맺어지게 되면서 원산항을 개항하게 되었다. 이때 당시 관리인으로 고용되었던 영국인들을 위해 간이 골프장이 마련되었는데, 이때부터 우리나라의 골프 역사는 시작되었다고 볼 수 있다. 본론에서는 MZ세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에 따라 골프로 유입되기에 적합한 조건에 대해서 논의할 것이며, 이를 통해 우리나라의 골프 역사를 함께 논의하는 과정을 진행하고자 한다.
2. 본론
1) MZ세대의 특징
밀레니얼 세대와 Z 세대의 합친 용어로 사용되고 있고 1980년대 초에서 2000년대 초 출생한 세대들을 말한다. 기준이 절대적이지는 아니지만 우리나라 전체인구의 33.7%를 차지하고 있을 정도로 트렌드를 주도하는 세대이기도 하다. 이들이 가지고 있는 큰 특징은 기성세대와는 다르게 자신들의 생각을 표현하는데 솔직하고 거침이 없다는 것이다. 그리고 다양한 온라인 경험을 통해서 민감한 트렌드에 발맞추려 하고 새롭고 도전적인 경험을 하려는 태도를 취하고 있다. MZ세대의 소비 특징은 미래를 위한 저축보다는 현재 나를 위해 고가의 서비스나 재화를 구매하는 것을 먼저 하고 자신만의 개성이나 삶의 양식을 추구하는 것이 그들을 표현할 수 있는 가치관으로 볼 수 있다. 이러한 MZ 세대의 소비 특성을 통해서 기존의 운동 참여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으며, 기존 세대와는 달리 소소하지만 확실한 성취감에 따라 움직이는 모습을 보인다. 그래서 등산, 러닝 등 자기 삶의 루틴에 맞게 운동을 배치하고 참여하려고 하는 듯한 모습을 보인다.
2) MZ에게 골프란
골프에 대한 열풍이 일어나고 있는 이유를 MZ세대의 소비 특징에서 찾아보자면, 기존에 골프가 가지고 있는 이미지는 ‘귀족’‘고급’ 느낌이 강했다. 그러나 MZ 세대의 소비가 골프 쪽으로 집중되면서 고급스러운 이미지에서 점점 대중적인 이미지로 변화하고 있다고 보인다. 이에 따라 골프장을 예약하기 위한 서비스 앱들이 다량으로 출시되었고, 젊은 MZ 세대들에게 큰 인기를 얻었다. 그리고 골프라는 스포츠를 온전히 즐기는 것 외에도 골프복이라든지 패션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면서 일상복으로도 사용할 수 있는 정도의 골프복을 선택하는 등 일상생활과 연계된 다양한 골프 문화들이 형성되어 가고 있다.
크게는 세 가지의 MZ 세대의 특징을 통해 골프를 설명할 수 있다. 첫째로 과시적 소비를 잘 이용한 골프의 유입 전략이라 생각된다. MZ 세대의 특징은 온라인에서 활동하는 시간이 많고, 인스타그램이나 페이스북 등 다양한 SNS를 통해서 자신이 소비한 재화에 대한 가치를 증명받고자 하는 경우도 다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비싼 골프복이나 스윙하는 장면을 녹화하거나 사진을 찍어 개인 계정에 업로드하고 공유하는 것만으로 가치가 있다고 느끼는 경우가 많다. 이렇듯 MZ세대의 감정적인 소비를 끌어내서, 더 예쁘고 더 세련된 이미지를 가지고자 하는 세대의 특성을 잘 이용했다고 볼 수 있고, 끊임없이 변화하고 더 빠르게 변화하는 트렌드를 이끌어가고 따라가고자 하는 MZ세대의 특성에 대해 잘 살펴볼 수 있는 것 같다. 사회적으로 보았을 때 계층을 나누고 권력의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것도 소비의 크기로 볼 수 있는데, 우리나라는 현재 민주주의로서 모든 국민에게는 의무를 기반해 자유롭게 권리를 행사할 수 있다. 이런 상황에서 다른 사람들과의 차별성을 위해서 더 비싸고, 과시할 수 있는 화려한 재화들을 구매하려고 하는 경향이 강해진다. 단순히 현대사회에서는 자본의 많고 적음을 통해서만 계급을 나누지 않고, 소비적인 부분에서 외적으로 과시하는 수준에 따라서도 나눌 수 있기 때문에, 이를 통해서 자기 자신을 더 드러내려는 MZ세대의 특징을 엿볼 수 있다. 그런 관점에서 골프는 수많은 디자인의 골프채나 의류, 다양한 급의 골프장 등 많은 것들을 통해서 자기 자신을 표출할 기회가 된다. 두 번째로는 감정적인 것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심미성이나 상징성이 골프를 선택하는 데 큰 영향을 미쳤다고 볼 수 있다. 골프를 통해 옷이나 다양한 골프채를 선택하고 자신만의 색을 나타낼 수 있는 다양한 의류와 운동기구들을 보여줌으로써 다른 사람들에게 감정적인 어필을 하는 것으로 보인다. 과거에는 합리적인 소비를 하는 것이 일반적이었다면, 최근 MZ세대에 있어서는 이와 반대로 최상의 결정을 위해 사치, 충동, 과소비 등을 할 수 있다는 결과도 보고되고 있다. 사회적인 위기나 어려움이 있을 때 오히려 방어기제가 아닌 쾌락성을 추구하는 인간의 본성과도 직접적으로 맞닿아 있는 문제이다. 그래서 이성적인 소비를 통한 합리적인 구매보다는 구매하고자 하는 골프채나 골프복이 얼마나 독창적인지, 남들은 하지 않지만 내가 먼저 구매하고자 하는 등 구매 자체만으로 놀이 혹은 즐거움의 도구로 사용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마지막으로, 코로나19로 인한 심리적인 스트레스나 사회적인 위기로 다가와 부정적인 감정을 회복하기 위한 방법으로 골프를 선택한 경우도 많았고, 이를 통해서 골프로 유입된 MZ세대의 많아진 것으로 파악이 된다. 코로나 초기에 등하교도 금지되고 건물 내부에서 소규모 모임도 힘든 상황이 있었기 때문에 야외에서 이루어지는 골프에 다수가 몰려들었을 것으로 생각된다. 그뿐만 아니라 스크린 골프의 경우는 혼자서 가능한 부분이기도 하며, 극소수의 사람들이 모여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훨씬 더 유입을 빠르게 했을 것이라고 생각된다.
3) 사회적 위기와 골프 산업
최근에 겪었던 코로나19와 같은 위험 효소들은 사회적으로 큰 영향을 미친다고 볼 수 있다. 전반적으로 여가를 위한 것으로 여겨지는 스포츠의 경우도 이런 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한다. 사회적인 위기가 골프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다른 스포츠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 과거 우리나라의 금융위기였던 IMF 시기 마라톤을 생각해 볼 수 있는데 당시 사회경제적인 위기를 겪던 우리나라에서 마라톤에 대한 관심이 급증했던 때가 있었는데, 실업이 늘어나고 가정경제가 무너지면서 건강을 위한 맨몸 운동을 위한 관심 때문이었다. 이는 골프가 코로나19에 의한 부정적인 반응에 대한 방어기제로 작용한 것처럼 무너져 가는 경제에 대한 위기의식을 마라톤으로 승화시키려는 우리나라만의 민족성이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해본다. 그리고 마라톤의 경우 자신의 노력을 온전히 담아내야만 완주할 수 있고, 이를 통해서 다른 위기들도 극복해 낼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감 때문이었던 것으로 많은 연구자들이 이야기하고 있다. 이처럼 지금도 사회경제적인 위기 상황을 겪으면서 국가의 핵심 연령인 MZ세대들이 이를 탈피하기 위해서 골프를 시작했을 것이라는 의견이다.
그러나 이런 사회적 위기와는 관계없이 골프 산업의 크기는 점점 커지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국내 프로골프선수들이 해외 무대에서 선전하면서 골프 산업의 발전에도 이바지하고 있다. 골프장 하나를 건설할 때 부지 비용은 300억~600억 원 정도로 소요되고 세금은 150~200억 원 정도가 소요된다. 이에 따르면 상당한 세금 환수가 가능하며, 투자가치가 높은 산업인 것을 알 수 있다. 2023년 1월 기준 543개의 전국 골프장 중 회원제는 157개, 비회원제는 386개이다. 실제로 운영 중인 골프장은 514개이며, 이중 회원제 골프장이 155개, 대중제 골프장이 359개다. 코로나 시기 급격하게 올라갔던 골프 유입 인구는 이제 감소세이긴 하나, 여전히 많은 인기를 실감하고 있고, 꾸준히 골프 산업의 성장을 위해서 노력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4) 골프 산업 활성화를 위한 대책
현재 골프장 개발 면적을 규제하고 있는데, 해당 지역의 보유 자원이나 개발 대상지 토지의 세밀한 분석을 통해서 차후에 일어날 수 있는 투자금 회수 등 시장 및 지역경제들을 면밀히 검토해서 개발 규제의 혁신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그뿐만 아니라 서비스기업의 경쟁력을 저하하는 원인 중 하나는 차별 혹은 높은 세금인데, 이를 개정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크고, 우리나라의 서비스업을 활성화 시키기 위한 방법으로 자주 제시되고 있다. 그리고 골프 관련된 투자는 현재 법으로 외국인이 투자할 때 3천만불 이상의 관광호텔이나 4천만 불 이상의 관광단지에 종합휴양업으로 제한하고 있는데, 이를 완화해 더 많은 금액으로 외국인들의 투자를 받아, 세수를 들리는 것도 좋은 방법인 것으로 생각된다.
그리고 현재 국공유지에서 사용하지 못하고 있는 땅들을 활용해서 저렴하게 임대하는 방법이나, 쓰레기 매립장 등에서 환경친화적으로 골프장을 건설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그런 곳에서 지어진 골프장의 경우는 골프 장르로서만이 아니라 다양한 골프 교육이나 효율적인 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슬기롭게 용지를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뿐만 아니라 높은 이용료들을 조금 더 낮추어 젊은 세대들이 과시하는 용도로 골프를 활용하는 것이 아니라 실제로 낮은 금액에 골프를 이용할 수 있다면 훨씬 더 유입 연령이 낮아질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3. 결론
코로나 이후 MZ세대의 유입을 통해 골프 산업이 상당히 많이 발전한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MZ세대의 경우 빠르게 변화하는 트렌드를 따라갈 만큼 쉽게 소비 패턴을 바꿀 수도 있는 빠르게 변화하는 세대이다. 그래서 골프 산업의 활성화를 MZ세대에만 의지해서 할 수는 없고, 더 발전하기 위해 다양한 정책적인 도움도 많이 필요할 것이며, 끊임없이 유입될 수 있도록 골프 문화의 대중화를 위해서 문턱을 낮출 필요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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