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생활교육_전통적 가족과 현대사회 성평등적 관점의 가족관계를 차이를 분석하여 보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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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가족생활교육
전통적 가족과 현대사회 성평등적 관점의 가족관계를 차이를 분석하여 보시오.
목 차
1.
서론
2.
본론
(1) 전통적 가족의 관점
1) 개념
2) 전통가족의 모습
(2) 현대사회 성평등적 관점
1) 자유주의에 경제학적인 관점
2) 여성학적 관점
(3) 차이점
3.
결론
4.
참고문헌
참고문헌
참고문헌
1. 서론
성에대한 차별적인 모습은 전통사회에 유교적인 관습으로 인하여 지속되어 왔다. 그러나 현대사회가 오면서 그 문화는 점점 바뀌어져 가고 있다. 기존을 그대로 유지하는 것이 아니라, 현대를 살아오는 사회의 흐름 속에서 변화되어 가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우리가 생각하는 사고들이 오래 남아 있어 그렇지 못한 부분도 있지만, 점점 더 변화되고 있는 것은 사실이다. 다음 본론에서는 전통적 가족과 현대사회 성평등적 관점의 가족관계를 차이를 분석하고자 한다.
2. 본론
(1) 전통적 가족의 관점
1) 개념
시민사회를 이루는 원초적이고 사회적 단위이면서 사회의 영속성을 유지하는 기능을 수행하는 공동체를 말한다. 가족구성원의 잠재력과 자유보다 공동체로서 상호책임의식을 더 중시한다. 또는 가족을 사회로부터 자율성과 독립성을 보장받는 철저한 사적 영역으로 간주한다. 이것은 가족 영역에는 법이 개입할 수 없다는 세간의 속설에서 볼 수 있다. 가족은 혈연·인연·입양으로 연결된 일정 범위의 사람들로 구성된 집단이다. 가족을 기본적인 사회적 단위로 보아 가족 내에서의 가장의 가독권과 가족에 대한 개입을 정당시 하였다. 이러한 배경을 두게 되는 것은 유교주의적 근간이다. 500년 동안 유지되어 온 조선왕조의 대가족제도에서 알 수 있다.
2) 전통가족의 모습
대가족제도 속에서 가계를 존속하고 유지시켜 나가야한다는 명분이 있다. 이때 가장에게 강력한 가부장권을 부여하게 된다. 그리고 가족을 대표하는 대표권으로 가족을 지휘하고 감독할 감독권으로 가산을 관리할 재산권, 조상의 제사를 받드는 제기권을 가진다. 즉, 이를 소유한 가장은 강력한 권위와 힘을 가져 가족을 통솔하고 따랐다.
가족구성원 간의 질서 유지를 지키기 위하여 위계서열을 강조하였다. 이것은 가부장주의가 탄생하게 되는 배경이 된다. 우리나라는 1989년 민법 개정 전까지 민법의 친족상속 편에 호주가 가족들이 살 수 있는 곳을 지정할 수 있는 권한이며, 거소지정권을 부여하고 있었다. 또 가족에 대한 사회적 개입에 있어 미시적이고 문화적인 접근을 중시하였다. 빈곤가정, 가정폭력, 약물남용, 10대 임신 등의 문제에 대하여 가족문제가 발생하면, 사회구조적인 맥락보다 근로정신, 건전한 가족문화와 같은 문화적 측면을 중시하였다. 또는 사회복지서비스에서도 사회서비스는 가족구성원 개인보다 가족, 세대 단위에 치중하였다. 그리고 이상적인 가족은 양부모와 자녀들로 구성된 핵가족 때문에 한 부모가족, 미성년자가족 등은 정상성의 결여로 판단하고 있었다. 또는 여성주의자들과 진보적 관점의 이론가들에게 비판을 많이 받았고, 자율성과 창의성을 무시하며, 사회적 차별과 억압을 확대 재생산하는 이데올로기를 비판받기 시작하였다.
(2) 현대사회 성평등적 관점
1) 자유주의에 경제학적인 관점
자유주의는 시장경제에 대한 신념을 기초로 하며, 가장 이상적인 가족은 시장의 경쟁에서 탈락하지 않고 자녀를 양육하고 은퇴 후 생활을 보장 받을 수 있는 정도의 안정된 수입을 보유한 경제 공동체가 된다. 이것은 현대사회를 살아가면서 중요한 요소가 된다. 그리고 가족문제와 가족의 변화를 경제 환경의 변화에 대응하지 못하며 부산물로 보기도 한다. 그리고 가족기능과 구조의 회복도 경제문제의 해결을 통하여 달성하고자 한다. 이것은 가족 내의 여성의 위치와 역할에 대하여 이중적인 모습을 보이고, 여성취업의 증가가 되면서 가족문제 발생의 주된 원인이 되었다. 결국 여성의 취업 증가로 가족의 보호기능이 약화되었고, 이를 보완하는 사회적 지지체계가 미비하여 불충분 시 가족문제가 발생되어졌다. 이렇게 여성의 고용촉진과 직장과 사회 내에서 양성평등과 아동보육의 사회적 정책의 추진으로 가족의 경제적 안정을 지키고자 한다. 이때 모성보호프로그램과 부부상담 등의 미시적 접근으로 가족의 정서적 안정과 유대를 강화하고 하는 것이다. 시장이 변하고 여성의 인권이 상승하면서 바라보는 성에 대한 관점이 바뀌었다. 즉, 여성의 고용증진은 성평등에 관련하는 다양한 제도와 정책들이 바뀌어져 가는 추세이다.
2) 여성학적 관점
여성주의는 자유주의 여성주의, 마르크스주의 여성주의, 급진적 여성주의, 사회주의여성주의, 포스트모던 여성주의와 같은 다양한 이론들이 등장하였고, 가족을 어떻게 보는가에 따라 조금씩 달라졌다. 급진적 여성주의자들 경우 가족은 여성을 억압하고 여성을 종속적 지위에 고착시킨 가부장 제도를 비판하며, 가족 해체를 주장하기도 하였다. 또는 보수적 여성주의자는 가족과 사회에서 여전히 작동하는 가부장 제도를 인정하고, 여성의 종속적 지위 타파의 시각과 가족 자체는 부정하지 않았다. 이들은 가족의 가치를 인정하는 것이다. 가족은 도달해야 하는 이상향으로 이상적 순수함을 양성평등, 가족구성원 간의 민주적이고 합리적인 관계를 통한 현대적 가치가 필요하다고 보는 것이다. 즉, 전통적 가족 관점에서 여성의 지위보다 남성, 가장의 지위가 높았던 만큼 현대사회가 오면서 바뀌는 것이다.
(3) 차이점
전통적 가족과 현대사회 성평등적 관점에서 가장 큰 차이점은 남성의 가부장제도에 대한 인정과 수용을 이야기할 수 있다. 과거에는 농업사회에서 가장의 역할이 중요시 되었지만, 현대사회가 오면서 여성의 역할이 증가하고 고용의 증가로 남성과 여성의 역할은 평등해졌으며, 같이 성장하고 발전해 가야할 것으로 남는다.
3. 결론
경제적, 교육적, 문화적인 차이로 인해 사회 구성원들 간에 격차가 벌어지고 있는 것이 현대사회의 모습이다. 이러한 격차는 사회의 안정과 공정성을 위협한다. 사회적인 불평등과 갈등을 야기할 수 있기에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균등한 기회 제공과 사회적 보호망 강화가 필요하다. 또 경제적으로 취약한 계층에 대한 지원과 교육 기회의 평등성 확보를 위한 정책들이 시급하게 필요하며 전통적 관점에서 현대사회의 관점으로 바뀌어가는 것을 받아들이고 인정해야 할 시대이다.
4. 참고문헌
1. 현대사회와 가정, 허혜경, 박인숙, 김혜수 지음, 동문사, 2017년
2. 정현숙. 가족생활교육. 신정,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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