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복지론_부모지지집단 프로그램 및 부모_자녀통합 프로그램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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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가족복지론
부모지지집단 프로그램 및 부모-자녀통합 프로그램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목 차
참고문헌
참고문헌
Ⅰ. 서론
가족은 정서적, 신체적으로 한 사람에게 몹시 긴밀하고도 중요한 관계에 놓여있는 구조이기 때문에 개인의 삶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가족은 우리가 사는 사회의 가장 기본적인 단위로서, 시대적 변화에 따라 다양한 의미로 변화했다. 전통적인 가족의 형태는 기본적으로 결혼을 통해 부부와 자녀로 형성되고 여기에 혈연이나 입양 등으로 이루어진 집단으로 확대하여 해석될 수 있다. 가족의 구성원은 법적이나 정서적 유대를 가지고 경제적 공동체를 이루면서 사회적 역할 속에서 상호작용을 통해 공통의 문화를 공유하고 유지한다. 가족이 가지는 고유의 기능은 애정을 통한 구성원의 정서적 안정과 성적인 요소를 통한 양육과 사회 구성원의 충원 기능이다. 가족의 구성원은 사회에서 생산을 위한 인력으로 기능하고 가족은 생활에 필요한 소비활동을 함으로써 경제 질서의 순환과 유지를 주도한다. 또한, 자녀가 사회에 적응하는 데 필요한 지식이나 기술 혹은 규칙 등을 습득할 수 있도록 교육하거나, 외부의 위험으로부터 가족 구성원과 가족의 재산을 보호하는 기능을 한다. 그리고 가족 개개인의 삶 속에서 지친 심신의 긴장과 피로를 해소하여 노동력을 회복시키며 오락적 욕구를 충족시키기도 하는데 오늘날 대중매체의 발달로 가족의 오락기능이 많이 감소하고 있다. 이러한 가족의 기능은 가족의 생활주기가 변화하면서 함께 달라지고 있는데, 먼저 결혼의 연력이 늦어지면서 가족이 형성되는 시기가 늦어지고 있지만 맞벌이 부부는 증가하여 자녀의 출산과 양육의 가정 내 교육 기간이 짧아졌다. 자녀의 수는 줄어들고 인간의 수명은 길어지면서 자녀의 독립 후 부부만 남는 노년기의 삶이 길어짐으로써 배우자를 선택하면서 오랜 시간 함께 할 수 있는 성격과 가치관을 더 중요하게 여기게 되었다. 가족에 대한 가치관 변화도 가족의 기능변화에 영향을 미치게 되었는데, 가족보다는 자아의 성취와 개인의 이익을 먼저 생각하는 개인주의가 보편화하면서 가족관계 역시 각기 다른 개인으로 이루어진 공동체로서 가족 내에 다양한 갈등과 문제가 발생하게 되었다. 이에 새로운 가족발달주기를 이해하고 가족사회사업을 지원하는 등 가족중심 서비스, 가족치료 등이 발달하였다. 지역의 사회복지기관에서는 가족을 위한 다양한 교육과 프로그램을 시행하고 있기도 한데, 본론에서는 부모지지집단 프로그램 및 부모-자녀통합 프로그램의 사례를 들어 설명해보고자 한다.
2. 본론
(1) 부모와 자녀 관계 특징 및 과제
부모와 자녀의 관계는 젊은 부모, 중년 부모, 노인 부모의 시기별로 변화하며 각각의 과제를 가지고 있다. 부모가 과잉 보호적 태도를 지녔을 경우 아이는 부모에게 지나친 의존성을 가지며 혼자 하는 일에 자신감이 부족하고 사회성이 떨어져 대인관계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반면 부모가 자녀에게 온정과 지지 대신 비판이나 무시, 억압의 태도를 보이는 경우 자녀는 부모를 비롯한 타인과 세상에 대한 불신감을 형성하고 낮은 자존감으로 인해 사회부적응이나 반사회적 행동을 초래할 수 있다. 부모가 자녀에게 지나치게 엄격하고 절대적인 복종을 요구하는 등의 지배적인 태도를 보이는 경우 자녀는 자신감과 자율성을 상실하고 심한 경우 공격성과 적대감을 보임으로써 부모와의 관계에 갈등을 초래하기도 한다. 이와 반대로 부모가 자녀에게 모든 걸 허용하고 잘못을 훈육하지 않고 방치하는 허용적 태도를 보일 경우 사회적 책임감이 부족하고 제멋대로 행동하는 아이로 자라나 부모의 권위나 규율을 점차 무시하는 태도를 보이게 된다. 부모가 자녀에 대해 지나친 기대를 하는 포부적 태도를 보일 경우 자녀는 경쟁이나 실수를 두려워하거나 과도한 정서불안과 초조함을 겪게 되어 부모를 두려워하거나 회피하는 태도를 보일 수 있다. 가장 이상적인 형태의 양육 태도인 수용적 태도는 온정과 사랑으로 자녀를 대하고 자존감과 자율성, 독립성을 발달시켜 정서적 안정과 인격적 성숙을 키워냄으로써 부모와의 관계도 안정적으로 유지할 수 있는 아이로 성장시킬 수 있다.
(2) 부모·자녀 교육 및 통합 프로그램 ‘다.가.감’
부모·자녀 교육 및 통합 프로그램 ‘다.가.감’은 2022년 서울특별시교육청 특성화 프로그램 지원으로 부모교육 4회와 아동 집단 활동 4회, 부모·자녀 프로그램 2회로 이루어져 있다. 참여대상은 5~7세 미취학 아동을 양육하는 10가정이며, 궁동종합사회복지관에서 교육이 이루어졌다. ‘다.가.감’은 ‘함께, 가족, 공감’이라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는데, 부모와 자녀가 서로 이해하고 공감하며 함께 할 기회가 되기를 바라는 의도에서 기획되었음을 예측할 수 있었다. 부모교육 4회기 동안 부모는 자신과 자녀의 기질이 어떻게 다른지 알아보고, 감정코칭-정서 이해와 표현에 대하여 교육을 받는다. 또한, 그림으로 아이의 마음을 살펴보는 방법과 긍정 훈육-문제 행동과 부적응 사례를 알아보면서 자녀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는 과정을 겪는다. 아동 집단 활동 4회기에서 자녀는 자기소개와 게임, 규칙 정하기 등을 통해 친구들과 친해지는 기회를 가지고, 내 얼굴을 그리거나 점토로 만드는 등 스스로 기분을 파악하는 시간을 가진다. 동물퀴즈와 물고기 가족 만들기 활동을 통해 아이가 생각하는 가족의 모습을 살펴보고, 나만의 화분 만들기와 꿈 그리기를 통해 스스로 소중함을 일깨워주고자 하였다. 부모·자녀 통합 프로그램에서는 가족 미술 활동을 통해 한 가족의 유대감을 느끼고, 감정 표현과 공감으로 우리 가족이 느끼는 감정이나 마음을 살펴봄으로써 가족의 결속력을 다지며 프로그램이 마무리된다.
3. 결론
과제를 통해 주변에서 시행되고 있는 다양한 가족지원이나 교육 프로그램이 지역 여러 기관에서 시행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본문에서 살펴본 서울특별시교육청의 부모·자녀 교육 및 통합 프로그램 ‘다.가.감’은 2023년에는 조금 달라진 프로그램 구조로 진행되고 있었다. 하지만 나는 2022년에 진행되었던 프로그램의 내용이 더욱 알차고 효율적이라는 생각이 들어 과제를 통해 소개하게 되었다. 부모와 자녀 각각의 교육이 이루어진 후 통합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것이 더욱 효율적일 것으로 생각했기 때문이다. 변화하는 가족의 모습에 어떤 부모가 좋은 부모인지 모르는 사람이 많다고 생각한다. 아이를 낳는다고 갑자기 부모가 될 수 없듯이 모르는 것은 배우고 학습함으로써 한 가족으로서 그 형태를 갖추어 나가면 될 것이다. 앞으로 나 역시도 주변의 좋은 교육 프로그램이 있는지 적극 찾아보고, 기회가 된다면 반드시 이러한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다양한 경험과 필요한 지식을 쌓을 수 있도록 노력해야겠다고 생각했다.
4. 참고문헌
1. 가족복지론 교안
2. 부모·자녀 교육 및 통합 프로그램 ‘다.가.감. https://cafe.naver.com/common/storyphoto/viewer.html?src=https%3A%2F%2Fcafeptthumb-phinf.pstatic.net%2FMjAyMjA4MjZfODkg%2FMDAxNjYxNTAxMTg0MDc5.bugqfXtZ26DMVyltExLgkD2Y6uWMk1LCIHjci8riHfcg.lM7ayVdUvxx0DSu_pNMQT7ldU2Ad_LI9n2cM0EzVudQg.JPEG%2FKakaoTalk_20220826_165123501.jpg%3Ftype%3Dw1600
3. 건강한 가족관계가 건강한 뇌 만든다 “친밀한 가정서 자란 사람, 우울증 위험 낮다” 마음건강길 편집팀, 2020.02.03
https://www.mindgil.com/news/articleView.html?idxno=687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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