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문스러운 발해의 왕위 계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1.28 / 2024.01.28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발해왕실의 미스터리한 계보에 대한 설명
본문내용
1. 문왕 이후 꼬이기 시작한 왕위 계승 

발해 2대 왕 무왕이 영토확장에 우선순위를 두었다면 그의 아들 3대 문왕은 아버지가 물려준 영토를 기반으로 나라의 내치를 안정시키고 그 힘을 발판으로 새로운 영토를 개척해 발해를 해동성국이라는 찬사를 듣게 한 인물이지만 말기에 갈수록 왕위를 노리는 친족들이 많아지고 그 친족들과 결탁한 고위대신들이 각자의 왕족들을 밀어주면서 점점 조정은 소용돌이 속으로 들어가고 있었다. 근본적인 이유는 태자였던 문왕의 장남 대굉림이 요절을 하고 차남인 대정알이 당시 당나라가 숙위로 가 있었고 대굉림의 아들이자 문왕의 장손인 대화여는 어렸기에 태자의 갑작스러운 요절로 당황하던 문왕이 그 와중에 병상에 눕게 되자 확고한 후계자가 없는 상황에 다른 왕족들이 빈집털이를 시도했던 것으로 보인다.
참고문헌
https://chory87.tistory.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사 요약정리
  • 발해사 연구- 이승휴(제왕운기: 고구려 구장 대조영 건국: 한국사로 다룬 최초)- 조선후기 실학자에 의해 본격적 연구시작- 유덕공(발해고: 발해사만을 다룬 최초, 남북국시대 첫 언급, 대조영의 父를 속말말갈인) - 김정호(대동지지: 200년간 남국국 형세: 고려를 최초 통일국가로 파악)- 신채호(조선상고사: 양국시대론: 발해 영역을 만주 확대)- 장도빈(발해의 영역을 연해주 확대)통일신라의 정치와 경제1. 전제왕권의 강화- 진골 왕위세습: 김춘추(

  • 고려시대 음서와 과거 관련 논문 요약문
  • 의문을 제기한 바있었지만, 음서제의 시행에서도 비록 부계친족을 약간 우대하고 있으나 外親에게 역시 그들과 거의 같은 대우를 해주고 있으므로 더욱 이 제도를 가문의 계승이라는 문제와 관련시켜 생각하기 어렵다고 주장한다. 그 구체적인 내용으로 氏는 일반음서의 경우 그 대상에 내,외근친이 계보상의 대챙적 범위로 나타난다는 점을 지적하고 있다. 다음 공신자손음서와 조종묘예음서의 경우도 부계의 후손들을 약간 중시하는 경향은 보이나

  • 동양윤리 중요사항 정리
  • 발해졌으며, 특히 511년 인도의 논사(論師) 세친(世親)의 저서 《십지경론(十地經論)》을 모두 완역한 것을 계기로 지론종(地論宗)이 성립되었는데, 이는 화엄종 성립의 학문적 기초가 되었다. 한편 《화엄경》을 사경(寫經)독송(讀誦)하는 화엄 신앙과, 이 신앙에 근거하는 신앙 단체인 화엄재회(華嚴齋會)도 발생하여 화엄종 성립의 기반이 성숙되었다. 이러한 배경 아래 두순(杜順)은 종래의 화엄에 대한 교학적 연구보다 실천적신앙적 입장을 선양

  • 중국철학사 정리
  • 의문이 많아, 노자의 생존을 공자보다 100년 후로 보는 설이 있는가 하면, 그 실재 자체를 부정하는 설도 있다.【사상】 노자는 도(道)의 개념을 철학사상 처음으로 제기하였으며, 이 도는 천지만물뿐만 아니라 상제(上帝)보다도 앞서 존재한다고 하였다. 그것은 형상과 소리가 없어서 경험할 수도 없고 언어로 표현할 수도 없다. 그러므로 그것은 무(無)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천지만물은 그로 말미암아 존재하고 생성 소멸한다. 그러한 측면에서 보면

  • [교육학] 국사 교과, 근현대사 교과 분석
  • 의문형으로 제시하여 학생들의 흥미를 유발한다. 고등학교는 고대, 중세, 근세 등 시대구분의 용어를 쓰면서 목차를 보다 추상적으로 전개하고 있음을 발견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목차를 통해 중고등학교 학생들이 1단원에서 배우는 내용이 다름을 확인할 수 있다. 중학생은 선사시대부터 배우게 되어 역사 학습의 초점이 처음부터 우리나라로 국한되는 반면, 고등학생은 ‘(1)역사의 학습목적’‘(2)한국사와 세계사’를 배움으로써 한국사를 세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