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사이버평생교육원/한국어화용론] 공손표현 개념과 특징을 정리하고 드라마 또는 일상생활에서 나타나는 공손표현의 사례를 수집하여 그 역할과 기능을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1.11 / 2024.01.11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중앙사이버평생교육원 이론 2학기 과제

한국어화용론
목차
1. 서론


2. 본론

1) 공손 표현 개념 및 특징
2) 공손 표현의 이론적 원리
3) 일상생활에서의 공손 표현과 그의 역할 및 기능.

3.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화용 능력이란 ‘특정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효과적으로 언어를 사용하고 맥락에
맞게 언어를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Thomas 1983: 92)고 하였다. 여기서 특정한 목적이란 말하는 화자가 원하는 방향으로 청자가 어떤 일을 해주기 바라는 의도해서 말을 하고 또 청자가 그에 따라 실제로 행동을 하는 것이다.
화자의 의도를 나타낼 수 있는 언어적 장치는 많을 것이나 이번에 정리해볼 내용은 그중에서도 ‘공손(politeness)’ 표현으로 ‘공손’이 어떤 의미인지 그 개념과 특징을 정리하고 우리들의 일상생활에서 나타나는 사례를 바탕으로 그 기능을 서술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 김율희, 『한국어 교재 대화문에 나타난 공손표현 연구』,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 정미진, 『한국어 공손 표현의 교수학습 연구』,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 곽자랑, 『한국어 공손표현의 인지정서적 기능 연구』, 부산대학교 대학원
- 윤정화, 『한국어 공손 표현 연구』, 한양대학교대학원
? 이혜용, 『공손성 이론과 언어 교육』, 이화여대
? 중앙사이버평생교육원 한국어화용론 교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무의식속 의식적 의사소통
  • 나타나는 한국어의 ‘-하오’체와 ‘-해요’체 4.5 언어의 무의식속 의식적 폭력 4.5.1 남성과 여성에 대한 인식 4.5.2 남성다움 혹은 여성다움4.5.3 언어 속 여성폄하 4.6 일상생활에서 나타나는 성차별적 언어와 행위 4.6.1 성차별의 개념 4.6.2 실생활에서 자주 접하는 성 차별적 언어 4.6.3 TV 속의 성차별적 언어 4.6.4 상황극을 통한 성 차별적 언어 사례 4.6.5 제도적 범위5. 금기어5.1. 금기어의 정의5.2. 금기어의 개념 5.2.1 금기어에 대한 서양의 개념5.

  • (박정미)외국인을위한 한국문화 교육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그(langue)와 파롤(parole), 언어능력(competence)과 언어수행(performance)③ 사회적 맥락에서의 언어 연구 : 1970년대 이후 ‘언어 사용’, 즉 파롤(parole)과 언어수행(performance)에 관심을 가지는 기능주의적 언어학이 활기를 띄게 된다.⇨ 화용론, 담화분석, 대화 분석 등의 연구 (‘담화’의 언어학적 중요성이 부각)④ 구체적인 언어 사용의 행위에 초점을 두며 언어능력의 개념은 ‘언어적 의사소통 능력’의 개념으로 확대되었다. 단순한 언어적 교환이 아니다.

  • 공무원 국어 기출문제(국가직7급,국가직9급,국회8급,경찰공무원,군무원)
  • 개념을 특정한 소리를 사용하여 지시하자는 약속이다.11. 정답 및 해설 ①제시된 작품은 박목월의 으로 죽은 아우에 대한 그리움을 담담한 어조로 표현하고 있으며, ‘관이 내렸다’의 직접적 서술이나, ‘좌르르’ 등의 의성어를 효과적으로 사용하여 아우를 잃어 버린 슬픔의 감정을 절제하고 있다. 이 작품에서는 삶과 죽음에 대한 화자의 달관적 태도는 나타날 뿐 ② 절망적 심정으로 대상에 대한 원망이나, ③ 감상에 사로잡혀 자신을 책망

  • 외국어로서의한국어문법교육론 ‘-지 말다’, ‘-지 않다’, ‘-지 못하다’의 분석 및 교수방안
  • 한국어 학습자들이 위와 같은 표현을 만들어내지 않도록 교사가 주의를 기울여야 할 것이다.4) 관련어 정보‘-지 못하다’는 긴 부정문으로 ‘-지 못하다’에 대응하는 짧은 부정문은 ‘못’이 있다. 예를 들어 ‘걷지 못하다’는 긴 부정문인 반면 ‘못 걷다’는 짧은 부정문이다. 대부분의 경우 두 표현을 상호 교체하여 쓸 수 있지만 몇몇 단어들은 긴 부정문만이 가능하다. 예를 들어 ‘편안하지 못하다, 아름답지 못하다, 옳지 못하다’ 등의 단어

  • ◆◆◆ 자기소개서 유형별&최종합격자 기업별 분야별 예문 총220가지(찾기쉽게세부폐이지작성)+완벽작성법+자기소개서양식 ◆◆◆
  • 그러한 표현은 막연할 뿐 아니라 상투적이기 때문에 설득력이 떨어진다. 그보다는 본인 성격을 인상적으로 보여줄 구체적인 에피소드를 소개하여 성격의 한 단면을 짐작할 수 있게 하는 것이 좋다.(3) 생활태도자신의 생활태도에 대한 기술은 직장, 즉 조직사회구성원으로 어떻게 자리매김하게 될 기본자료가 된다. 뿐만 아니라 성격과 더불어 지극히 개인적인 서술이 되는 부분이므로 이 부분에서 참신함과 독특함이 보이면 전체적으로 개성있는 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