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포트] 지체 및 뇌병변 장애 발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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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
지체장애 및 뇌병변장애의 이해
본문내용
CH 1. 지체장애
1. 지체장애의 정의 및 개념
1.1. 지체장애
1.1.1. 지체장애는 골격, 근육, 신경계 중 어느 부분에 질병이나 외상으로 인한 신체기능 장애가 영구적으로 남아있는 상태로서 절단장애, 관절장애, 지체기능장애, 변형 등의 장애로 분류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장애인복지법
용어
지체장애
지체장애
분류
교육적 필요를 강조하고
급수를 따로 정하지 않음
장애 정도에 따라
1~6급까지의 급수 지정
※ 2019년 이후 단계적으로 등급제 폐지


1.2.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1.2.1. 지체장애 정의 기능·형태상 장애를 가지고 있거나, 몸통 지탱이나 팔다리의 움직임 등에 어려움을 겪는 신체적 조건이나 상태로 인해 교육적 성취에 어려움이 있는 사람

1.2.2. 지체장애의 분류
(a) 신경계 이상(뇌성마비, 간질),
(b) 근골곡계의 이상(내반족, 소아류마티스관절염, 진행성근이영양증),
(c) 선천성 기형(골반 탈구, 이분척추)
참고문헌
참고문헌
1) 서화자외 2인 장애 아동의 이해 휴먼 북스(2018) PP.9-41
2) 고주연 외 5인 장애 아동의 이해.(2019) 학지사 PP.131-145
2-1) 김장곤외 ,장애 아동의 이해(2018) 범문에듀케이션. PP. 11-140
2-2) 이근매외 1인 장애아동 미술치료 (2014)학지사, PP.11-37
3) 뇌병변장애인의 심리사회적 특성 연구: 장애영역별 비교(2016. 이달엽)
4) 집단미술치료가 성인 뇌병변 장애인의 자기표현 능력과 심리적 임파워먼트에 미치는 영향 이미선(2016) 을지대 을지병원
5) 장애자녀를 둔 부모 대상 미술치료 동향 분석 이근매 - 옥선형(.2016) 209-230.
6) 뇌병변장애아동의 인지능력과 운동능력 및 자조기술 향상을 위한 미술치료 사례 연구 김미향 가인미술연구소
7) 뇌성마비의 치료 표: 충남대학교병원, https://www.cnuh.co.kr/rehab/sub04_0306.d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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