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기시스템_GANP와 NARAE에 대한 내용요약 및 본인의 의견을 기술하고 이에 따른 항공기시스템들의 변화가 어떻게 발전되어져야 할 것인지를 설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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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시스템
GANP와 NARAE에 대한 내용요약 및 본인의 의견을 기술하고 이에 따른 항공기시스템들의 변화가 어떻게 발전되어져야 할 것인지를 설명한다.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GANP와 NARAE에 대한 내용요약
(1) GANP (글로벌 항공 항법 계획)
(2) NARAE (국가 항행계획)
2) 위에 대한 나의 의견
3) 항공기 시스템들의 변화가 어떻게 발전되어져야 할 것인지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참고문헌
-
참고문헌
Ⅰ. 서론
사람의 소화기관을 따라가듯 항공기 주요 계통의 유기체적 작동 관계를 중심으로 항공기의 전체모습의 시스템은 중요하다. 항공기 시스템에 대한 GANP와 NARAE 대한 내용 요약 및 나의 의견을 기술하고 이에 따른 항공기 시스템들의 변화가 어떻게 발전되어져야 할 것인지를 설명해보겠다.
Ⅱ. 본론
1) GANP와 NARAE에 대한 내용요약
(1) GANP(글로벌 항공 항법 계획)
ICAO( International Civil Aviation Organization) 세계 항공 항법 계획(Doc 9750)은 ICAO의 최고 수준 항공 항법 전략 문서입니다. 또한 글로벌 항공 교통 관리 운영개념인 Doc 9854 및 항공 교통관리 시스템 요구사항 매뉴얼인 Doc 9882와 함께 글로벌 항공 항법 시스템의 진화를 주도하는 계획의 역할을 한다.GANP(Global Air Navigation Plan)는 지역 및 지역 구현을 위한 계획도 지원한다. ICAO에 따르면 현재 제5판인 GANP는 2016~2030년 기간을 다루며 "기존 기술을 활용하고 국가/산업이 합의한 운영 목표를 기반으로 향후 개발을 예상하는 롤링 15년 전략 방법론"을 나타낸다.GANP에 포함된 작업 프로그램은 ICAO 위원회에서 3년마다 승인됩니다.GANP에 포함된 블록 업그레이드는 2013년부터 시작하여 2031년 이후까지 계속되는 겹치지 않는 6년 단위로 구성됩니다.GANP의 콘텐츠는 각 계층이 다른 대상에 맞춰진 다층계층구조로 구성된다. 이를 통해 높은 수준의 관리자와 기술 관리자 모두 더 나은 의사소통을 할 수 있다.
(2) NARAE(국가 항행계획)
추진 배경은 항공교통을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처리하기 위한 운영과 시설, 제도 등에 대한 맞춤형 종합계획인 국가항행계획NARAE가 필요하게 되었다. 국제민간항공기구(ICAO)는 미래 항공 체계에 대비한 항공 시스템 전환 계획을 발표(‘13.9)하고, 우리나라도 자체 이행계획을 수립 운영 중이다. AI와 빅데이터 UAM 등의 신기술과 신 비행체의 출현은 미래 항공의 환경변화를 하도록 한다. 이에 따라서 데이터, 시스템 등의 기반 마련을 통해 변화하는 환경에 대응하고 항공교통을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처리하기 위한 종합계획이 필요하게 되었다. 국제동향으로는 (ICAO)는 각국에 항행 분야의 새로운 기술을 반영하고, 지역항행계획 등을 고려한 맞춤형 국가항행계획을 수립도록 권고하였다.
ICAO 비전으로는 궤적 기반 운영인 비행계획, 공역 기상 등 실시간 정보공유를 통해 비행경로 변경을 허용 감시하여 최적의 궤적으로 비행토록 지원한다. 계획 시 지역항행계획, 국내 여건 등에 대한 반영 부족으로 운영.시설간 조화가 미흡 국토부 차원 계획으로 이행력이 약하고, 체계적인 이행 관리도 부족하다. 변화하는 국제정책 기술 수준 환경 여건 등에 적기 대응할 수 있는 계획(Plan)의 미비로 항공교통의 지속적인 최적경로 비행이 곤란하다. 목표는 운항 효율성을 증대하고 처리교통량을 증대하며 이용자 편리를 개선하는 것이다. 수요자인 항공사 중심의 예측 가능한 공항, 공역 운영이 필요하다. 그리고 데이터 기반의 과학적 항공교통 관리가 필요하다. 최적의 항행환경구축을 통한 수용성 확대가 필요하다. 신기술 신 비행체를 통한 항공교통 관리 체계구축을 해야 한다. 포스트 코로나를 대비한 항공 교통관리를 강화한다. 기대효과로 데이터시스템 지원을 통해 끊김이 없고 안전한 궤적 기반 운항을 보장한다.
2) 위에 대한 나의 의견
글로벌 항공항법 계획을 위해서는 최고 수준의 설명서와 운영개념은 중요한 것 같다. 이는 지역과 지역을 구현하는 것이다. 이렇게 기존의 기술을 활용하여 각 계층이 다른 대상에 맞춰 높은 수준의 관리자와 기술 관리자 모두 더 나은 소통을 할 수 있는 것은 중요한 것 같다. 그리고 국가 항행계획에 있어서는 항공교통의 안전하고 효율적인 처리를 위해 꼭 필요한 계획인 것 같다.NARAE 문제점으로는 지역항행계획이나 국내 여건 등에 문제로 운영과 시설 간의 조화가 미흡하여 체계적으로 관리가 부족할 수 있다는 것에 대해서 문제가 있었다. 하지만 적기 대응이 가능한 계획의 미비로 최적경로의 비행이 곤란할 수 있다는 것에 시사점이 있었다. 그리고 코로나 이후 시대에 대비하여 항공 교통관리를 강화하는 것은 요구하다. 또한 4차 산업혁명의 신기술을 맞춰서 항공교통의 선진화와 데이터 기반의 첨단 항공교통 관리 체계를 구축하는 것은 중요하다.
3) 항공기 시스템들의 변화가 어떻게 발전되어져야 할 것인지
위의 내용에 따라서 항공기 시스템들은 항공교통의 안전하고 효율적인 처리를 위해 운영, 시설, 제도 등에 맞춰서 변화하여 발전되어야 할 것이다. 특히 ICAO의 요구에 맞춰서 국가 항행계획의 항공 시스템들의 변화가 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비행계획의 공역과 기상의 실시간 정보공유를 통해서 최적의 궤도를 위하고 맞춰서 항공기 시스템들은 변화해야 할 것이다. 또한 관제기관과 군, 항공사, 공항운영자 간의 긴밀한 협력을 할 수 잇도록 항공 시스템들은 최신의 변화가 맞춰져야 할 것이다. 또한 데이터와 시스템의 지원을 통하여 끊김이 없고 안전한 최 정의 비행의 보장을 위해 항공기 시스템들이 변화하고 발전해야 할 것이다.
Ⅲ. 결론
이렇게 GANP와 NARAE에 관해서 내용을 요약하여 항공기 시스템에 대해서 한 번에 파악하고 인식할 수가 있었다. 앞으로의 우리나라에서의 항공기 시스템은 최신데이터시스템 지원을 통해 끊임없고 안전한 궤적 기반 운항을 보장하여야 할 것이다. 이렇게 항공기 시스템에 대한 좋은 주제의 리포트를 쓸 수 있어서 좋았다.
Ⅳ. 참고문헌
1. 국가항행계획.관계부처합동.2021
2. GANP 간프
3. 박용문,강태근,구본준,김상일,김승철,안도섭,이점훈,정일구,유준규,Park Y M ,Kang T G ,Ku B J ,Kim S I ,Kim S C ,Ahn D S ,Lee J H ,Jung I G ,and Ryu J G . "미래 항공기상서비스 기술개발 전략과 NARAE-Weather 실현." 전자통신동향분석 36.4 (2021): 48-60.
4. 양한모. 항공교통개론. 경기도: 한국항공대학교출판부,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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