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학개론_체육과 유사한 개념에 대하여 조사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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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체육학개론
체육과 유사한 개념에 대하여 조사하기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보건
2) 놀이와 게임
3) 스포츠와 레저스포츠
4) 레크리에이션
Ⅲ.
결론
Ⅳ.
참고문헌
참고문헌
참고문헌
Ⅰ. 서론
체육이란 사람이 신체적 활동을 통해 근육을 단련하고 사회가 요구하는 완성된 인격을 만들고자 하는 교육이나 신체 운동이라고 할 수 있다. 체육은 용어 내에도 내포하고 있는 것처럼 교육이라는 의미가 있어 지적이고 도덕적, 신체적 발달을 통하여 인격의 완성에 있어 체육의 목적 또한 같은 것이며, 전제가 되는 것이다. 체육은 개인적 또는 사회적 요구에 응하여 신체 활동의 잠재적 가치를 최대한 발휘하여 참된 사람을 형성한 것이다. 체육의 개념은 과거 학자들의 해석에 따라 다른데 인간의 성장, 발달과 행위에서 모든 가치를 충분히 고려하고 선택하고 수행하는 신체 활동에 의한 교육의 하나(Brownell, Hagman)이라고도 하며, 종목으로 선택하고 결과를 생각하며 행동하는 신체 활동의 총화(Williams)라고도 하였다. 그 외에도 교육의 모든 과정에서 활발한 근육 활동, 그와 관련한 모든 반응에 관한 것이고 반응에 따라 개인적 결과에 관계한 모든 교육 과정(Nixon, Cozens) 또는 모든 교육 제도의 한 분야, 효과적인 장소에서 지도되는 활동(McCloy)이라고도 한다. 이를 정리하면 체육이 단순한 육체 활동이 아니라 신체 활동의 잠재적 가치를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으로 인격이 완성되는 것이다. 이러한 체육은 스포츠, 게임, 놀이 등의 활동과 비슷하게 활용되기도 하다. 그러나 스포츠는 말 그대로 경쟁이 있는 운동, 운동 경기로 의미하면서 조금은 광범위하게 비슷한 단어로 활용된다. 체육대회라는 명칭에서도 여러 운동 종목의 경기를 하기도 하고, 스포츠 대회가 아닌 체육대회라는 단어를 활용하기도 하는데 스포츠와 체육이 같은 개념을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니다. 굳이 말하면 비슷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이러한 내용을 기반으로 하여 스포츠 외에 다양한 체육과 유사한 개념에 관하여 서술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보건
보건과 체육은 사람이 건강을 유지하고 증진하는 것에 목표가 있다는 점에 비슷한 점을 가진다. 체육에서도 이러한 바람직한 사람을 만드는 것에 운동을 수단으로 이용했고, 신체 활동의 교육적 가능성이 신체 활동의 특성에 따라 좌우되었다. 이러한 특성을 적절히 활용하면 건강을 유지하는 것과 향상하기 위한 지식, 기능, 태도 등을 길러서 실제 학습자를 건강하게 하여 보건 및 건강 교육이 목표하는 것을 실현한다고 하면 이것이 체육과 전혀 다른 것이라고는 할 수 없다. 똑같이 신체의 건전한 발달과 도덕성 함양을 중시하기 때문이다. 옛날부터 오늘날까지 이르는 체육에는 사명이나 임무가 있다는 것으로 인정되었고 앞으로도 그럴 것이다. 그리고 보건이나 건강 교육의 분야에서도 심신의 건강을 증진하기 위해 체육을 활용하는 것도 사실이다. 이는 스포츠도 보건도 모두 체육과 중복된 영역이 있음에는 분명하다.
2) 놀이와 게임
놀이의 목적은 사람의 본능적인 행동에 가까운 신체 활동이며 즐거움을 얻고자 하는 것이다. 놀이는 재미도 있어야 하고 자발적으로 참여함으로 이루어진다. 또 놀이는 현실 세계와는 다른 시간이나 공간을 설정하거나 하고 놀이 그 자체를 즐기는 거이지 다른 목적은 없다. 특성으로 보면 놀이는 본능적이면서 자유로운 아이들의 여가 활동이다. 기본적으로 어린이의 성장과 언어발달을 도우며 그들은 자발적으로 놀이를 즐긴다. 놀이는 행동의 자유와 가상의 공간을 제공하고 그 속에 모험의 요소가 존재한다. 이 속에서 아이들은 서로의 관계를 만들어낸다. 예를 들면 소꿉놀이 속에서 가족 역할을 정하는 것처럼. 놀이에는 이론도 있는데 일하고 남은 에너지를 방출하고자 하는 잉여에너지설, 환경에 적응하고 생존 경쟁에서 이기고자 기술을 배우고, 생활에 대비하려는 본능설이나 준비설, 놀이를 통해 불만이나 스트레스, 공격성을 해소하거나 발산하는 정화이론, 문화나 중요한 사람을 모방하고 학습하고자 하는 학습이론 등이다.
놀이가 본능적이고 자연스러운 아이들의 여가 활동이라고 하면 게임은 아이부터 노인에게 이르는 나이 불문 즐길 수 있는 여가 활동이며 조직적이고 규칙적이다. 게임의 종류는 아주 다양하고 신체 활동이 크게 포함되지 않는다. 게임의 특성은 이러하다. 시간과 장소, 대상 등에 제한이 크게 없거나 아주 적고, 비용이 크게 들지 않으며 방법이 간단하다. 남녀노소 즐길 수 있는 만큼 사행성, 사치성, 음란성과 같은 것이 포함되면 사회적으로 비난, 통제를 받을 수 있어 게임마다 그 제한을 두거나 건전성이 있어야 한다. 그리고 일상생활과 분리되어 정해진 시간과 공간 속에서 이루어지는 분리성, 일시적으로 일상의 규범이 적용되지 않고, 게임에서 정하는 규범을 적용한다. 그래서 게임 규칙을 지키지 않으면 게임을 하기 어렵고 비생산적, 허구적, 비현실적, 결과를 예측할 수 없는 준수성, 규칙성도 있다.
3) 스포츠와 레저스포츠
스포츠는 게임 중에서 신체 활동의 기량에 따라 승패가 결정되며 규칙과 기술이 제도화 및 조직화 되어 이를 준수하는 여부를 제3자가 감시하거나 감독하여 기록하는 활동을 의미한다. 스포츠는 현대 생활에서 가장 중요하게 여겨지는 여가 활동으로 신체 활동이 기본적으로 수반되는 의미로 건강생활에 미치는 영향은 아주 크다. 그리고 국제적으로나 협회, 연맹 등이 결정되어 있어, 높은 수준의 제도화가 되어있기도 하고, 한 나라나 특정 지역에서 인정받는 스포츠가 있다. 예를 들면 축구나 배구 등은 국제적으로 시행하나 씨름 등은 일부 지역에서 진행되기도 한다.
그리고 여가는 생존을 위해 일하는 시간이 아닌 자유시간이라 이를 이용하여 자발적으로 활동하는 것을 의미하는 여가 활동이며 일반적인 것은 레크리에이션이다. 여기에서 말하는 레저스포츠는 여가 시간에 하는 스포츠 활동으로 레크리에이션의 한 종류라고도 할 수 있다. 참여자들이 여가 시간을 활용하여 스포츠를 선택하였으니 스포츠이기도 하다. 건강 증진, 기분전환, 자기계발 등을 목적으로 야외 활동이나 예술 활동이라고도 정하며 스포츠 이외의 활동을 포함하기도 한다. 레저스포츠의 특성은 자연 친화적이고 모험이나 극기를 즐기며 계절의 구분 없이 즐길 수 있다.
4) 레크리에이션과 생활체육
레크리에이션은 "여가의 선용"이라고 할 수 있는데 현대 생활에서 노동의 기계화, 작업의 분업 등으로 일하는 시간이 단축되고 여가시간이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다. 이 시간이 늘어나면 늘어날수록 그 활용 방법이 가장 중요해지는데 만약 이 시간을 적절하게 사용하지 못하고 낭비한다면 손해일 것이다. 여가는 남용되거나 악용되면 개인적으로나 사회적으로나 악영향을 미치게 되는데 레크리에이션은 이를 방지하고자 개인의 행복을 증대시키고 사회 발전을 위해 여가를 선용하자는 의미를 활용한다. 그 속의 종목은 다양한데 최근 신체 운동은 현대 사회에서 중요하게 여겨지고 이를 신체적 레크리에이션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여가는 개인의 태도나 기능, 신체적 능력에 따라 스포츠의 특성이 되기도 하고 레크리에이션이 되기도 한다. 스포츠 활동을 할 때 만약 그 스포츠의 기능 수준이 함께 즐기며 할 수 있는 정도가 아니라면 스포츠를 레크리에이션으로서 욕구를 만족하기 어렵다. 즉, 스포츠의 기능이 없다면 레크리에이션의 실현은 어렵다. 하지만 체육은 개인이 생활을 충실하게 하는 측면의 목표가 있어서 그 생활의 내용으로 스포츠 등의 신체 활동을 계획적으로 하게 된다.
생활체육은 전문체육, 학교체육, 생활체육으로 분류하는데 그중 생활체육은 생활 속에서 행하는 체육이다. 평생 체육이라고도 하는데 사람이 태어나서부터 죽을 때까지 어떠한 체육 활동을 해야 건강도 챙기고 국민의 건강, 삶의 질 향상 등의 의미로 말할 수 있다. 과학의 발달로 생활이 편리해졌고 여가시간이 늘어나면서 자기만족, 자아실현의 기회가 증가했다. 하지만 다양한 사회문제도 생겨났고,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는 좋은 방법이 이를 활성화한 것이다. 이를 통해 건강한 정신, 여유 시간 등을 가질 수 있도록 하는 생활체육의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
Ⅲ. 결론
이렇게 본론을 통하여 체육과 유사한 개념인 보건, 놀이와 게임, 스포츠와 레저스포츠, 레크리에이션에 관하여 서술하였다. 현대 사회에서 여가 활동의 중요성이 늘어남에 따라 체육 활동의 범위와 그 종류는 다양해지고 있다. 또 스포츠와 게임을 융합하는 등의 기술도 발전하고 있음이다. 이러한 체육의 다양한 기능을 우리는 이해하고 잘 활용하여 건강한 생활을 유지해야 할 것이다. 나 또한 다양한 신체적 활동에 관심이 많으며 이를 체험해보고자 계획을 세우는 중이다.
Ⅳ. 참고문헌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체육 https://encykorea.aks.ac.kr/Article/E0056911
네이버 지식백과, 체육
https://terms.naver.com/entry.naver?docId=795616&cid=46667&categoryId=466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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