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학개론_체육과 유사한 개념에 대하여 조사하기 (1)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8.03 / 2023.08.03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직접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참고용으로 사용하세요 :D
본문내용
체육학개론
체육과 유사한 개념에 대하여 조사하기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현대사회 체육
2) 체육과 유사한 개념의 의의
3) 체육과 유사한 개념의 종류
(1) 생활체육
(2) 놀이
Ⅲ.
결론
Ⅳ.
참고문헌
참고문헌
참고문헌
Ⅰ. 서론
체육은 인간의 문명 역사에서 고대 그리스로 거슬러 올라간다. 당시 체육의 개념을 보면 심신의 조화적인 발달을 위한 바람직한 인간 형성이 교육의 주요개념이었다고 할 수 있다. 이에 체육의 신체적인 활동에 대한 교육적인 해석이 아주 오래된 문명에서부터 존재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호메로스 시대 체육의 최고 목표는 행동의 인간으로 발달시키는 것이었다. 이러한 행동에 의한 교육을 중시하는 사회는 전쟁, 힘, 지구력, 용기가 필요한 당시 사회적인 환경에 의해서이다. 즉 그들에게 있어서 체육이 중시된 것은 결국 생존과 직결되는 것이며 마치 감각운동기의 아이들의 신체활동이 지속되어서 교육적인 신체활동으로써 체육이 존재하였다는 것을 이해할 수 있다. 송원익. "시대 구분에 따른 체육의 개념 및 명칭에 관한 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대학원, 1999. 서울 7p
체육은 근대사회까지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성장했다. 초기에는 건강, 위생의 목적을 가지고 있었으며 체육은 세분화되고 분리되며 놀이, 게임, 스포츠가 생겨났으며 건강, 레크레이션까지의 범위가 확대되었다. 이에 체육학의 개념으로 성장하며 학문성, 직업으로 나뉘게 되었다. 이에 근대사회의 분리된 체육과 유사한 개념에 대해서 조사하여 서술하였다.
Ⅱ. 본론
1) 현대사회 체육 박종은. "국어사전에서 보는 체조·체육·스포츠 개념의 변천에 관한 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2022. 서울 43p
신체를 건강하게 발달시키기 위한 교육으로써 체육을 풀이하고 있다. 이에 현대사회의 사전적인 개념을 살펴보면 일정한 운동을 통해서 신체를 튼튼하게 단련시켜서 그런 목적으로 하는 운동을 의미하는 것으로 체육단체, 체육시설, 직장 체육등이 체육에 포함되며 육체의 건전한 발육을 꾀하는 교육으로도 해석될 수 잇다. 이에 교육, 스포츠, 체조 등의 신체활동을 통해서 건강을 유지하고 증진시키며 체력 향상을 도모하는 것이다. 이처럼 체육은 신체를 단련하기 위한 운동과 건강의 유지 및 증진, 체력의 향상을 도모하는 성장 중시의 교육으로써 한면을 가지고 있으며 일반적인 일상적인 체육으로 구분할 수 있다. 현대 사회의 체육은 신체적인 활동 및 신체적 활동으로 하는 교육으로써 해석이 되는데 이는 교육의 발달에 의한 체육학의 등장에 의해서 더욱더 구체화되었다고 할 수 있다. 즉 체육은 신체활동을 통해서 인간이 신체적 능력을 향상시키며 심리적, 사회적으로 건전하게 하여 미래의 사회생활에서 훌륭한 생활인으로써 성장하도록 하는 교육적인 활동을 의미한다.
2) 체육과 유사한 개념의 의의
체육은 유사한 개념의 놀이, 게임, 레크레이션 등으로 그 개념을 확대해왔다. 이러한 유사한 개념이 등장한 것은 1920년대 이후 학자들을 중심으로 독일 Jahn의 체조와 스웨덴 Ling 체조에서 벗어나 놀이, 게임, 스포츠를 중심으로써 새로운 체조 교육을 주장하면서이다. 이것은 본래의 이원론적인 분리적인 교육의 개념인 교실은 정신교육, 운동장에서는 신체 교육이라는 교육방식에서 벗어나서 체육의 전인교육 사상을 강조하며 이루어졌다. 본래의 체육의 목적은 더 확대된 개념으로 신체적으로 강건하고 정신적으로 활기있게 하며 사회적으로 건전하고 개인이나 집단이 활동하는 기회를 주고 노련한 지도와 적절한 시설을 제공하는 것으로 성장했다. 항상 체육은 본래의 신체적의 우수한 발달 중심의 해석이 전쟁과 밀접한 연관성을 가지고 있는데 이는 근력, 지구력, 신체 조정력의 발달을 중시하는 사회적인 환경의 변화에 의해서 목적이 구성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에 제2차 세계대전으로 인해서 근대사회의 체육에 대한 목적과 기능이 다시 변화하고 성장하게 된다.
3) 체육과 유사한 개념의 종류
(1) 생활체육 원하나. "생활체육 활성화를 위한 비교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단국대학교, 2009. 경기도 6p
1984년을 기점으로 국민체육의 새로운 개념으로써 사회체육과 동일한 개념을 가지고 있다. 초기 체육부에서 국민의 생활 건강을 진흥시키고자 정책을 시행하면서 추진에 대한 내용을 개념화한 용어라고 할 수 있다. 이에 방법론적인 측면의 성향을 가지고 있다. 당시 1988년 서울올림픽을 시점으로 한국체육 진흥정책의 일환으로 추진이 된 호돌이 계획을 수립하며 생활체육 용어가 사회체육의 용어를 대체해 공식적인 사용을 하게 되었다. 이러한 생활체육의 목적은 의식주 외의 건강, 여가선용 등을 의미하며 일상생활에서의 이상적인 복지적 환경, 생활의 구성 요소적 조건을 충족시키는 것에 관심을 집중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체육활동을 통해 신체활동을 경험하는 기회를 제공하고 일상생활의 활동 반경을 확대하는 인간이 가지고 있는 생리적, 심리적, 사회적 욕구 등을 체육활동을 통해 충족시키며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목적을 가진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생활체육의 범위는 인간의 전 생애이며 육체적, 정서적, 사회적으로 조화이자 아동체육, 청소년체육, 성인체육, 노인체육이 가정, 학교, 직장, 지역사회 등에서 이루어지는 광의의 체육적인 활동이자 개인에 대한 잠재적인 신체활동을 최대한 보장한 체육을 통한 복지사회의 구현을 목적으로 하는 체육과 유사한 개념이다.
(2) 놀이
신체적인 활동으로써의 놀이 중심의 학습은 현대사회에서 매우 중시되는 인간의 발달 과정중 한 부분이다. 이러한 놀이는 감각운동기의 영아의 학습활동으로부터 이해할 수 있다. 이는 신체적인 움직임의 학습으로써 인간이 가지고 있는 신체의 대근육과 소근육을 가지고 신체적인 건강 향상을 위해서 학습하는 과정과 같다. 여기에 신체를 움직이는 동기부여가 충족되어야 하는데 이 개념에서의 동기부여는 흥미와 재미와 같다. 고미경. "놀이 중심으로 운영되는 초등학교 체육수업에 관한 이해." 국내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2023. 충청북도 5p
인간은 본래 생존 본능적인 이유에 의해서 학습을 한다. 고대사회의 전쟁이 많았던 시점에 전쟁에 필요한 힘과 지구력을 키우는 체육의 교육을 보면 인간의 학습은 생존과 매우 밀접한 연관이 있다고 할 수 있다. 송원익. "시대 구분에 따른 체육의 개념 및 명칭에 관한 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대학원, 1999. 서울 5p
이에 놀이라는 학습의 개념이 체육으로부터 변형되어서 유사한 개념으로 성장한 시기를 보면 전쟁이 끝나고 일상으로의 세계의 평화적인 상황에서 인간의 학습적인 욕구인 생존에 의한 학습의 적용이 저조해지면서 그 다음의 학습 조건 자극이 될 수 있는 흥미요소가 필요했기 때문이다. 마치 인간의 체육의 개념은 무조건 자극에 의한 반응과 같다면 놀이는 조건 자극과 같은 하나의 상황을 연출하여서 제공하여 반응을 일으켜서 지속하도록 하는 행위와 같다. 이에 체육수업에서 이러한 놀이는 지속적으로 활용되며 놀이를 통한 체육수업, 놀이중심 체육수업이 탄생하게 된다.
Ⅲ. 결론
체육은 인간 사회에 반드시 필요한 소근육, 대근육의 발달과 유지의 교육체제이다. 근대사회에 체육은 전체적인 인간의 삶의 번영의 중시체계에서 개인의 삶을 증진시키는 환경의 변화에 의해서 유사한 다양한 개념으로 성장하였다. 체육의 유사한 개념을 보면 목적 자체의 해석이 달라졌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에 고대 시대 및 세계 2차 대전의 전후로써 체육이 우리의 삶에 존재하는 이유인 지구력, 힘의 강화를 통한 무력적인 자주권을 확보하기 위해서였다는 것을 알 수 있는바 이러한 존재의 이유 자체가 변화한 환경에서 체육은 일시적으로 혹은 장기적으로 그 모습의 형태를 시대의 흐름에 맞도록 스스로가 변화하고 진화되었다고 할 수 있다. 이에 이러한 변화에서 다시 전쟁의 흐름에서 본래의 개념으로 변화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는 점으로 체육은 인간의 삶에서 반드시 존재해야하는 학문으로써 풀이될 수 있다는 것을 이해할 수 있었다.
Ⅳ. 참고문헌
1) 송원익. "시대 구분에 따른 체육의 개념 및 명칭에 관한 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대학원, 1999. 서울 7p
2) 박종은. "국어사전에서 보는 체조·체육·스포츠 개념의 변천에 관한 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2022. 서울 43p
3) 원하나. "생활체육 활성화를 위한 비교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단국대학교, 2009. 경기도 6p
4) 고미경. "놀이 중심으로 운영되는 초등학교 체육수업에 관한 이해." 국내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2023. 충청북도 5p
5) 송원익. "시대 구분에 따른 체육의 개념 및 명칭에 관한 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대학원, 1999. 서울 5p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체육과 유사한 개념에 대하여 조사하기
  • 체육과 유사한 개념에 대해 조사하여 본 과제를 완성해보도록 하겠다. 2.본론 2.1 체육과 유사한 개념에 대하여 조사하기 (놀이와 게임, 스포츠)스포츠 스포츠는 일정한 규칙에 따라서 개인이나 단체끼리 속력, 지구력, 기능 따위를 겨루는 활동으로 볼 수 있다. 여기에는 신체활동을 비롯해 도구 혹은 동물의 힘을 빌려 하는 여러 운동과 게임이 포함되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스포츠가 우리 사회에 강력한 힘을 발휘하게 된 것은 2002년 한일 월드컵 당

  • 체육과 유사한 개념에 대하여 조사하기
  • 체육과 유사한 개념에 대하여 조사해 보겠다.Ⅱ. 본론1. 스포츠 스포츠는 여러 학자에 의해서 정의되고 있다.Kenyon(1974) 는 조직화되고 경쟁적인 총체적인 신체활동이라고 정의하였다.Ruskin(1981)은 신체적기능과 전략 또는 우연에 의해서 특수화되고 제도화된 유의적 경쟁이라고 하였다.Spears & Swanson(1983)는 모든 참가자들에게 즐거움과 만족감을 주고 힘과 기술, 경쟁, 전략과 승산을 동반하는 신체활동이라 정의하였다.Synder & Spreitzer(1983)는 제도화된

  • 스포츠의 사회학적 이해 스포츠 사회학의 정의 스포츠의 정의 사회학의 정의 스포츠사회학의 정의 스포츠 사회학의 연구목적 스포츠 사회학 연구의 필요성 스포츠 사회학이 연구목적 무용
  • 대하여 무엇을 알아 볼 것인가 또는 어떠한 구체적 사항을 질문할 것인가에 따라서 사실조사와 태도조사로 나뉘어진다.③ 기존의 자료에 의하는가 또는 실제의 소재로부터 자료를 수집하는가에 의하여 문헌조사와 실태조사로 나뉘어진다. 그리고 실태조사에는 질문지법, 면접법, 사회 측정 성 지위, 인간관계특성조사, 참가조사 등의 자료 수집을 위한 기법이 사용되고 있다.④ 조사상황에 가하여지는 통제의 정도나 조사도는 사상의 개념적 순화의

  • 스포츠사회학의 이해
  • 1. 사회학의 의미스포츠 사회학이 체육학의 한 부분인지 사회학의 한 부분인지의 논란을 떠나서 우리는 스포츠를 사회학적으로 이해하기위해 사회학이 무엇인가를 알아야 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사회학의 시조라 할 수 있는 Comte(1885)는 사회학이란 ‘사회의 안정과 변동에 관한 학문이다’라고 정의하였고, Turner는 ‘사회학이란 사회의 질서에 관한 학문’이라 정의하였다. ‘사회’라는 개념은 모든 사회학자가 그 정의로서 받아들이다시피, 둘 이

  • [스포츠학] 스포츠 사회학,교육학,생리학개론
  • 체육학의 학문적 체계 1) 사회적 가치 기준으로 본 스포츠 활동가) 스포츠 사회학 현대 사회에서 사회적 가치 기준으로 스포츠 활동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알려면 스포츠 사회학의 정의를 먼저 알아야 한다 우선 사회학이란 무엇인가? 간략하게 정의를 내리면 사회학은 사회과학 그 중에서도 행동 과학의 일개 하위분야 즉, 분과과학으로서 인간의 사회생활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사회생활은 광범위하고 또한 다양한 현상이기 때문에 의당 사회학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