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문화_여러 학자의 견해를 사용하여 청소년문화의 개념을 서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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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문화
여러 학자의 견해를 사용하여 청소년문화의 개념을 서술하시오.
목 차
1.
서론
2.
본론
1) 청소년이란?
2) 청소년 문화의 정의
(1) 국외학자
(2) 국내학자
3) 청소년 문화의 성격
3.
결론
4.
참고문헌
- 참고문헌
-
참고문헌
1. 서론
‘Z 세대’라는 말을 들어본 적이 있는가? 이에 대한 질문에 많은 사람들이 ‘그렇다’라고 답할 것이다. 그만큼 요즘에는 ‘Z 세대’라는 말이 유행하고 있다. 1990년대 중반에서 2000년대의 초반이 되기까지 시대에 태어난 세대를 부르는 말이다. 이들 중 주축은 청소년이라고 할 수 있다 ‘Z 세대’라는 말이 요즘 유행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 이는 기존 기성 세대와는 확연히 다른 차이점이 있기 때문이다. 그리하여 Z 세대들의 행동 양식을 이해하기 위해서 많은 사람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는 유튜브, 티비, 인스타그램 등 유행하는 매체만 봐도 관련 영상 및 자료가 많이 나오는 것을 알 수 있다. 본고에서는 이에 초점을 맞춰서 Z세대의 주축인 청소년들의 문화에 대해서 살펴보려고 한다. 청소년 문화란 과연 무엇인가? 본고에서는 이에 대해 알아보고자 특히 여러 학자들의 견해를 통해서 청소년문화의 개념에 대해서 정의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청소년 문화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자 한다.
2. 본론
1) 청소년이란?
청소년 문화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청소년 문화를 이루는 청소년이라는 집단에 대해서 먼저 개념을 정리할 필요가 있다. 청소년에 대해서 정의하려는 시도는 고대에서부터 현재까지 끊임없이 이어지고 있다. 고대의 플라톤은 청소년은 습관과 성격이 형성되기 쉬운 시기이기 때문에 이때 어떠한 생활 습관을 가지느냐에 따라 좌지우지 한다고 보았다. 청소년은 흥분하기 쉽고 논쟁에 빠지기 쉽기 때문에 이를 주의해야 한다고 보았다. 근대의 루소는 청소년은 축소된 성인이 아닌 그 고유 개체로 존재하는 독립된 인격체라고 보았다. 그렇기 때문에 청소년은 청소년만의 대접을 받아야 하고 이 시기에는 자신을 스스로 정의하는 중요한 시기라고 보았다.
이러한 여러 가지 견해들을 바탕으로 청소년에 대해서 정의하면 다음과 같이 나타낼 수 있다. 먼저 청소년은 성인 이전에 그리고 아동 이후의 시기에 있는 사람을 부르는 개념이다. 그리하여 신체, 정신 등 여러 방면에서 주요한 변화가 나타나는 시기의 연령대이다. 이러한 청소년 시기를 숫자로 나타내는 정확한 구분은 사회마다 다르다. 여러 가지로 청소년 시기를 구분하게 되는데 첫 번째는 법률로서 구분이다. 각 나라마다, 또한 같은 나라라도 법마다 그 시기가 다르다. 두 번째는 심리 및 신체적 변화로 구분하기도 한다. 일반적으로 청소년기의 시작은 육체, 심리적으로 변화가 많은 사춘기라고 정의한다. 10~12세 경이 일반적이라고 할 수 있다.
2) 청소년 문화의 정의
그렇다면 위에서 살펴본 청소년들이 가진 청소년 문화의 특성은 어떻게 정리할 수 있을까? 청소년 문화를 정의하기는 쉽지 않다. 어떤 시대에 태어난 청소년들의 문화를 말하느냐, 어떤 사회현상이 일어났을 때 당시 청소년들의 문화를 말하느냐에 따라서 청소년 문화는 달라지기 때문이다. 이는 실제 학계에서도 학자들마다 다양한 의미로 쓰이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어느 한 개념으로 정의하기가 쉽지 않다. 그리하여 학자들의 견해를 바탕으로 청소년 문화의 정의에 대해서 살펴보면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
(1) 국외학자
첫 번째로 살펴볼 학자는 타일러이다. 타일러는 청소년문화는 논의하는 시대에 있는 ‘오늘’의 청소년들이 살아가는 삶의 전반적인 유형이라고 이야기를 했다. 일종의 삶의 양식임을 내포한 정의이다. 두 번째로 살펴볼 학자는 비네켄이다. 비네켄은 청소년문화의 중요성을 강조한 학자인데, 그는 청소년문화가 청소년들이 가진 고유의 정체성을 표현하는 예술 활동이라고 보았다. 그리하여 이는 청소년들의 특성을 반영한 것이기 때문에 기성세대로 대표되는 타인들에 의해서 이러한 고유성이 손상되서는 안된다고 보았다. 비네켄은 청소년문화를 청소년의 특징과 연관지어 긍정적으로 바라보았다고 정리할 수 있다. 세 번째로 살펴볼 학자는 케니스톤으로 그는 청소년문화가 청소년들을 불합리한 구속에서 해방시키는 행위라고 보았다. 그리하여 이러한 청소년문화를 통해서 청소년들은 보다 더 인간적이고 자유롭게 성장할 수 있다고 보았다. 케니스톤은 비네켄이 정의한 청소년문화에서 한 발 더 나아가서 그 속성 자체를 매우 긍정하였다. 청소년문화가 일탈적일지라도 그것 또한 청소년들이 해방되는 긍정적인 길이라고 바라본 것이다.
(2) 국내학자
위에서 살펴본 것이 국외학자라면 다음으로는 국내학자들의 견해를 바탕으로 살펴볼 것이다. 네 번째로 살펴볼 학자는 권일남이다. 그는 청소년 문화가 청소년들이 자신의 에너지를 표현하고 발산하며 스스로 정착할 곳을 찾는 행위라고 보았다. 그렇기 때문에 청소년 문화는 청소년들의 정체성을 형성하고 개인이 완성될 수 있게 한다고 보았다. 다섯 번째로 살펴볼 박진규는 위에서 살펴본 타일러의 이론을 계승하였는데, 청소년 문화를 청소년이라는 집단이 가진 삶의 유형 중 하나라고 보았다. 어떠한 집단이 공통적으로 공유하고 있는 속성의 총합이라고 본 것이다. 이렇게 학자들마다 청소년 문화에 대한 정의는 각기다름을 알 수 있다.
3) 청소년 문화의 성격
이렇게 학자들마다 청소년 문화의 개념은 다른 것을 알 수 있다. 하지만 전반적으로 공통적인 것은 청소년이라는 집단이 가지고 있는 속성이며, 스스로의 정체성을 반영한 속성이라고 정리할 수 있다. 이러한 청소년 문화의 성격은 학자들마다 청소년 문화를 다르게 정의한 것처럼, 다른 속성이 부각되는데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 번째는 미숙한 문화라는 속성이다. 이는 청소년 문화를 부정적으로 보는 시각에서 부각되는 속성이다. 그리하여 성인에 도달하지 못한 미숙한 이들이 지닌 문화라고 보는 것이다. 두 번째는 비행문화라는 속성이다. 청소년 문화가 청소년들이 일탈행위를 수행하게 만든다고 보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성인들의 통제가 필요하다고 주장하는 입장에서 강조하는 속성이다. 세 번째는 하위문화라는 속성이다. 이는 타일러가 주장한 것과 비슷한 결인데, 청소년 문화 자체를 여러 문화 중에 하나로 보는 것이다. 네 번째는 대항문화라는 속성이다. 이는 위에서 살펴본 케니스톤의 견해와 비슷한 결인데, 청소년들과 맞지않는 기성세대의 문화에서 벗어나고 해방하려는 속성에서 나온 반문화라는 것이다. 다섯 번째는 새로운 문화라는 속성이다. 이는 비네켄의 견해와 비슷한데 문화 다양성을 존중하는 입장에서 강조되는 속성이다. 그리하여 청소년 문화는 청소년이라는 집단이 만들고 유지한 문화로, 해당 집단의 특성이 반영된 고유한 문화라고 보는 입장이다.
3. 결론
본고에서는 Z세대의 주축인 청소년들의 문화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먼저 청소년 문화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청소년 문화를 이루는 청소년이라는 집단에 대해서 먼저 개념을 정리하였다. 그리하여 청소년은 성인 이전에 그리고 아동 이후의 시기에 있는 사람을 부르는 개념임을 알 수 있었다. 이를 통해서 청소년들이 가진 소년문화의 개념에 대해서 여러 학자들의 견해를 이용하여 정의하였다. 국외학자와 국내학자들의 이론을 통해서 학자들마다 청소년 문화에 대한 정의는 각기다름을 알 수 있었다. 하지만 전반적으로 공통적인 것은 청소년이라는 집단이 가지고 있는 속성이며, 스스로의 정체성을 반영한 속성이라고 정리할 수 있었다. 그 결과 이러한 청소년 문화의 성격은 학자들마다 청소년 문화를 다르게 정의한 것처럼, 다른 속성이 부각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훗날 미래 청소년 교육에 관심이 있는 사람으로서, 이렇게 청소년 문화에 대해서 정의를 내리는 것은 중요하다는 결론을 내릴 수 있었다. 어떻게 정의하냐에 따라서 청소년에 대한 교육 방법 및 내용이 달라질 것이기 때문이다. 앞으로 본고를 계기로도 청소년 문화에 대한 끊임없는 논의가 이뤄지길 바라는 바이다.
4. 참고문헌
청소년문화 교안
Z세대가 ‘별종’이라는 기성세대에게···“ㅋ 어.”, 경향신문, 이영경,
https://www.khan.co.kr/culture/book/article/202301140730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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