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력개발과활용_인적자원 관리의 성공에 필요한 역량 유형들을 제시하고 역량이 왜 중요한지를 서술하시오 이러한 역량 가운데 무엇이 당신이 지니고 있는 강점이고, 당신은 어떤 역량을 발전시키고자 하는지를 논리적이고 체계적으로 서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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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력개발과활용
인적자원 관리의 성공에 필요한 역량 유형들을 제시하고 역량이 왜 중요한지를 서술하시오. 이러한 역량 가운데 무엇이 당신이 지니고 있는 강점이고, 당신은 어떤 역량을 발전시키고자 하는지를 논리적이고 체계적으로 서술하시오.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인적자원관리
2) 인적자원관리 역량 4가지
3) 나의 인적자원관리 역량
Ⅲ.
결론
Ⅳ.
참고문헌
참고문헌
참고문헌
Ⅰ. 서론
급변하는 사회 4차 산업시대를 맞이하였다. 이러한 4차 산업시대는 디지털 기술의 혁명을 가져다주면 인간의 노동적인 부분에 대한 대체되는 기술개발이 이루어지고 있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도 인간의 인적자원에 대한 부분은 점차 중시되고 있다는 점에서 인적자원관리에 대한 필요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인적자원관리가 중요해지는 것은 인간의 역할론이다. 기계가 인간의 반복적인 생산 능력을 대체해주면서 인간은 삶의 풍족함을 얻는 것 보다는 더 상위의 개념의 지식을 필요로 하였다. 즉 노동력 외의 인간의 지능적인 부분의 기술력을 요구한다는 것이다. 이에 인적자원으로써의 역할 자체의 기술적인 높은 인재를 양성하는 것은 현대사회 혹은 미래사회의 인적자원에 대한 모습일 것이다. 이에 인적자원관리를 이해하고 인적자원 관리의 성공에 필요한 역량에 대한 유형을 제시하고 그 역량이 왜 중요한지 또한 이러한 역량에서 무엇이 자신이 지니고 있는 강점이며 자신이 어떠한 역량을 발전시키고자 하는지를 논리적이고 체계적으로 서술하였다.
Ⅱ. 본론
1) 인적자원관리
인간의 능력은 무한대이다. 인간이 태어나면서부터 부여받는 뇌의 뉴런이 수많은 시냅스에 의해서 연결되고 가지치기와 생성되는 엄청난 과정을 통해서 인간의 지능은 성장한다. 이에 인간은 능력을 개발하고 발전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의 인간은 지속적인 인적자원관리에 대해서 태어나기 전부터 그 과정에 수많은 노력을 기울이게 된다.
즉 인간은 결국 인간사회의 구성원으로써의 인적자원적인 삶을 형성하게 된다는 것이다. 이 과정에서 인간에게 교육 등의 모든 행위는 결국 인간 삶의 이익을 창출하는 자원이자 투자의 대상으로써의 발돋음을 하게 되었다.
즉 아주 오래전의 유럽에서의 아동의 노동적인 권리를 착취하고 인간의 계층 갈등적인 노예의 개념이 아닌 인간 개개인마다의 역량을 성장하는 자원으로 보면서 교육 또한 성장한 것이다. 즉 인적자원관리의 개념은 진정한 현대사회의 혹은 인간사회가 말하는 인권이라고 할 수 있다.
인권은 반드시 인간이 가지고 있는 권리를 주장하도록 만든 것이 아닌 인간 자체가 구성원으로써 인간사회에 일원으로써의 책임과 의무를 도덕성에 결여되지 않고 이행할 때에 그것에 대한 권리를 보장하고 보호받으며 성장할 권리를 가지게 된다는 의미와 밀접하다는 것이다.
이에 인적자원은 결국 기업의 경쟁우위를 실천하는 원천이자 국가적인 측면에서도 국가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긍정적이자 필수적인 자원이라고 할 수 있다.
물적자원을 인간사회의 이상적으로 형성하고 변화하는 것이 바로 인적자원이다. 이에 훌륭한 인적자원관리는 가장 중요한 요소인데 이에 인간을 대상으로 하는 가장 적합한 관리 방법으로써 인간이 개성을 존중하고 능력개발을 증진 시키며 인간이 가지고 있는 만족감을 형성하며 욕구를 충족하여서 지속적으로 인간이 가지고 있는 역량을 성장시켜나가는 것을 의미한다.
즉 인적자원관리는 인간으로 하여금 목표를 달성하는 인적자원의 모집, 선발, 유지, 개발 및 이용과 관련한 관리행동의 집합을 의미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2) 인적자원관리 역량 4가지
가장 기본적으로 역량의 개념에는 지식, 기술이 있다. 이것은 성과자의 능력을 구별하는 능력으로써의 직무에서 효과적으로 개인의 잠재능력을 평가하고 만들어갈 수 있는 역량이다. 다음으로 직무역량이 있다. 이는 미시적 관점의 역량으로써 전략적인 조직의 역량의 경쟁우위를 점하기 위한 것이다. 즉 직무역량이라는 것은 구성원들이 가져야하는 공동적인 역량으로써 함께 공유하는 적이다. 다음으로 개인의 역량으로써 개인의 직무수행과 관련된 역량을 가지고 있어야한다. 즉 조직역량은 조직의 전반적 자원과 능력을 의미하며 관리역량은 직업 또는 부분의 지식, 기술, 행동을 정의하고 있으며 개인역량은 직무 수행과 관련된 행동 목록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사회적인 역량이다. 시대가 빠르게 변화함에 따라서 외부적인 사회의 변화와 추세를 이해하는 역량은 현대사회에서의 인적자원에서 요구되는 가장 핵심적인 것이다.
즉 이러한 역량 중심의 관리가 가장 중요한 인적자원관리의 역량이라고 정리할 수 있다.
3) 나의 인적자원관리 역량
내가 가지고 있는 역량은 바로 통찰력이다. 시대적인 흐름과 변화에 대해서 민감한 성격이 굉장히 잘 부합이 되다보니 인적자원의 효율적인 관리에서 중요한 트렌드적인 사회 흐름 역량이 잘 발전된 것이다.
이러한 나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서 많은 독서를 하거나 혹은 시대의 산 흐름을 이해할 수 있는 세상밖 즉 사회가 돌아가는 현장의 경험을 중시한다. 이에 나는 어린시절부터 나의 이러한 역량 강화를 위해서 경영학의 가장 기본적인 흐름의 경제시장의 미시경제부터 거시경제까지의 현장경험을 중시하여 파트타임도 많이 해보았다. 이에 이러한 역량강화는 단순히 학문적인 것 외에도 현장경험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Ⅲ. 결론
향후 앞으로의 인적자원관리는 보다 더 중시될 것이라는 점에서의 주목할 만하다. 인간이 해야하는 역량의 모든 부분을 기계가 대신하지만 결국 인간은 지속적으로 자신의 개인의 삶의 소득행위인 생산활동을 해야한다는 점에서의 인적자원관리가 점차 중요해질 것이다. 즉 인간은 관리를 통해서 성장하고 또한 관리는 인간이 가지고 있는 잠재된 역량을 이끌어준다는 점에서의 인력의 개발 및 활용에서의 역량은 매우 중요한 요소라고 생각한다.
Ⅳ. 참고문헌
1) 권연. "역량중심 인적자원관리제도 도입에 관한 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한남대학교 경영대학원, 2006. 대전
2) 김태우. "역량중심의 인적자원관리 시스템 설계." 국내석사학위논문 한국산업기술대학교 산업기술경영대학원, 2014. 경기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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