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력개발과활용_기업 교육훈련에 대한 기대효과를 기업과 종업원(조직구성원)의 관점에서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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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력개발과활용
기업 교육훈련에 대한 기대효과를 기업과 종업원(조직구성원)의 관점에서 설명하시오.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기업 교육훈련의 정의
2) 기업 관점에서 기업 교육훈련의 기대효과
3) 조직 구성원의 관점에서 기업 교육훈련의 기대효과
Ⅲ.
결론
Ⅳ.
참고문헌
참고문헌
참고문헌
Ⅰ. 서론
급변하는 경제 환경에서 기업이 다른 기업들과 경쟁 속에서 성장하고 발전하면서 생존하기 위해서는 기업을 구성하고 있는 주체인 종업원들의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개발시키는 교육훈련이 매우 중요해지고 있다. 이처럼 인력은 기억에서 가장 중요한 자원 중 하나이면서 기업의 장기적인 성패는 인력자원의 능력수준과 이의 효과적인 활용에 좌우된다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기업에서는 인력을 최대한으로 개발하고 이것이 기업의 성과에 직결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한다(한창균, 2007).
그렇다면 정확하게 기업의 교육훈련은 무엇을 말하는 것이며, 교육훈련을 진행하였을 때 기업과 조직의 구성원에게 어떠한 기대효과가 있기에 더욱 활성화 되어야하는 것일까? 지금부터는 기업의 교육훈련의 개념을 먼저 살펴본 후 기업과 조직 구성원의 입장에서 느낄 수 있는 기대효과에 대해 논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기업의 교육훈련의 정의
먼저 기업 교육훈련에 대한 정의는 학자들마다 다소 견해 차이가 있다. 하지만 공통적으로 이야기하고 있는 부분을 종합하여 정리하자면 교육은 인간의 정서적, 신체적 성장과 지식, 근본적인 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말하며, 훈련은 단기적인 관점에서 단순한 행동을 습관적 수준 또는 규칙적인 수준에 이르도록 반복적 활동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즉, 기업의 교육훈련이란 학교에서 일반 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시하고 있는 학교 교육과 다르게 직장인들을 대상으로 산업 현장에서 실시되는 것이며 주로 조직구성원의 기능, 지식, 기술 등의 향상을 통해서 조직 구성원들의 직업 능력을 개발하는 활동을 의미한다. 교육훈련은 기업 간의 치열한 경쟁 속에서 존속과 지속적인 성장의 핵심 열쇠여서 기업 내에서 위상이 점차 확대되고 있다.
또한, 기업에서 교육훈련은 기능, 지식, 기술 등의 습득을 통하여 조직 구성원의 전문적인 능력을 향상시킬 뿐만 아니라 태도의 변화까지 이끌어내서 조직 구성원의 성취동기를 유발시키고 근로의욕을 증진시키며, 조직의 활성화를 촉진시킴으로써 조직의 목표달성과 개인의 목표 달성에 공헌하도록 하는 조직개발(organization development) 차원에서 훈련과 교육 양자를 종합한 성격을 가지고 있다.
최근 기업 교육훈련의 동향을 살펴보면 선택과 집중에 의해 선발된 핵심 인재들을 대상으로 학습자 스스로 교육 내용과 방법을 선택하고 학습자 중심의 자기 주도적이며 자율적인 학습이 운영되고 있다(이준호,2011).
2) 기업의 관점에서 기업 교육훈련의 기대효과
기업의 교육훈련의 기대효과를 기업의 관점에서 몇 가지 살펴본다면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 첫 번째는 기업의 생산성 향상이다. 우리나라에서 실시한 기업의 교육훈련과 성과 간의 선행 연구를 토대로 살펴보면 기업경영 분석 자료를 활용하여 256개 기업의 15개년도의 패널자료를 구축하고 기업훈련의 성과를 실증분석한 결과 생산성과 수익성 모두에서 양의 영향을 미쳤으며, 그 효과는 생산성에서 3년, 수입성에서는 2년간 지속되는 것을 발견하였다. 이외에도 후계자 양성에도 도움을 줄 수 있으며, 지속적인 교육훈련을 통해 조직 구성원의 자격 수준이 유지 또는 향상될 수 있다. 또한 기업 내에서 교육훈련이 활성화된다면 필요한 인력을 조직 내에서 확보할 수 있기 때문에 외부 노동시장에 대한 의존도가 축소되어서 기업은 경제적 효율성을 얻을 수 있다는 기대효과가 있다.
3) 조직 구성원의 관점에서 기업 교육훈련의 기대효과
조직 구성원에게 있어서 기업 교육훈련의 긍정적인 효과는 직무만족도 향상이라고 생각한다. 아무리 좋은 기업이라고 하더라도 직무 만족도가 떨어진다면 조직 구성원들이 장기간 근무하기 어려우며, 잦은 업무 인원 변동으로 업무 피로도가 높아져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다. 하지만 교육훈련이 진행된다면 자신의 업무 파악과 자신이 조직 내에서도 필요한 사람이라는 것을 인식할 수 있기 때문에 직무만족도가 향상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이와 더불어 보다 전문성 있게 교육훈련이 실시할 경우에는 조직 구성원 개개인의 직무 스킬을 향상시킬 수 있어 노동시장에서의 경쟁력 또한 강화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교육훈련은 변화하는 시대나 기술에 발맞춰서 진행되기 때문에 종업원은 도태되지 않고 변화에 빠르게 적응할 수 있어서 사회적 효율성 향상에 도움을 된다고 생각한다.
Ⅲ. 결론
시대는 급격하게 변화하고 있고 그 변화에 적응하면서 기업의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서는 교육훈련이 어느 때보다도 중요해지고 있다. 단순하게 업무 교육만을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 조직 구성원의 기업에 대한 태도의 변화까지 이끌어낼 수 있기 때문에 기업에서는 인적자원의 교육훈련에 대해 관심을 갖고 시대에 발맞춰 훈련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점차 직무의 전문성을 고려하여 프로그램을 깊이 있게 계획하는 것 또한 함께 이루어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Ⅳ. 참고문헌
1) 한창균. 「기업의 교육훈련에 관한 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인천대학교 교육대학원,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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