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력개발과활용_기업 교육훈련에 대한 기대효과를 기업과 종업원(조직구성원)의 관점에서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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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교육훈련 개요

1) 교육훈련 의의

2) 교육훈련 필요성

2. 기업 관점에서의 기대효과

3. 조직구성원 관점에서의 기대효과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서론

기업 간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기업의 생존 및 차별화된 경쟁력은 핵심 인재를 얼마나 보유하고 있는지에 따라 기업 경쟁력이 결정된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핵심 인재는 처음부터 채용을 잘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이미 채용한 직원을 얼마나 잘 육성하는지에 따라 결정되기도 한다. 이러한 핵심 인재를 육성하는 가장 중요한 수단 중 하나가 교육훈련이다. 기업에서 교육훈련을 하는 것은 직무 관련 능력에 대해 조직구성원들의 학습을 촉진하는 기업의 계획된 노력으로 볼 수 있다. 그런데 교육훈련은 정태적이지 않고 시대나 사회 환경에 따라 바뀌기도 하고 기업의 내외부 여건이 변화되면 함께 바뀌는 역동적인 성격을 갖고 있다. 이러한 교육훈련은 무엇이며 왜 필요한지, 그리고 교육훈련이 기업관점과 조직구성원 관점에서 어떤 기대효과가 있는지를 살펴보겠다.


Ⅱ. 본론

1. 교육훈련 개요

1) 교육훈련 의의
과거의 교육훈련은 지식을 습득하거나 숙련하는 것에 초점을 맞췄다. 조직구성원들이 맡은 직무를 수행하는 데 있어 구성원의 지식과 기능을 향상하고 개선하는 역할을 하는 것에 초점이 맞춰졌다. 따라서 교육훈련은 단기적이며 형식적이기보다는 경영 기능상 의식적이고 계획적이며 지속해서 기업 체질에 맞는 방향으로 전개됐다. 최근 기업 간 경쟁이 치열해지고 광범위한 지식 사용이 필요하게 되면서 교육훈련도 증대될 뿐만 아니라 다양하게 변화될 것을 요구받고 있다. 과거에는 조직구성원을 양성하고 향상하는 훈련 중심이었다면 이제 고객이나 제조시스템을 이해하고 창의력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고 육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참고문헌
1. 인력개발과활용, 에이플러스교육원, 김우영
2. 경기도 공무원 교육훈련 체계 개선 방안, 2022. 경기연구원, 이지은 외
3. 21세기 인적자원 개발의 목적, 개념, 역할 및 역량에 관한 연구, 2001. CAP컨설팅, 김진모
4. 우리나라 중소기업 교육훈련의 실태와 성과에 관한 연구, 2009. 부경대학교, 한덕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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