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인을위한한국문화교육론_언어와 문화의 관계를 정리하고 언어학습에서 문화교육이 중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8.03 / 2023.08.03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직접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참고용으로 사용하세요 :D
본문내용
외국인을 위한 한국문화교육론
언어와 문화의 관계를 정리하고 언어학습에서 문화교육이 중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목 차
참고문헌
참고문헌
1. 서론
문화는 어떠한 인간이 자신이 향유하는 주요 사회의 특징을 담아낸 총체적 용어이다. 문화는 각자가 살아가고 있는 사회의 성격을 반영하고 있기 때문에 각 공동체의 개성을 드러낸다. 문화는 작은 것부터 큰 틀까지 모든 양식에 존재하고 있다. 예를 들면 누군가에게 인사를 건네거나 거절을 하거나 하는 등의 사소한 것부터 주로 먹는 음식, 전통 복장, 전통 놀이 등 큰 틀에서까지의 각종 삶의 양식에서 존재하는 것이다. 이러한 문화에 대해서 언어와는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에 대한 의문은 계속해서 제기되어 왔다. 그리하여 본고에서는 언어와 문화의 관계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탐구하고자 한다. 그리하여 언어와 문화의 관련성에 대해서 찾고 이를 언어학습에 적용하고자 한다. 언어학습에서 문화교육이 중요한 이유에 대해서 살펴보는 것이다. 이를 바탕으로 마지막으로 필자가 생각하는 앞으로 언어학습의 문화교육 방향에 대해서 제시하고자 한다.
2. 본론
1) 언어와 문화의 관계
문화는 서론에서 살펴봤듯이 어떠한 공동체에서 인간들이 가지고 있는 공동체의 개성을 뜻한다. 이는 크고 작은 부분까지 삶의 모든 양식에서 나타난다. 언어에서도 마찬가지이다. 언어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언어는 인간의 사고를 나타내는 주요한 수단이다. 그리고 이는 문화에 속한다. 어떠한 인간이 가지고 있는 문화를 체계적으로 나타내는 수단인 셈이다. 그리하여 언어와 문화는 매우 밀접한 관계를 가진다. 이는 즉 언어를 고려하지 않으면 문화를 제대로 이해할 수 없고, 문화를 고려하지 않으면 언어를 이해할 수 없다는 뜻이다. 그리하여 언어와 문화 둘 중 하나에 대해서 이해를 하기 위해서는 다른 하나에 대한 이해 또한 같이 키우는 것이 효과적이다.
2) 언어학습에서 문화교육의 중요성
이러한 언어와 문화의 밀접한 관계를 나타내는 예시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 번째는 에스키모가 가진 눈에 대한 단어와 우리나라가 가진 눈에 대한 단어의 차이이다. 에스키모들은 눈에 둘러 쌓인 채 살아가며, 눈은 그들에게 중요한 삶의 자원 중에 하나이다. 그렇기 때문에 에스키모인들은 눈의 유형을 가지각색으로 분류하고 있고 수많은 단어를 가지고 있다. 그러나 우리는 에스키모인들과 비하면 눈에 대한 단어가 몇 가지 없다. 두 번째로는 우리나라가 가진 호칭에 대한 어휘를 통해서 살펴볼 수 있다. 우리나라는 서열과 예의를 중시하며, 가족 관계를 중요시한다. 그리하여 위의 경우에 따라 수많은 어휘가 있다. 특히 가족 관계에서도 형제가 남자냐 여자냐, 형제보다 내가 나이가 많냐 적냐에 따라서 수많은 호칭이 갈라진다. 그러나 영어의 경우에는 이에 대한 세부적인 분류가 우리나라에 비해서 적다. 이를 통해서 문화마다 어휘가 다르게 나타나는 것을 알 수 있다. 세 번째로는 속담, 사자성어, 신조어를 통해서 살펴볼 수 있다. 예를 들어서 ‘소잃고 외양간 고친다’, ‘낫 놓고 기역자도 모른다’와 같은 우리나라의 속담은 과거 농경사회였던 것을 반영한다. 위에서 살펴본 단어들을 통해서 언어학습에서의 문화교육을 알 수 있다. 문화적 맥락을 모르면 언어 학습에서의 어려움을 겪을 수 있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언어를 익힌다고 하더라도 문화를 모른다면 정확한 맥락에 알맞게 언어를 사용할 수 없다. 그러므로 앞으로 언어학습에서 문화교육 또한 이루어져야 함을 알 수가 있다.
3) 앞으로 언어학습의 문화교육 방향
필자는 앞으로 언어학습에서 문화교육 또한 적극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렇기 때문에 필자가 생각하는 언어학습의 문화교육 방향에 대해서 이야기하면 다음과 같다. 먼저 한글 문법뿐만 아니라 언어를 적합한 맥락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문화적 맥락 상황을 계속해서 예시로 들어 노출하는 것이다. 구체적인 방법으로는 영상 혹은 음악 시청이 효과적이라고 생각한다. 한국 드라마나 노래를 이용하여 함께 교육하는 것이다. 이는 특히 요즘 K문화가 대세인 시점에서 효과적이라고 생각한다. 또한 비슷한 상황에서 자국의 경우에는 어떻게 이야기하는지, 혹은 어떻게 행동하는지에 대해서 이야기를 함으로써 상호문화적 맥락에서의 접근을 하는 것도 효과적이다. 위와 같은 방법으로 앞으로의 언어학습은 문화교육 또한 병행함으로써 진행해야 한다.
3. 결론
언어와 문화는 떼놓을 수 없는 밀접한 관계이다. 이를 이용하여 앞으로 외국인을 위한 언어학습을 시킬 때에는 문화교육 또한 병행하여 진행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이그리하여 본고에서는 언어와 문화의 관계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탐구하였다. 그리하여 언어를 고려하지 않으면 문화를 제대로 이해할 수 없고, 문화를 고려하지 않으면 언어를 이해할 수 없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에스키모인들이 가지고 있는 눈의 단어 양과 우리나라가 가지고 있는 눈의 단어의 차이, 우리나라에서 나타나는 가족 관계 존칭어의 차이, 속담, 사자성어, 신조어를 통한 예시를 통해서 언어학습에서 문화교육의 중요성에 대해서 알 수 있었다. 언어를 익힌다고 하더라도 문화를 모른다면 정확한 맥락에 알맞게 언어를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중요한 것이다. 이러한 탐구를 바탕으로 마지막으로는 필자가 생각하는 앞으로 언어학습의 문화교육 방향에 대해서 제시하였다. 한글 문법뿐만 아니라 언어를 적합한 맥락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문화적 맥락 상황을 계속해서 예시로 들어 노출하는 방법을 사용하는 것이다. 영상 혹은 음악 시청을 방법으로 사용하는 것이다. 이어서 자국의 경우에는 어떻게 이야기하는지, 혹은 어떻게 행동하는지에 대해서 이야기를 함으로써 상호문화적 맥락에서의 접근 또한 바람직하다는 생각을 할 수 있었다. 본고를 계기로 외국인을 위한 언어학습을 시킬 때 진행하는 문화교육의 방법에 대해서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기를 바라는 바이다.
4. 참고문헌
1) 외국인들을 위한 한국문화교육론 교안
2) 충남대, 국적과 언어의 장벽을 허물다, 충청일보, 이한영,
https://www.ccdaily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217354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 문법교육의 연구동향과 발전방향 -문법교육의 필요성과 초등문법교육의 비판과 개선을 중심으로
  • 학습 내용을 대표하는 위치를 점하여 온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문법이라는 것이 정확히 국어지식이라는 용어와 같은 개념인 것은 아니다. 물론 중첩되어 쓰이는 부분이 있지만, 여러 가지 학자들의 견해를 살펴보면 언어지식, 국어지식, 그리고 문법의 개념을 각각 조금씩 다르게 설명하고 있다. 여기서는 몇 차례의 세미나를 통하여 국어지식에 대해 살펴 본 것들을 제시하면서 각각의 용어에 대한 고찰과 함께 문법교육의 의의, 그리고 문법 교육이

  • 한국문학개론
  • 언어를 통한 인간의 생활과 사고 사이의 관계는 ‘사무적인’ 관계로만 보고 있다. 이를 비판하여 이와 같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것은 바로 한국문학을 활용하는 한국어교육이다.” (신주철, 2006)하지만 과연 긍정적인 측면만 존재할까. 문학작품 활용도를 분석한 논문들을 살펴본 결과 문제점도 많았다. 이를 잘 분석한 도혜민(2015)의 논문은 비교적 명확한 이유를 제시한다.① 교재별로 시대 및 장르의 비율이 편중되어 있어 학습자로 하여금 다양

  • (박정미)외국인을위한 한국문화 교육론 (기말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정리내용생각평가정리12 내용생각평가정리내용생각평가정리13 내용생각평가정리내용생각평가정리14 내용생각평가정리내용생각평가정리15 기말 6.16금-19월12.14 수9-1 초급 학습자의 특징 ,초급 학습자를 위한 문화교육의 방향(한국어 능력 초급의 목표)9-2 ★중급 학습자의 특징, 중급 학습자를 위한 문화교육의 방향(중급의 목표)10-1 고급 학습자의 특징, 고급 학습자를 위한 문화교육의 방향(고급의 목표)10-2 언어 장벽과 문화

  • 외국인을위한한국문화교육론_한국 문화 교수요목 설계 시 고려해야 할 것은 무엇인지 생각해 봅시다
  • 외국인을위한한국문화교육론한국 문화 교수요목 설계 시 고려해야 할 것은 무엇인지 생각해 봅시다. 차 례1.서론2.본론1) 한국 문화 교수요목 설계 시 고려할 부분2) 유학생을 위한 한국 문화 교수요목 설계 시 고려할 부분3) 여성 결혼 이민자를 위한 한국 문화 교수요목 설계 시 고려할 부분4) 외국인 근로자를 위한 한국문화교수요목 설계 시 고려할 부분3.결론4.참고문헌서론비록 언어와 문화 사이의 관계에 대한 연구는 학자마다 조금씩 다

  • 한국문화 교수요목 설계 시 고려해야 할 것은 무엇인지 생각해봅시다
  • 외국인을 위한 한국문화교육론한국문화 교수요목 설계 시 고려해야 할 것은 무엇인지 생각해봅시다.(유학생, 여성결혼이민자, 외국인 근로자)목차 1.서론2.본론1)한국문화 교수 요목 설계 시 고려해야 할 것은 무엇인지 생각해보고 서술해보자.(유학생, 여성결혼이민자, 외국인 근로자)3.결론4.참고문헌 1.서론최근 사람들이 자기 계발하는 것 중에 가장 중요시하는 것이 외국어이다.또한, 외국어 공부를 하다 보면 각 언어별로 눈에 띄는 특성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