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영양학_영유아의 뇌 발달에는 선천적 요인과 후천적(환경적) 요인이 함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영유아의 뇌 발달과 영양과의 관계를 기술하고, 영유아의 뇌발달을 돕기 위한 방법에 대해 논의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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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영양학
영유아의 뇌 발달에는 선천적 요인과 후천적(환경적) 요인이 함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영유아의 뇌 발달과 영양과의 관계를 기술하고, 영유아의 뇌발달을 돕기 위한 방법에 대해 논의하시오.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영유아의 뇌발달
2) 영유아 뇌발달 요인
① 선천적 요인
② 후천적 요인
3) 뇌발달과 영양과의 관계
4) 뇌발달을 돕기 위한 방법
Ⅲ.
결론
Ⅳ.
참고문헌
참고문헌
참고문헌
Ⅰ. 서론
인간은 뇌는 태아기부터 발달하게 되며 여러 가지의 발달이 시작된다. 이에 인간이 뇌에서 가장 빠르게 발달하는 뇌간은 태아기에서 생후 15개월까지 발달하며 이는 생존과 관련된 무의식적, 자동적인 기능을 담당하여서 호흡, 소화, 체온조절, 동공 반사의 부분이다. 또한 전체 두뇌의 11%를 차지하는 소뇌는 운동기능 조절, 균형감각 등을 담당하며 2세경에 성인 수준으로 발달하게 된다. 그 외에도 시상, 시상하부 등이 있으며 이는 감각기관으로부터 감각정보를 받으며 체온, 식욕, 성욕, 수면, 공격행동 및 쾌락 조절의 기능을 하게 된다. 가장 많은 80%를 차지하는 대뇌피질은 전두엽, 두정엽, 후두엽, 측두엽으로 구분되며 이는 언어영역 및 생성과 감각, 공각지각, 시각정보처리, 청각처리 등이 있다. 또한 이러한 뇌발달에 뉴런을 통해서 시냅스가 형성이 되며 뇌의 지능적인 지식적인 발달이 이루어지는 것이다. 이러한 뇌의 발달은 태어나는 순간부터 형성이 되며 사실상 태아기부터 발달하게 된다. 이에 영유아의 뇌발달의 선천적 요인과 후천적인 요인의 영향에 대해서 살펴보고 영유아의 뇌발달 및 영양과의 관계를 기술하고 영유아 시기의 뇌발달을 돕기 위한 방법에 대해서 논의해서 서술하였다.
Ⅱ. 본론
1) 영유아의 뇌발달
영유아 시기는 뇌발달이 활발하게 이루어지는 시기이다. 뇌 안에서 수많은 뉴런이 생성이 되며 시냅스가 연결이 되면서 전두엽 발달이 이루어지는 시기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영유아의 뇌발달을 위해서 내외부적인 조건자극을 제시하게 되며 무언가를 공급하게 된다. 이에 영유아 시기에서의 뇌발달에 가장 큰 부분은 바로 영양에 대한 부분일 것이다. 분명히 공급이 되는 영양의 성분도 중요하지만 그 영양을 공급받으면서 생성되는 만족감이나 포만감 또한 뇌발달에 영향을 준다는 것에 있어서 단순히 좋은 음식을 제공한다는 것이 영유아의 뇌발달을 활발하게 하는 것이라고는 정의하기는 어렵다. 즉 이 성장에 시기에는 먹고자 하는 욕구와 필요가 충족되는 구강기의 시기로써의 감각의 자극이 곧 뇌발달로 이어지기도 하기 때문이다.
결국 인간의 성장과정에서의 이 시기의 뇌발달이 가장 빠르며 활발하게 이루어진다는 점에서의 만족감은 가장 중요한 요인이다. 이에 일반적으로 뇌발달 속도를 보면 유아기의 두뇌발달은 신장과 체중보다 더 빠른 속도로 발달하며 약 2세경의 뇌 크기는 성인의 75%라고 할 수 있다.
2) 영유아 뇌발달 요인
① 선천적 요인
선천적인 요인은 유전자적인 요인일 것이다. 영유아의 성장과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유전적인 특성은 46개 염색체 속에 들어있는 유전인자에 의해서 결정이 되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지능과 같은 인지적 특성, 기질과 같은 성격 특성에 유전적인 영향이 많이 나타나게 된다. 또한 임산부의 영양상태는 뇌발달에 긍정적인 요인이 될 수 있으며 태내의 발달에서의 선처적인 요인의 발달로써 정의하는 바 모의 정서나 환경오염 물질 등이 이러한 선천적인 요인에 들어갈 수 있다. 즉 선천적인 요인은 산모가 가지고 있는 본연의 건강적인 요인이다. 이에 선천적인 요인으로는 모유수유도 포함이 된다.
② 후천적 요인
후천적인 요인은 환경적인 요인으로써 영유아가 발달하는 환경적인 요인으로써의 심리적인 환경이 가장 큰 요인으로 자존감, 자신감, 정체성 및 안정적인 애착이 포함이 된다. 이 시기의 뇌발달에 영양을 주는 것은 기본적인 식사의 영양 외에도 안정적인 애착을 형성하고 건강한 대상영속성을 가지고 안정적인 정서적 발달과 함께 자신을 보호하는 엄마와의 대상항상성을 형성하는 것이다. 이러한 요인이 자연스럽게 아동의 뇌발달에 영향을 주게 된다는 점이다.
3) 뇌발달과 영양과의 관계
영양에서의 뇌발달을 돕는다는 것은 매우 중요하면서 매우 까다로운 것이다. 결국 이 시기의 영양은 포만감적인 식감을 느끼는 감각적인 발달의 조건 자극의 요소가 크다는 점에서의 다양한 음식을 섭취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해주는 감각 자극이 필요하다. 가장 중요한 것은 뇌발달에 있어서의 긍정적인 반응에 따른 발달의 요소를 집중한다면 영양자체의 접근성이 조금은 수월해질 수 있다고 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영유아기에 섭취되어야하는 영양소를 음식으로 섭취가 어렵다면 간편한 영양제를 통해서 쉽게 섭취하도록 권장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이러한 영양 섭취는 건강한 뇌 발달 및 신체발달을 돕는다는 데에 있어서의 상호보완적인 교환적인 관계라고 할 수 있다.
4) 뇌발달을 돕기 위한 방법
뇌발달을 위해서는 많은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이러한 섭취에 대한 어려움이 있을 경우는 섭취에 대한 만족감을 느끼게 해주는 것이 필요하다. 일반적으로 구강기의 욕구와 필요를 충족시키는 것만으로도 뇌가 발달한다는 점에서의 이러한 다양한 방법을 활용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즉 발달의 원리에서의 적기성, 기초성, 누적성, 불가역성 및 일정한 방향성과 개인차를 존중하여서 발달 영역간의 연관성을 가지고 뇌발달의 인출전략을 체계적으로 세우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Ⅲ. 결론
영유아 시기의 뇌발달에 핵심 요소 중에 하나는 욕구와 필요에 의해서 긍정적인 정서의 충족이라고 생각한다. 일반적으로 음식의 섭취에서의 영양이나 성분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점에서의 1일 1개 이상의 우유를 꼭 섭취해주어야 한다는 것과 그 외의 치즈를 섭취하는 것은 뇌발달에 도움이 되는 영양소이다. 하지만 이러한 일반적인 영양의 부분 외에도 뇌발달에 도움을 주는 영양소는 바로 음식을 섭취하면서 느끼는 욕구와 필요의 해소의 정서적인 만족감이라는 점이다. 이러한 만족감은 무의식적인 인성의 성격의 범위인 뇌발달을 준다는 점에서의 단순히 음식은 신체적인 영양소로 보는 범위보다 더 넓은 범위로써 해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한다.
이에 영유아기의 올바른 영양공급의 뇌발달은 음식을 섭취하는 행위적인 모든 것까지도 포함이 된다고 정의하는 것이 맞으며 이에 영유아기의 다양한 음식 섭취 방식을 통해서 다양한 뇌발달에 도움이 되도록 노력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Ⅳ. 참고문헌
1) 이경은. "뇌과학에 기초한 영아기 경험의 중요성에 대한 고찰 및 교육적 시사점." 국내석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 사회개발대학원, 2006. 서울
2) 양수영. "영유아 뇌 기반 교육에 관한 국내 연구동향 분석." 국내석사학위논문 中央大學校, 2012. 서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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