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전학과 4학년 한국사회 문제 D형]장애가 함께 해결해야할 사회문제인지를 정리한 후 고쳐져야 할 문제점과 그 해결 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28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방통대 전학과 4학년 한국사회 문제 D형] 장애가 왜 장애인만의 문제가 아니며 함께 해결해야할 사회문제인지를 정리한 후에, 한국사회에서 긴급하게 고쳐져야 할 문제점과 그 해결 방안에 대해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가면서 서술하시오.
- 빈곤에 대해서는 그 기준을 어디에 둘 것이냐를 둘러싸고 다양한 논의가 제출되고 있다
- [방통대 참고자료] 일반적으로 빈곤의 원인과 관련해서는 개인의 책임을 강조하는 논의와 구조의 측면을 중시하는 논의가 대립되고 있다. 현재 우리 사회의 전형적 빈곤층을 염두에 두었을 때 이 중 어느 쪽의 논의가 빈곤의 원인으로 더 타당성을 지니고 있다고 생각하는가? 근거를 제시하며 논리적으로 서술해 보시오.
- [생활과 건강 공통] 35세 여대생 박씨를 위해 비만관리 교육자료를 만들고자 한다
- [사회문제론 D형] 한국사회에서 소수자의 인권은 어떤 식으로 사회문제가 되고 있으며, 바람직한 변화를 이끌어내기 위해서 필요한 실천들에는 어떤 것이 있을지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가면서 서술하시오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중어중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한국사회문제 |
---|---|---|---|---|---|
개설학과 | 프랑스언어문화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한국사회문제 |
개설학과 | 일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한국사회문제 |
개설학과 | 법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한국사회문제 |
개설학과 | 행정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한국사회문제 |
개설학과 | 경제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한국사회문제 |
개설학과 | 경영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한국사회문제 |
개설학과 | 생활과학과(가정복지)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한국사회문제 |
개설학과 | 보건환경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한국사회문제 |
개설학과 | 교육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한국사회문제 |
개설학과 | 청소년교육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한국사회문제 |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한국사회문제 |
개설학과 | 문화교양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한국사회문제 |
D형 | 장애가 왜 장애인만의 문제가 아니며 함께 해결해야할 사회문제인지를 정리한 후에, 한국사회에서 긴급하게 고쳐져야 할 문제점과 그 해결 방안에 대해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가면서 서술하시오. [과제물 참고도서] 1. 거부당한 몸- 장애와 질병에 대한 여성주의 철학l 그린비장애학 컬렉션 2 수전웬델 (지은이) | 김은정 | 강진영 | 황지성 (옮긴이) | 그린비 | 2013-01-15 | 원제 The Rejected Body: Feminist Philosophical Reflections on Disability (1996년) 2. 우리가 아는 장애는 없다- 장애에 대한 문화인류학적 접근l 그린비장애학 컬렉션 1 베네딕테잉스타 | 수잔레이놀스휘테 (엮은이) | 김도현 (옮긴이) | 그린비 | 2011-03-25 3. 세계는 1센티미터씩 바뀐다- 장애 인권 조례를 만드는 사람들 이야기 노자와가즈히로 (지은이) | 정선철 | 김샘이 (옮긴이) | 이매진 | 2011-11-04 4. 당신은 장애를 아는가- 장애.장애 문제.장애인 운동의 사회적 이해 김도현 (지은이) | 메이데이 | 2007-04-20 |
- 하고 싶은 말
-
[방통대 전학과 4학년 한국사회 문제 D형] 장애가 왜 장애인만의 문제가 아니며 함께 해결해야할 사회문제인지를 정리한 후에, 한국사회에서 긴급하게 고쳐져야 할 문제점과 그 해결 방안에 대해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가면서 서술하시오에 관한 레포트입니다
여러 가지 자료를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목차
-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장애와 장애인의 개념
1) 장애와 장애인의 정의
2) 장애의 발생원인
(1) 선천적 원인(10%)
(2) 후천적 원인(90%)
3) 장애의 유형
4) 장애인의 특성
2. 장애인 정책의 현황
1) 장애예방정책
2) 교육정책
3) 고용보장정책과 소득보장정책
4) 의료보장정책
5) 편의시설정책
6) 재활정책
3. 장애인 문제가 사회적 문제인 이유
1) 장애인의 대부분은 후천적 장애
2) 정상과 비정상의 사회적 편견
3) 사회적 편견으로부터 스스로 고립
4. 장애인 정책의 문제점과 구체적 해결방안
1) 장애인 교육문제
2) 장애인 고용문제
3) 장애인 소득보장문제
4) 장애인 의료문제
5) 장애인 접근권 보장문제
6) 장애인 법제도의 체계화 문제
5. 장애인복지정책의 발전방향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장애인은 모든 사람과 마찬가지로 인간이 가지고 있는 모든 욕구를 가지고 있는 보통사람이다. 그러나 장애인들은 의료, 재활, 교육, 고용 등 모든 측면에서 차별을 감수할 수밖에 없는 실정이고, 경제, 사회, 문화 및 정치 등 모든 영역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약을 당하고 있으며, 장애인에 대한 사회적 편견 속에서 빈곤한 삶을 영위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그러면 본론으로 들어가서 장애가 왜 장애인만의 문제가 아니며 함께 해결해야할 사회문제인지 살펴보고 한국의 장애인복지정책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그리고 장애인복지정책의 발전방안에 대해 논하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장애와 장애인의 개념
1) 장애의 정의
일반적으로 장애란 생물학적, 해부학적 차원에서 신체 또는 정신상의 손상. 결함에 한정하여 보는 장애(Impairments), 그리고 신체. 정신상의 손상이나 결함에 따라 능력 발휘에 있어서 장애를 당하는 경우(Disablilities)와 이로 인한 사회적 불리(Handicaps) 이렇게 3가지의 장애로 나누어 정의한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수전웬델, 2013, 거부당한 몸- 장애와 질병에 대한 여성주의 철학, 그린비
수잔레이놀스휘테, 2011, 우리가 아는 장애는 없다-장애에 대한 문화인류학적 접근, 그린비
노자와가즈히로, 2011, 세계는 1센티미터씩 바뀐다-장애 인권 조례를 만드는 사람들 이야기, 이매진
김도현, 2007, 당신은 장애를 아는가-장애. 장애문제. 장애인운동의 사회적 이해, 메이데이
오혜경, 2008, 장애인과 사회복지실천, 아시아미디어리서치
김용득 외, 2007, 한국장애인복지의 이해, 인간과 복지
박옥희, 2008, 장애인복지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김승국 외, 2007, 한국장애인복지 변천사, 양서원
김중대, 2009, 장애자 복지론, 홍익출판사
남세진, 2007, 인간과 복지, 한올아카데미
박옥희, 2006, 장애인복지의 이론과 실제, 학문사
권선진, 2005, 장애범주 확대와 복지서비스지원방안, 재활복지, 장애인재활연구소
권선진 외, 2006, 장애인구 대상별 특성과 정책과제, 한국보건사회연구원
보건복지부, 장애인복지사업안내, 2003
조일님, 우리나라 장애인 복지정책의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권선진, 장애이의 삶, 생활, 복지 - 소득보장정책의 현황과 과제, 장애우정책입문, 장애우권익문제연구소, 2005
-인터넷 사이트
장애인 복지 진흥회 http://www.kowpad.or.kr/
한국 장애인 복지 시설협회 http://www.kawid.or.kr
장애우 권익 문제 연구소 http://www.cowalk.or.kr
프리겟 http://www.freeget.net
장애인 편의시설 http://www.cofad.or.kr
한국장애인고용촉진공단 http://kepad.or.kr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문제론 D형] 한국사회에서 소수자의 인권은 어떤 식으로 사회문제가 되고 있으며, 바람직한 변화를 이끌어내기 위해서 필요한 실천들에는 어떤 것이 있을지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가면서 서술하시오
- [방통대 참고자료] 지난 10여년간의 통계를 보면 IMF 환란 이후 우리 사회의 경제적 불평등은 지속적으로 심화되어 온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이처럼 경제적 불평등이 심화되는 원인에 대해 분석하고 그 해결책에 대해 자신의 견해를 서술하시오.
- [유아교육평가 D형] 표집의 의미와 표집방법을 설명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유아연구 및 평가 D형] 표집의 의미와 표집방법을 설명하시오.
- [유아교육평가 D형] 표집의 의미와 표집방법을 설명하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자원봉사론4공통)각자 자신이 어떤 대상이든 특정한 대상을 선정하여 자원봉사를 실천해 보고, 그 과정 속에서 자신이 느낀 자원봉사활동의 의미를 기술해 보십시오. 그리고 문제점과 함께 향후 우리나라의 자원활동이 활성화되기 위한 발전방안도 제시해 보십시오.
- 미디어영상 3 현대광고와카피전략 1. 광고의 소비자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여러 가지 요인 중에 개인적 측면과 관련된 요인 2가지를 자세히 설명하시오. (10점) 2. 광고의 크리에이티브(creative) 측면에서 시각화 방법 15가지가 제시되고 있는데, 15가지 모두 다 자세히 설명하시오. (10점) 3. 인쇄광고(신문 잡지 등의 광고) 카피(copy)를 창
- 행정 2 인적자원관리론 1 국가공무원과 지방공무원의 제도상 공통점 및 차이점에 대해 설명하시오(35점) 2 공직분류체계에 대해 설명하시오(15점)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행정계량분석)확률변수의 개념 및 확률변수와 표본평균 간의 관계를 간단히 기술하시오 확률변수 Y의 표준편차가 6일 때, 확률변수 Y에 각각 5배를 곱하여 만든 새로운 확률변수 Z의 분산값 등
- 마케팅커뮤니케이션_광고를 한 가지 선택하여 정교화가능모델(ELM)을 적용하여 효과를 분석하시오. 또는 본인의 태도변화 사례를 ELM을 적용하여 분석하시오.
- 부모교육 2021년 1학기 기말시험(온라인과제물)- 태내기, 영아기, 유아기 발달 특성을 각각 설명하고 각 발달시기별 바람직한 부모역할에 대해 논하시오, 부모효율성 훈련(PET) 프로그램에 대해 설명하고
- 청소년교육과 3 청소년인성교육 매순간 선택의 기로에 서는 우리의 삶에서 합리적 의사결정 능력은 매우 중요하다 1) 여러 가지 의사결정 유형에 대해 제시하고, 2) 나는 어떠한 의사결정 유형인지 나의 삶과 일상의 사례를 바탕으로 제시하고, 3) 이번 학기 청소년인성교육을 통해 배운점과 느낀점을 제시하시오 (50점)
- 생활체육지도 1 미디어와사회 - 과제명 [침묵의 나선 이론을 현대 사회에 적용하기]와 [나의 미디어 경험사] (2문제 모두에 답해야 함 각 15점 합계 총 30점) (1) [침묵의 나선 이론]을 현대 사회에 적용하기- 강의와 교과서에서 다룬 [침묵의 나선 이론]의 핵심 내용을 간략히
- 노인교육론3)이상적인 노인의 모습 또는 노년기 삶은 어떠해야 한다고 생각하십니까? [노인교육론] 각 멀티미디어 강의의 마지막에 제공되는 [영화 속 시니어월드] 영상은 12개의 노인 관련 영화를 다루었습니다. 이 중 한 영화를 선택하고 강의 1-5장 (1부 노인은 누구인가)의 내용과 연결하여 이 질문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해주십시오.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청소년인성교육, 공통) 매 순간 선택의 기로에 서는 우리의 삶에서 합리적 의사결정 능력은 매우 중요하다. 1) 여러 가지 의사결정 유형에 대해 제시하고, 2) 나는 어떠한 의사결정 유형인지 나의 삶과 일상의 사례를 바탕으로 제시하고, 3) 이번 학기 청소년인성교육을 통해 배운 점과 느낀 점을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