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문학교육_아동문학의 가치를 열거하고, 본인이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아동문학의 가치와 그 이유에 대해 서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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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문학교육
아동문학의 가치를 열거하고, 본인이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아동문학의 가치와 그 이유에 대해 서술하시오.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아동문학
2) 아동문학의 가치
3) 나의 관점에서의 아동문학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참고문헌
-
참고문헌
Ⅰ. 서론
우리가 살아가면서 기억에 남는 아동문학은 굉장히 많다. 학습을 위해서 독서를 가장 많이 하는 시기라고 할 수 있는 아동기의 문학을 접하지 못한 현대인은 없을 것이다. 그만큼 독서를 중요하게 여기고 있으며 초등학교 3학년 국어 교과서에도 독서활동이 가장 중요한 공교육에 들어가있는 것을 본다면 아동기의 독서와 가장 밀접한 아동문학교육에 대해서 관심을 가지게 될 수 있다. 이에 아동문학을 정의하고 아동문학의 가치를 열거하고, 본인이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아동문학의 가치와 그 이유에 대해서 서술하였다.
Ⅱ. 본론
1) 아동문학
아동문학은 교육과 관련이 되어 있는 학문이다. 이에 아동문학이 시작된 것은 대부분 19세기경의 사회적으로 아동의 시기가 학문과 특별한 연관이 있는 시기로써 연구되면서 부터였으며 이에 아동기의 특별한 성장 그리고 발달 및 욕구에 대한 것이 연구되면서 부터였다. 또한 아동문학은 시대적인 비평이 담겨있기도 하다. 본래의 아동문학은 한 계층에 대한 비판적인 사고가 담겨 있는 학문이다.
이렇게 인간 사회의 발전은 구체적인 아동 세계에 대한 새로운 인식과 함께 병행되었다고 할 수 있다. 13세 미만의 아이들의 노동은 하루에 8시간으로 제한한 1833년 공장법이 영국 역사속에서 연령과 연관된 아동기의 첫 번째 법적인 정의였는데 이에 19세기의 사회적인 개혁속에서 아동이 중심에 있었으며 교육이 보다 폭넓게 주어졌으며 1870년에 처음으로 교육이 일반적이고 의무적으로 되는 교육법이 통과되면서부터 아동기의 특별한 정의가 시작되었다.
즉 이러한 과정에서의 아동과 관련된 법률에 의해서 아동을 위한 희망적인 시대가 열렸다. 이에 19세기초부터 사회에서 아동에 대한 인식의 변화가 만들어졌다. 이에 빅토리아 시대에 아동을 위한 학문에 의해서 아이들에게 적합한 교육을 시키게 되었으며 이러한 교육적인 도구로써 독서의 개념이 교육적으로 강조되며 자리잡게 되었다. 이처럼 아동문학은 주로 문학적인 교육에 대한 관점으로부터 어린이 교육의 강력한 교육적인 도구로써 성장했다고 할 수 있다. 본래의 아동의 문학은 이처럼 교육적인 부분에 과도한 치우침이 있는 학문이었다. 이러한 성장과정에서의 아동문학에 대한 연구는 교육적인 학습에 대한 것 외에 사회화적인 연관성이 있었다고도 분석하고 있다.
2) 아동문학의 가치
아동문학은 인간의 생애주기의 가장 깊숙한 무의식을 형성하는 영향력을 가진 학문이다. 이에 아동문학은 정서적인 영향력을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예를 들어서 수많은 이솝우화에 대한 이야기 중에서 가난한 사람은 착하고 돈이 많은 사람은 나쁘다라는 기준의 아동문학을 자주 접하고 성장한 사람이 빈부의 격차에 대한 편견이 무의식적으로 남아있다는 것이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이 아동문학에서 돈이 없는 사람을 게으르거나 열심히 일을 하지 않는다보다는 가난을 선함과 연결하였다. 이러한 아동문학을 통해서 우리는 길가에 앉아있는 사람을 동경하며 천원짜리를 꺼내어서 그 사람 앞에 있는 함에 넣어주는 것일지도 모른다. 역으로 우리는 돈이 많은 부자들이 자신을 생각해서 하는 모든 행위를 비판한다. 이에 성격적으로 문제가 있다고 판단하는데 이것은 당연히 자신의 재산에 대한 권리로써 할 수 있는 규율적인 행위라고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것을 비판한다는 점에서의 흥부와 놀부같은 아동문학을 생각할 수 있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 아동문학의 가치는 아동문학은 단순히 교육적인 한글 언어 발달 외에 정서적인 무의식을 생성하는 깊이 있는 학문이라는 점이다. 이에 아동기의 시기가 우리의 무의식을 지배하는 것을 형성한다는 점에서의 이것을 깨닫는 경지가 오지 않는 이상 인간의 선입견과 편견이 이러한 아동문학에 의해서 만들어지기도 한다. 이것을 비판할 수도 있지만 결국 이것은 아동문학의 높은 가치성을 말해주는 것이다. 즉 아동문학은 풀이가 굉장히 중요한 여러 가지의 측면으로 해석하는 과정이 이러한 가치성을 더욱더 높게 해주는 것이다.
3) 나의 관점에서 아동문학
아동문학의 가장 중요한 가치는 바로 이러한 인지발달과 정신적인 발달의 성장과정 즉 프로이드가 강조한 무의식의 자아를 형성한다는 점에서의 가치성이 높다. 앞서 살펴본 빈부의 격차의 동화책에서의 해석은 반드시 중요하다. 흥부는 베풀기를 좋아했다. 하지만 여기서 과도한 베푸는 것은 우리가 저축하거나 자신의 삶을 위해서 쌓아두는 것을 어렵게 할 수 있으며 또한 베푸는 대상자에 대한 정확성이 떨어진다는 점에서의 아동문학은 반드시 완전한 교육적인 매체가 아니다. 즉 다음은 그것을 읽는 독자인 아동과 아동의 보호자의 몫이라는 점에서의 가치성이 있다. 즉 아동문학도 다른 문학처럼 그것을 어떻게 활용하는지에 따라서 그 가치성이 확대되기도 축소되기도 한다는 점이 바로 아동문학의 가치라고 생각한다.
Ⅲ. 결론
아동문학은 시대적인 독자를 겨냥한 문학이기도 하다는 점을 주목할 만한다. 대개 독자들이 서민이었다는점에서의 서민을 우상화하거나 혹은 선하게 표현하는 것 자체가 서민의 아동의 정체성 혹은 자존감을 위한 부분이 있었다는 점에서의 아동문학은 결국 단순히 교육적인 요소 외에도 섬세한 인간의 발달과정의 영향력을 담고 있다는 점에서의 매우 중요하며 아동문학을 접할 때에는 반드시 이러한 섬세한 영향력을 이해하고 다방면으로 아동문학을 해석하며 볼 수 있는 것이 아동문학의 가치성을 더욱더 높게 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Ⅳ. 참고문헌
1) 이기종. "Lewis Carroll의 Alice in Wonderland 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 대학원, 2001. 대한민국
2) 서은혜. "한국 아동문학에 나타난 카니발적 특성 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건국대학교 대학원, 2018. 충청북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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