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과발달_영화 벌새를 보고 나의 성장과 비교하여 성장발달이론을 근거로 작성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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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성장과 발달
영화 벌새를 보고 나의 성장과 비교하여 성장발달이론을 근거로 작성하시오.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영화 벌새
2) 성장 발달 이론들(청소년)
3) 영화 벌새와 비교하여 위의 이론들을 근거로 한 나의 성장
Ⅲ.
결론
Ⅳ.
참고문헌
참고문헌
참고문헌
Ⅰ. 서론
청소년기는 누구나 다 경험하는 질풍 노동의 시기이다. 따라서 이런 청소년기를 많은 성장 발달이론에서는 중요한 단계의 특징으로 나타내어지고 있다. 이러한 청소년기와 연관된 독립영화가 있는데 이 영화는 그 의미가 매우 탁월하고 눈에 띄어 많은 영화제에서 많은 상을 받은 많은 가치가 내포된 영화이다. 바로 영화 벌새는 청소년기에 대한 시대와 개인의 관계에 주목한 청소년의 시점에서 보는 성장 서사의 장르적 관습의 영화이다. 이러한 성장의 영화는 성장 발달이론들의 청소년기 단계와 많은 관련이 있고 내용들의 의미와 일치한다. 영화 벌새의 성장 발달이론들을 나의 청소년기 때의 과거 경험과 관련하여 감정 이입하며 생각해 보아서 영화 벌새를 보고 나의 성장과 비교하여 성장 발달이론을 근거로 하여 작성하여 보겠다.
Ⅱ. 본론
1) 영화 벌새
1994년을 배경으로 하여서 진행되는 이 영화는 시대와 개인의 관계에 주목하기도 한다. 벌새는 저 예산 독립영화로서 등장인물도 많지는 않지만, 그 영화 한 편이 주는 의미는 크다. 이 영화에서는 열네 살 중학교 2학년인 여학생 은희가 주인공이다. 이러한 카메라의 시선은 인물이 시선이 되고 그 순간 관객은 그 인물이 시선에서 보고 느끼며 판단하고 공감하여 영향을 받게 되기 때문이다. 영화 벌새에서의 성취는 열네 살 소녀에게 부과된 빈번한 시점 쇼트에 있는 것이다. 영화 벌새는 열네 살 소녀가 주인공으로서 어느 정도의 성장 서사의 장르적 관습도 적용된다.
이는 미성숙한 주인공이 어떠한 경험을 통하여 성숙의 세계로 들어가는 과정을 형상화하여 그 개인의 자아와 세계와의 갈등이 타협이라는 성장 서사의 문법이 포함된 것이다. 이때의 성장 서사는 개인의 내면을 연구하는 동시에 사회학적 상상력이 동반되어 당대의 사회문화는 개인의 성장과 각성으로 향할 때 경험되는 성장통의 무늬와 결을 만드는 것이다. 이 영화 벌새는 가정과 학교와 사회에서 일상이었던 폭력의 뿌리에 가부장제가 자리하고 있기도 하다. 이러한 폭력이 열네 살 소녀의 주인공의 몸과 마음에 새겨지는 양상을 이 영화에서는 세밀하게 묘사한다.
영화에서의 가정과 학교폭력은 일상이었고 그 배경은 1994년의 서울로 배경을 한다. 주인공의 오빠는 공부를 잘해서 아버지의 지원으로 가부장의 지위를 누리고 여동생에게 폭언과 폭행을 한다. 이러한 여성의 불안함과 외로움, 수치심은 사춘기가 되면서 어린 시절의 적극적인 성격이 성차별적인 사회문화에 의해서 꾸준히 침식당한 결과를 영화 속에서 볼 수가 있다. 많은 경우 여성의 우울증은 개인적으로 심리의 문제라기보다는 여성에게 요구되는 차별적이고 억압적인 가부장제 성의 체계로부터 기인하는 것이라는 점에서 문화적 우울의 성격을 이 영화에는 또한 갖는다. 또한 이 영화에서는 친구에게도 배신당하기도 하고 우유부단한 남자친구를 통하여 부모의 사회계층에 의하여 자신이 어떻게 취급받을 수 있는지조차 알게 되며 자신을 사랑할 수 없는 주인공이 존재한다.
이렇게 주인공은 상처 입은 타자의 얼굴로 다가온 그를 환대하는 영지라는 선생님은 윤리적 주체이기도 하다. 영지 선생님은 주인공을 비난하지 않고 공격당하기 쉽고 상처받기 쉬운 약자인 주인공이 가지고 있는 내면의 힘을 이끌어 내린다. 그녀는 20대의 젊은 여성으로서 나이와 연령과 젠더에 의해 취약한 처지에 놓이기 쉬운 그녀와 같이 주인공의 얼굴에서 십 대 소녀 시절의 마음을 읽은 것이다. 이렇게 손을 내미는 연대는 이어지며 의미 있는 타자와의 만남은 인간의 성장에서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영화 벌새는 타자화된 존재들이 살아냈던 삶 또한 빛나고 가치 있는 것으로 이해되어야 한다는 점을 여자아이인 주인공의 시선과 얼굴을 통해 증언하였다. 또한 더 나아가서 중심과 그리고 주변의 경계를 허물고 억압된 것을 부상시키는 것이다.
2) 성장 발달 이론들(청소년)
위의 영화 속의 주인공처럼 청소년은 설리번의 이론에서는 제5단계인 초기 청소년기로 구분된다. 이 단계에서는 상호 작용 욕구는 이성과의 애정 관계를 형성하는 욕구로 나타낸다. 또한 청소년기를 질풍노도의 시기로 보았는데 청소년은 혼란과 곤혹의 시기를 맞아 오랜 기간 갈등과 혼란을 겪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시기는 온갖 종류의 욕구 간에 충돌이 발생하고 이 충돌이 청소년기를 질풍노도의 시기로 만든다는 것이다. 이는 이중사회성을 욕구하여 이성 친구에 대한 친밀감의 욕구와 또래에 대한 친근감으로 안정된 이성 관계를 형성하려는 욕구로서 매우 독립적이다.
청소년기는 에릭슨의 심리사회이론에서 자아 정체감 대 역할 혼란으로의 심리·사회적인 위기를 걸치면 기본적인 쟁점으로 성실을 보았고, 주요 사건과 주요 관계로 또래집단에서의 관계를 들 수가 있겠다. 즉 이는 5단계의 자아 정체감 대 역할 혼미로서 자신의 존재 의미에 대한 내적 추구 과정이라고 할 수가 있겠다. 이러한 자아 정체감은 청소년기에 가장 문제가 되며 내적 동일가므로 일관성을 가진 나무 켜기로 지각하고, 자기와 같은 사회 문화 소에 사는 사람이 나에 대해서 일관성과 동일성을 가지고 지각해야 한다. 또한 자신감을 가져야 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프로이트는 청소년기를 생식기인 12세 이후로 보았다. 청소년기에 접어들면서 잠재되어 있던 성적 욕구가 강하게 나타나며 이 시기에는 생식기에 관심을 두게 되며 이성에게 사랑을 느끼게 되는 것이다. 이 시기에 표출되는 강한 성적 욕구를 적절하게 다루지 못하면 이성과의 적응에 곤란을 겪게 되어 반항적인 특성을 갖게 된다.
또한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에서는 일단 인지발달은 인간의 내적인 정신 과정인 지각, 사고, 의사결정, 판단, 기억 그리고 정보처리체계 등의 인지발달을 주로 연구하는 것으로서 각 나이 단계의 아동의 지적 수준을 이해하고 기술하며 지적 수준의 변화요인을 밝혀내고자 하는데 이 이론에서의 청소년기는 형식적 조작기인 12세에서 성인까지를 나타낸다. 형식적 조작기에서는 가설설정이나 상상적 추론과 같은 추상적인 사고가 가능하다. 즉 이 단계에서의 아동은 새로운 상황에 직면하였을 때 현재의 지각적 경험뿐만이 아니라 과거와 미래의 경험을 사용한다. 즉 어떤 일을 수행하기에 앞서 문제에 대한 다양한 해결책을 고려할 수 있는 것이다. 또한 추상적인 사고를 할 수 있어 삶을 의미를 음미하고 사회적인 규범과 가치관을 이해하며 예술작품이 상징하는 것을 안다. 형식적 조작적 사유의 발전은 부분적으로 학교 교육 과정에 의존한다.
3) 영화 벌새와 비교하여 위의 이론들을 근거로 한 나의 성장
나 역시 벌새 영화를 보면서 나의 청소년 시절을 떠올렸다. 이 영화에서는 중학교 2학년인 주인공의 성장 과정을 묘사하였는데 이는 미성숙한 주인공이 어떠한 경험을 통하여 성숙의 세계를 들어가는 것은 내가 청소년 때 시절에 나 역시 그랬던 시절이 있음을 다시 상기할 수 있었다. 또한 이 영화 속 청소년으로의 주인공은 남자친구 역시 갖고 있었는데 이는 설리번의 이론에서의 제5단계인 초기 청소년으로서의 이성과의 애정 관계를 형성하는 욕구로 나타내어진다. 나 역시 청소년기에 이성에게 관심이 많았다.
그리고 영화 속에서의 폭력적인 가정과 학교에서 가부장제는 내가 청소년 시절 때 개정안에서 느낄 수 있는 아버지의 권위적인 모습을 생각나게 하였다. 또한 가정과 학교에서의 폭력적인 것은 여성의 불안함과 외로움, 그리고 수치심은 사춘기가 되면서 성차별적인 사회문화에 의해 침식당한 결과를 감정이입 하면서 볼 수가 있는 것은 에릭슨의 심리사회이론에서처럼 자아 정체감 대 역할 혼란이 될 수가 있었다. 나는 청소년 때에 이러한 사회문화 속에서 나 자신에 대한 존재 의미에 대한 내적 추구과정이 있었고 나와 같은 사회문화 속에 사는 사람이 나에 대해서 일관성과 동일성을 가지고 지각하고 나 자신이 자신감을 가져야 한다는 이론을 내 청소년기의 삶에서 적용할 수 있었다. 이렇게 영화에서 주는 메시지는 나 역시 30대의 여성으로서 청소년기에 겪었던 경험으로 영화를 좀 더 잘 이해하고 공감이 가는 경우가 많았다.
그리고 이 영화 속에서의 유일한 구원이고 내 편이 되어주었던 주인공의 상처 입은 타자의 얼굴로 다가온 그를 환대하는 영지라는 선생님은 내가 청소년 시절 때의 학원에서의 똑같은 여자 선생님을 떠올리게 하였다. 그 선생님 역시 나를 공감해주고 이해해 주며 나의 마음을 영화와 같이 읽어 주셨다. 이렇게 손을 내미는 연대로써 나 역시 영화에서처럼 나의 청소년 시절 때의 학원 선생님의 만남을 통해 인간의 성장에서 결정적인 역할을 할 수가 있었다.
또한 영화 속에서와 같이 나의 청소년 시절에서는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처럼 정신 과정인 지각과 사고 그리고 의사결정과 판단, 기억과 같은 정보처리체계의 인지가 발달을 하여 있어 이 같은 인지발달에서의 청소년기는 형식적조작기로서 가설설정이나 상상적 추론과 같은 추상적인 사고가 가능하다. 따라서 영화 벌새에서처럼 나의 존재에 대해서 내적 추구과정과 사회 속에서의 나 자신이 자신감 있게 하는 것에 대한 삶의 의미하는 것의 추상적 사고는 나 역시 사춘기 시절에 이미 경험하였던 것이었다. 또한 나도 사춘기 시절 때 나의 존재에 대한 추상적인 사고를 많이 하였고 사회적인 규범과 가치관을 이해할 수 있었던 질풍노도의 시기를 보냈던 것이었다.
Ⅲ. 결론
이렇게 영화 벌새를 보고 나의 성장과 비교하면서 성장 발달이론들을 근거로 작성해 보았다. 나는 현재 30대의 여자로서 14세의 중학교 2학년인 여자아이를 주인공으로 한 영화 벌새를 잘 공감하고 이해할 수가 있었다. 특히 이 영화에서의 주인공에 대한 시점은 그 인물이 그 시선에서 보고 느끼며 공감하고 영향을 받는 것에 대한 시점 쇼트로서 정말 감정이입이 잘되었다. 또한 내가 청소년기 시절에서 많은 경험을 통하여 성숙의 세계로 들어가서 나의 개인과 세계와의 갈등이라는 성장의 서사는 이 영화에서 말하는 메시지와 일치하기도 하였다.
정말 성장 발달이론들에서 말하는 그 시기의 발생하는 단계적인 현상들은 정말 똑같이 모두가 다 경험하고 일치하는 것 같았다. 설리번 이론에서의 청소년기 시절에서의 이성에 관심이 많은 것은 영화 속 주인공처럼 나 역시 청소년기 시절에도 그랬다는 것을 알 수가 있었다. 그렇게 이중사회성을 욕구하며 이성 친구에 대한 친밀감의 욕구와 또래에 대한 친근감으로의 욕구와 함께 매우 독립적인 단계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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