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학개론_사회복지의 두 관점인 선별주의와 보편주의를 예를 들어 설명하고 비교한 후 자신의 생각을 서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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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사회복지학개론
사회복지의 두 관점인 선별주의와 보편주의를 예를 들어 설명하고 비교한 후 자신의 생각을 서술하시오.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사회복지의 선별주의
2) 사회복지의 보편주의
3) 나의 생각
Ⅲ.
결론
Ⅳ.
참고문헌
참고문헌
참고문헌
Ⅰ. 서론
사회복지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러한 사회복지가 성장하게 된 것이 인간의 삶이 더욱더 풍요로워진다는 의미라면 얼마나 아름다울까 생각할 수 있지만 이러한 사회복지가 점차 확대되는 것은 고령화 혹은 저출산에 의한 복지를 필요로하는 수요가 증가하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인간은 복지가 나아질수록 삶에 대한 기대 혹은 변화가 생긴다는 점에서의 생활개선을 위한 사회복지가 있으며 노인전기, 후기의 인구가 증가함에 따라서 사회 복지라는 산업의 수요가 증가함에 따른 사용자의 증가에 따른 사회복지가 있다. 결국 이러한 사회의 모든 구성원들은 사회복지에 대한 권리를 주장함에 따라서 사회복지는 인간이 태어나서 가질 수 있는 기본적인 권리로써 자리잡고 있다. 본래의 복지는 구호활동, 빈곤을 퇴치하거나 세계대전의 전쟁 고아, 난민들을 위해서 이루어졌으나 이러한 시기가 지나감에 따라서 경제발전의 시기로써 모두의 기본적인 권리로써 성장하게 되었다. 이에 사회복지에서의 두 가지의 개념인 선별주의와 보편주의의 관점을 가지고 예를 들어서 설명하고 비교한 후에 자신의 생각을 서술하였다.
Ⅱ. 본론
1) 사회복지의 선별주의
선별주의는 협의의 사회복지로써 정의된다. 일반적으로 사회복지서비스 혹은 사회복지사업으로써 정의되기도 한다. 이러한 협의의 사회복지에서는 기존의 복지에서 대상 수혜자인 빈곤층, 아동, 노인, 장애인과 같은 사회적인 취약계층으로써의 사회 약자를 위한 보호와 지도, 치료, 재홛 등의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의미한다.
사회복지 선별주의의 예를 들면 최근 전장연이 시위를 하고 있는 것과 같은 취약계층의 생존권을 부여하는 복지의 개념으로 이해할 수 있다. 무조건적인 복지의 선 수혜자로써 그들의 권리를 우선시하며 그들에게 복지적인 권리를 통해서 삶에서 필요한 부분에 대한 지원을 해주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복지는 거창한 지원을 의미하는 범위 외에도 노약자석, 임산부석 등과 같은 제도도 포함이 되게 되며 어린이 보호 구역으로써 자동차의 주행속도에 대한 규정도 이에 포함되는 사회복지의 선별주의라고 할 수 있다. 대개 이러한 선별주의의 의미는 더 나아가서 취약계층의 빈곤층의 생활 지원에 대한 복지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으로 세금 감면해주거나 학습을 지원해주거나 돌봄을 제공하는 등의 다양한 서비스 혜택이 있다고 할 수 있다. 즉 선별주의는 보충의 개념으로써의 부족함을 채운다라는 의미라고 할 수 있다.
2) 사회복지의 보편주의
사회복지의 보편주의는 사회복지의 대상자를 인간이 누릴 수 있는 기본적인 권리에 근거해서 제공하는 것을 의미하는 광의의 사회복지라고 할 수 있다. 즉 대상범주가 전체 사회구성원이라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협의의 사회복지도 보편주의의 광의의 사회복지에 속하게 되며 그 외에 사회정책, 사회보장, 보건, 의료, 주택, 고용, 교육 등을 포함하는 것으로 전체적인 생활 사회적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과 같다고 할 수 있다. 이에 사회복지의 보편주의는 제도적인 정책상의 복지의 성격이 뚜렷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 예를 들어서 급변하는 사회의 일자리의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서 일반적인 평균 소득의 생산활동 인구에게 미래의 먹거리 산업의 기술을 습득할 수 있는 내일배움카드 혹은 계좌제등의 자기개발비를 지원하는 제도를 통해서 그들이 새로운 산업의 일자리를 자연스럽게 찾아갈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있다. 다음으로는 저출산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사회복지로써 돌봄의 서비스를 제공하거나 육아휴직 등의 복지를 제공하는 것과 같다. 협의의 사회복지와 다르게 광의의 사회복지는 제공자 자체의 범위도 넓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정책은 정부가 사회가 가지고 있는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서 도입을 하지만 이것을 시행하는 것은 정부외의 기업 혹은 기관, 학교, 가정 등의 모든 곳에서 모든 제공자가 제공을 하게 된다는 특이성이 있다고 할 수 있다.
3) 나의생각
협의의 사회복지인 선별주의의 제공자는 정부에서 지정한 전문 사회복지의 교육을 받은 자가 이행한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예를 들어서 비영리 사회복지 기관으로 승인을 받고 그 자격이 주어진 자가 제공을 하는 것이다. 이에 수혜자 또한 이러한 사회복지의 개념을 제공받고자할 때는 전문 사회복지 기관에 신청을 해야지만 그 수혜적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광의의 사회복지는 전체의 구성원을 대상으로 한다는 점에서의 신청과 과정의 정부의 정책의 개입이 있지만 그것을 제공받는 장소 기관은 전문적인 사회복지를 실행하는 기관이 아닌 일반적인 기업, 가계, 가정, 학교등이라는 점을 이해할 수 있었다. 즉 선별주의는 무언가의 특정 대상을 특정 방식으로 제공한다면 보편주의는 우리의 일상에 복지의 개념을 도입한 삶의 개선을 목적으로 두고 있다는 점을 이해할 수 있었다.
Ⅲ. 결론
사회복지는 보편주의적인 과정을 통해서 권리와 책임의 복지의 개념으로 진화하고 있다. 즉 복지는 모든 구성원에게 주어지는 권리이자 책임을 강조하는 부분이라는 점이다. 복지를 지원받는 대상자는 그 복지를 통해서 더 나은 구성원으로써의 역할을 책임을 부여받는다는 점에서의 절차 및 과정과 결과에 대한 다양한 제도가 마련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하며 일반 선별주의 사회복지에서도 복지 서비스 제공에 따른 결과에 대한 변화를 통해서 취약계층이 일반 생활 가정으로써의 성장할 수 있는 자생력을 키울수 있다는 점이 현대사회의 두 가지 유형 사회복지의 가장 큰 공통점이자 특징이라고 생각한다. 앞으로 초고령화 사회의 진입을 앞둔 우리나라의 사회복지는 결국 경제의 가장 핵심적인 산업으로써 모든 구성원들에게 안정적인 수요와 공급을 생산하는 시스템으로 변화할 것이라는 점에서의 가장 중요한 산업이라고 생각한다.
Ⅳ. 참고문헌
1) 차진호. "한국의 공공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의 개선에 관한 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牧園大學校 産業情報大學院, 2003. 대전
2) 박웅섭. "빈곤층의 삶의 질에 지역사회 복지자원이 미치는 영향." 국내박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대학원, 2010. 서울
3) 권혜영. "대졸 청년층의 내일배움카드제 참여경험이 노동시장 성과에 미치는 영향." 국내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2016. 서울
4) 손민하. "한국 육아휴직제도의 일 고찰." 국내석사학위논문 한신대학교 대학원, 2002. 경기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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