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학개론_다음 세 가지 질문에 대해 각자 생각하는 내용을 간단하게 적어서 제출하시오 1) 자신이 생각하는 인간다운 삶 2) 사회복지 공부를 통해서 새롭게 알게 되었거나 변화된 점 3) 어렵게 선택한 공부를 하면서 주위 사람들이 자기 자신을 바라보는 관점이나 태도가 달라진 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8.03 / 2023.08.03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직접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참고용으로 사용하세요 :D
본문내용
사회복지학개론
다음 세 가지 질문에 대해 각자 생각하는 내용을 간단하게 적어서 제출하시오.
1. 자신이 생각하는 인간다운 삶
2. 사회복지 공부를 통해서 새롭게 알게 되었거나 변화된 점
3. 어렵게 선택한 공부를 하면서 주위 사람들이 자기 자신을 바라보는 관점이나 태도가 달라진 점
1. 자신이 생각하는 인간다운 삶
내가 생각하는 인간다운 삶이란 “사람다움 사회!”“ 사회다움 사회!” 에서 당당하게 사회의 구성원으로서의 권리를 가지고 살아가는 것이다.
사람은 누구나 자기 삶의 주인이 되어야 하고 그렇게 살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또한 건강하게 많은 사람과 더불어 어울려 살아가야 한다고 생각한다.
사람 사는 사회는 약자도 살만해야 하고 약자와 더불어 살아야 한다. 또한 따뜻하고 배려 할 줄 아는 이웃도 있어야 할 것이다.
사회적 약자도 낙인 없이 당당하게 살아가고, 그들도 행복하게 살만한 사회로 보통 사람들이 이용하는 공간과 시설들과 제품들과 서비스와 제도, 문화 등의 것들도 당당하고 아무런 부담 없이 어려움 없이 이용할 수 있는 사회를 사는 것이 바로 인간다운 삶이라 생각한다.
인간다운 삶을 사는 것은 이러한 다양한 약자들과 더불어서 살고 그들이 사회로부터 분리된 시설이나 외딴 공간이 아닌 제 마당과 제 삶터에서 자기식의 인간관계를 통하여 사람들을 만나며 서로 돕고 사는 사회라고 생각한다.
최근 사회복지를 공부하면서 접하는 언론이나 서적들을 읽을 때마다 드는 생각은 과연 “인간다운, 사람 다음 사회”란 무엇이고,“ 나는 어떻게 해야 할까?”라는 질문을 하며 그럼 나는 어떤 삶을 살고 싶은 것일까이었다.
앞서 말한 것처럼 사회적 약자를, 사람들 사이 바깥과 지역사회변방 혹은 외딴 별나라 같은 곳으로 밀어내거나 떼어놓는 사회는 말 그대로 비인간적인 사회이고, 그런 사회에서는 인간다운 삶을 꿈꾸기 어렵다고 생각한다.
인간다운 삶이 있는 사회에서는 사람 즉 이웃이 있어야 한다. 그리고 각자의 인정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일반적으로 사람이 사는 것 같다 하고 사람들이 표현하는 것들은 이런 것을 두고 하는 말일 거라 생각한다.
이렇게 인간다운 삶을 위하여 이웃과 마을의 인정을 살리는데 사회복지는 딱 좋은 일이라 생각한다.
관계의 질이나 사람들 간 소통의 양은 다르다고 할지라도 어느 시대나 어느 사회나 줄곧 이웃들이 존재하였고, 지금 우리가 사는 사회도 그렇다고 생각한다.
지금의 현대사회는 과거 시대보다도 물질과 능력들도 많다고 생각한다. 그렇기에 이렇게 사람 즉 이웃과 인정으로써 인간다운 삶 즉 세상을 만드는 것은 그리 어렵지 않다고 생각한다.
이웃과 인정들이 약해질수록 더욱더 이웃과 인정으로 인간다운 삶이 마련되도록 적극적으로 도와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4. 참고문헌
- 한덕연, 복지 요결(사회사업원론), 2019
- YTN, “마지막 집세, 세 모녀의 쓸쓸한 죽음” 2014, 2, 2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컨소시엄 이미지메이킹과 자기관리 족보
  • 15개로 나눠, 사무실당 월 1000달러를 받은 다음 절반을 건물주에게 주고 나머지는 자신들이 갖는 것이 둘의 계획이었다.▲ 미겔 매켈비 위워크 공동 창업자.결과는 대성공이었다. 영세 사업자들이 광고를 보고 몰려들었다. 2008년 가을 금융 위기가 터졌지만, 사업은 오히려 번창했다. 불경기로 고용 시장이 얼어붙자 1인 창업이 갑자기 늘어났다. 그린 데스크는 불과 1년여 만에 뉴욕 퀸스와 브루클린에 지점 7개를 오픈했다. 노이만과 매켈비는 이에 만

  • [노사관계론] 노동자의 경영참여
  • 1974년 국제노동기구는 “근로자의 경영 참가는 더 이상 실시여부의 문제가 아니라 어떻게 실시할 것인가의 문제”라고 천명한 바 있다. 한국 노동자 경영참여의 현황과 전망이승협. 한국노총 중앙연구원. 2005 참고.3. 노동자 경영참여의 유형일반적으로 노동자의 경영참여는 참여대상에 따라 의사결정참여, 이익참여, 자본참여의 세 가지로 구분된다. 우리의 보고서는 이 중 ‘의사결정 참여’에 주목하기로 한다.여기에 노동자의 상태에 영향을 미

  • [교육실습] 교생실습-토의
  • 14명의 조원은 2번의 모임과 1번의 온라인 모임을 가졌다. 첫 번째 만남에서 우리는 각자의 학교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고 각 학교의 특성에 대해 알아보았다. 다음으로는 자신이 담당하였던 학급 및 학생들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어보았다. 두 번째 만남에서는 과거와 현재의 학교, 학교에서의 변화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면서 현재의 변화가 옳은지에 대해 생각해보았으며 온라인 모임을 통해 교생실습 제도에 대한 전반적인 이야기를 나누고 교생실습에

  • [법학개론] 사립학교의종교문제
  • 191) 기독교계 종교교육 192) 천주교계 종교교육 203) 불교계 종교교육 214) 일반학교에서의 종교교육 21나. 종교교육에 관한 대법원 판례 225. 외국의 사례분석가. 일본의 종교교육 25나. 미국의 종교교육 28다. 태국의 종교교육 33본 론법학개론 10조Ⅰ. 강의석 군 입장 옹호론1. 강의석 사건의 실태 352. 본론 38가. 사립학교에 있어서 종교의 자유의 한계 39나 행복추구권 43다. 교수권 46라. 부모의 자녀 종교선택권(교육권) 48마. 학생의 반발감(대광

  • [교육심리학, 긍정심리학] 긍정 심리(칭찬)의 효과
  • 변화 사례관찰: 조순이Ⅱ. 여중생들을 대상으로 : 칭찬의 긍정심리 변화 사례 관찰: 여명희Ⅲ. 남고생들을 대상으로 : 칭찬에 따른 변화와 긍정심리 관찰 : 임향미Ⅳ. 일반 및 사회적 환경에서의 긍정심리 사례연구 : 김종건Ⅴ. 각 부문별 ‘긍정 심리(칭찬)’ 사례 결과 정리(초,중,고등생을 중심으로)3. 결론 : 긍정심리학을 연구하며 느낀 점, 효과와 과제1) 추억 속에 숨은 긍정 심리와 나 자신의 재발견2) 긍정심리학과 행복3) 긍정심리학과 현재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