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역학개론_최근 들어서 선진국들의 보호무역이 확대되고 글로벌시장에서의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우리나라 제품이나 서비스의 수출이 큰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우리나라 제품이나 서비스의 수출경쟁력 현황을 분석하고 향후 글로벌시장에서 우리나라 제품이나 서비스가 더욱 수출 활성화가 될 수 있는 전략과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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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역학개론
우리나라는 수출이라는 경제활동을 통하여 국가경제 성장을 견인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최근 들어서 선진국들의 보호무역이 확대되고 글로벌시장에서의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우리나라 제품이나 서비스의 수출이 큰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우리나라 제품이나 서비스의 수출경쟁력 현황을 분석하고 향후 글로벌시장에서 우리나라 제품이나 서비스가 더욱 수출 활성화가 될 수 있는 전략과 방법에 대하여 과제를 제출하시오.
목 차
참고문헌
참고문헌
Ⅰ. 서론
무역은 매매와 교환이 한 국가 내에서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한 나라의 거래주체인 개인, 기업, 국가가 외국의 개인, 기업, 국가와 재와 및 용역 등을 거래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물품의 수출입을 포함하여 국제간에 이루어지는 기술이나 서비스, 지적재산권 및 국외투자와 같은 자본의 이동까지 포함한다. 현대무역에서는 무역의 범위가 점점 광범위해져 은행대출이나 외환거래, 주식이나 채권과 같은 급유자산거래까지 포괄하고 있다. 이렇듯 무역이 현대사회에서 점점 확대되고 있는 것은 다국적 기업으로 인해 세계의 경제가 서로 이어지고 영향을 미치게 되었으며, 자국 내 시장만으로는 이윤을 창출하기 어려워졌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풍족한 자원도 특출난 기술력도 없었던 우리나라는 과거에 저렴한 인건비를 중심으로 한 무역을 할 수밖에 없었다. 하지만 우리나라가 가진 높은 기술력을 바탕으로 한 수출은 경쟁력을 가지고 있으며, 이는 현재 우리나라의 빠른 경제성장을 이룩할 수 있다. 그 결과 반도체와 무선통신, 디스플레이, 자동차, 선박 등이 우리나라의 주요 무역수출 분야로 주목받고 있다. 하지만 천연자원이 부족한 우리나라는 많은 자원과 제품, 서비스를 다른 나라와의 교역으로부터 얻을 수 있으며, 10%대의 일본 무역의존도와 비교하였을 때 우리나라는 30%대의 무역의존도를 보여 그 수준이 높은 편임을 알 수 있다. 무역의존도(수출입의 대 GDP 비율), 통계청, 22년 10월 5일 기준
무역의존도가 높다는 것은 그만큼 타국의 무역분쟁이나 경제 조치에 따라 쉽게 흔들리거나 타격을 받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무역은 우리나라 경제를 좌우하는 위험이자 국가 성장의 기회로서 몹시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최근 세계 시장 경쟁이 치열해지고 보호무역을 시행하는 등 우리나라 수출이 점차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에 본문에서는 우리나라가 경쟁력을 가진 수출품목인 Display의 수출경쟁력 현황을 분석하고, 앞으로 우리나라 Display 제품의 수출 활성화를 위한 전략과 방법에 대하여 서술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우리나라 DISPLAY 산업의 최근 동향
DISPLAY는 시각 장치를 출력하는 화면으로서 한국이 세계적으로 가장 뛰어난 경쟁력을 가진 제조업 분야이기도 하다. 시장조사업체의 조사에서는 세계 디스플레이 시장이 한국과 중국으로 나누어져 있다고 하지만, 중국의 주요 제품은 LCD(액정표시장치)이며 우리나라는 OLED(유기발광다이오드)라는 차이점이 있다. 2010년까지는 LCD가 주력이었으나 현재는 저가형으로 밀려났으며 OLED가 TV, 노트북, 모니터, 스마트폰, VR 기기, 가전, 각종 패널 등 두루 쓰이는 대세가 되었다. 세계 디스플레이 시장에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TV와 스마트폰으로 국내 대표 DISPLAY 업체는 삼성디스플레이와 LG 디스플레이가 있다. 2022년 경기침체 때문에 LCD 가격이 폭락하였는데 이에 삼성디스플레이는 2022년 중반부터 LCD를 완전히 철수하고 OLED에만 주력하고자 하였으며, LG디스플레이는 매출의 65%가 LCD에서 나오기 때문에 2022년 상반기 적자를 봤다. 하지만 LG디스플레이는 자동차용과 TV용 OLED에서 강세를 보이며 투명 디스플레이와 플라스틱 디스플레이와 같은 독보적인 기술력을 가지고 있다. 삼성디스플레이는 애플에 패널을 납품하는 공급사로서 모바일용 디스플레이 시장에서 강제를 보인다. 하지만 이러한 국내 기업의 뒤를 최근 중국이 바짝 추격하고 있어 새로운 대책을 마련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Society for Information Display(SID)에서 주관하여 개최한 Display Week 2022는 세계 각국 디스플레이 전문가들이 한자리에 모이는 행사로서 한국의 삼성디스플레이와 LG디스플레이를 비롯하여 많은 기업이 참여하여 OLED 디스플레이, micro LED 디스플레이 등 다수의 첨단 개발 제품을 전시하였으며 중국의 BOE, TCL, 일본의 JDI, 대만의 Innolux, Playnitride 등 세계 각국의 기업이 참석하였다. 특히, 중국의 대형 OLED TV 및 마이크로 LED 디스플레이 제품과 폴더블, 롤러블 제품 등은 회사 로고를 가린다면 한국기업과 분간하기 어려울 정도로 좋은 품질의 제품을 대거 전시하여 거센 추격을 보여 주었다.
2) DISPLAY 산업의 경쟁력 강화 방안
OLED 기술은 고휘도, 고색순도화 등 고화질을 위한 대형 TV 기술로 발전하고 있는데, 중국의 급격한 기술력 향상은 한국의 DISPLAY 산업을 위협하고 있다. 이는 중국 정부가 중국 DISPLAY 업체를 전폭적으로 지원하고 있는데다가 한국의 고연봉 기술자들을 스카우트하기도 하면서 발생하는 현상이라고도 하는데, 우리 정부 역시 국내 DISPLAY 산업의 경쟁력 제고를 위한 지원을 확대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이에 최근 우리 정부는 초격차 기술 확보를 위해 OLED 제조 공정 소재의 혁신을 추진하고, 1조 원 규모 무기발광 디스플레이 사업 관련 예비타당성 조사도 추진하기로 하였다. 사지만 실제로 이러한 조사가 정부의 지원으로 이어질지는 지켜봐야 할 문제라고 생각한다. 중국 기업의 성장뿐 아니라 우리나라는 DISPLAY 분야의 기술력 치우침 현상도 경쟁력 약화의 원인으로 지적될 수 있는데, SID 2022 심포지엄의 차세대 분야 발표에 있어서 AR, VR, MR 분야는 미국이 우세했으며, Emissive LED and QD display 분야 미국, 유럽, 중국이 우세함을 보이면서 한국의 비중이 상대적으로 낮음을 나타냈다. 한국은 OLED 분야에 집중도가 높음을 보였는데, 이는 우리의 DISPLAY 기술에 한 곳에 치우쳐있음을 보여주는 결과이기도 하다. 그러므로 이에 우리는 기술 경쟁력을 높이기 위하여 더욱 다양한 DISPLAY 분야에 연구와 투자를 계획 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여기에는 차세대 기술에 대한 전략과 다양한 센서 내재화, 신 OLED 소재기술 등 원천 기술에 대한 집중이 필요하다. 하지만 나는 개인적으로 고급기술을 가진 인력이 가장 중요한 자산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무엇보다 한국의 고급인력이 해외로 빠져나가지 않도록 하는 방안이 가장 시급하다고 생각한다. 이와 동시에 우리만이 보유하고 있는 기술에 대한 보안을 강화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제조업은 특히나 다른 기업이 가지고 있지 않은 기술과 특허가 중요하게 작용하는 산업이기 때문이다. 이와 더불어 경쟁력 강화를 위해서는 가격경쟁력을 더할 수 있어야 한다. 이는 비단 DISPLAY 산업뿐 아니라 생산과 소비가 일어나는 모든 제품과 시장에 공통적으로 해당하는 일 일 것이다. 좋은 품질의 제품을 저렴한 가격에 구매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을 소비자는 없다. 우리나라의 DISPLAY 기술이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다고 하여도 중국의 경쟁 기업 제품과 비교했을 때 과도한 금액차이가 난다면, 가성비를 중요시하는 소비자는 이들에게 빼앗길 위험이 있다. 그러므로 다양한 품질과 금액을 보다 세분화하여 제품군을 출시함으로써 소비자의 선택폭을 넓힌다면, 조금 낮은 품질을 가졌지만 저렴한 제품을 구매하고 싶은 소비층까지 놓치지 않을 전략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
Ⅲ. 결론
본문에서는 다양한 제조업 분야 중 우리나라가 높은 경쟁력을 가지고 있는 DISPLAY 산업의 최신 동향을 통해 수출경쟁력을 알아보고, 경쟁력 강화를 위한 방안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요즘 세대는 TV 대신 스마트폰이나 노트북, 태블릿 PC를 더 많이 본다고 하는데, 앞으로는 이러한 소비자의 소비 성향도 DISPLAY 시장에 점차 변화를 가져다주지 않을까 생각해보았다. 모든 제품은 수요가 있어야 공급이 이루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우리나라가 세계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합리적인 가격 경쟁력을 갖췄거나 뛰어나 제품의 품질이나 성능을 갖추지 않으면 안 된다. 본문에서 알아본 DISPLAY 산업은 우리나라가 높은 기술력으로 세계 시장에서 우위를 차지하고 있지만, 추격해오는 다른 나라의 기술력 발전으로 이를 유지하기 위해서 많은 노력이 요구됨을 알 수 있었다. 좋은 품질과 낮은 가격이라는 뻔하지만 당연한 전략을 실현할 수 있다면 서계 DISPLAY 시장에서의 한국의 높은 위상을 앞으로도 잘 지켜낼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
Ⅳ. 참고문헌
1. 무역학개론 교안
2. 『SID 2022(Display Week)』를 통해 본 디스플레이 산업동향 l저자l박영호 디스플레이PD / KEIT, 이정노 수석 / 한국전자기술연구원
3. 한국디스플레이산업협회 https://www.kdia.org/display/graph.jsp
4. [녹색경제신문] 삼성디스플레이, ‘환경경영전략’ 발표...“2050 탄소중립 목표 RE100 달성 가속화” - 고명훈 기자, 2022.10.13
http://www.greened.kr/news/articleView.html?idxno=2981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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