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개론_경영마인드의 3요소에 대해 기업의 사례와 함께 설명하고, 본인이 속한 조직(기업, 가정, 각종 단체 등)에 경영마인드를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실천방안을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8.03 / 2023.08.03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직접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참고용으로 사용하세요 :D
본문내용
경영학개론
경영마인드의 3요소에 대해 기업의 사례와 함께 설명하고, 본인이 속한 조직(기업, 가정, 각종 단체 등)에 경영마인드를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실천방안을 설명하시오.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고객중심 마인드
2) 경쟁우위 마인드
3) 가치 극대화 마인드
Ⅲ.
결론
Ⅳ.
참고문헌
참고문헌
참고문헌
Ⅰ. 서론
인간은 노동의 효율성을 높이고 분업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조직을 구성하여 일한다. 이렇게 구성된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체계적이고 합리적인 경영이 필요하며 기업을 둘러싼 경영환경을 자세히 분석함으로써 다양한 전략을 세울 수 있게 된다. 환경적 위협이나 기회를 분석하고 기업의 강점과 약점을 통해 기업경영의 효율성을 높이게 되는데, 이때 반드시 필요한 것이 ‘경영마인드’이다. 경영마인드는 경영을 하면서 추구하는 가치나 목적을 좌우하는 기초라고 할 수 있다. 즉, 어느 곳에 중점을 두고 기업을 경영하는지를 의미하며, 이는 기업의 이미지나 미래에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로서 특유의 기업문화나 분위기를 형성하는 바탕이 되기도 한다. 본론에서는 경영마인드의 3요소와 기업의 사례에 대하여 알아보고, 내가 속한 조직에 경영마인드를 효과적으로 적용하는 실천방안에 대하여 서술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고객중심 마인드
‘고객중심’에서 고객은 외부 고객인 소비자뿐 아니라 내부 고객인 종업원, 주주, 협력사 등을 포함한다. 기업을 경영할 때에는 고객의 범주를 명확히 하여 그들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것을 우선으로 할 수 있는데, 이를 고객중심 마인드로 설명할 수 있다. 기존 고객을 유지하고 신규 고객을 발굴하기 위한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게 되며, 기업의 주주에게 투명성과 비전 제시를 통해 원만한 관계를 유지함으로써 장기적인 파트너십과 안정적인 자본 조달을 확보할 수 있다. 또한, 종업원을 기업의 동반자로서 대우하며 업무와 사적 영역을 존중하여 개인의 업무 만족도를 높일 수 있도록 노력한다. 이디야 커피는 제1의 기업 철학을 ‘상생’으로 삼아 평등하고 공정한 처우와 공평한 배분을 실천하기 위하여 전국 가맹점과의 신뢰를 쌓아왔다. 이는 기업윤리에서 정의론의 기준과 맞닿아있는 것으로 생각한다. 이디야 커피는 가맹점의 주인뿐 아니라 매장에서 일하는 아르바이트생과 고객이 함께하기 위한 다양한 제도를 운영 중인데, 대표적인 가맹점 상생정책으로 ‘가맹점주 캠퍼스 희망기금’을 시행하고 있다. 코로나 19 때문에 어려움을 겪는 전국 모든 가맹점을 위해 2개월간 로열티를 면제하거나, 원두 한 상자를 무상으로 지원하거나, 세정제와 마스크 등을 지속해서 공급하는 등의 정책을 폈다.
2) 경쟁우위 마인드
경쟁우위는 다른 기업과 비교하여 더 우수하고 좋은 서비스를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도록 집중하는 것으로써, 기업의 가치활동과 핵심역량을 통해 판단 가능하다. 같은 제품을 생산하더라도 경쟁사보다 우위를 가지는 자원이나 기술을 통해 차별성을 두는 것에 집중하는 경영마인드로 설명할 수 있다. 이러한 경쟁우위 마인드는 기업 내부 상황과 외부 환경을 분석하여 전략적인 방안을 마련하게 된다. 이러한 경쟁우위 마인드를 찾아볼 수 있는 기업 사례는 KCC나 노루페인트, 삼화페인트 등 페인트 회사에서 찾아볼 수 있는데, 각각의 회사는 색깔이 없는 페인트를 먼저 생산하고 고객의 주문에 따라 염료를 첨가하여 다양한 색깔의 페인트를 minimum inventory로 생산하고 있다. 이러한 판매구조는 페인트 회사가 동일하게 가지고 가지만, 각 회사마다 만들어내는 고유의 페인트 색은 조금씩 달라서 소비자는 자신이 좋아하는 페인트색 느낌을 찾아 특정 브랜드의 페인트를 선호하게 된다.
3) 가치 극대화 마인드
가치 극대화 마인드는 소비자나 기업의 특성에 집중하는 것이 아니라 기업이 가지는 그 자체의 가치를 높임으로써 이익을 최대한으로 창출하고자 하는 것이다. 고객의 욕구와 제품의 특수성에 집중하여 기업이익을 창출하는 것보다 기업이 주는 신뢰나 가치가 더 많은 이익을 창출할 수 있기도 하기 때문이다. 기업이 실천하고 있는 사회 환원적 활동이나 봉사 등을 강조함으로써 우리 사회와 공생하는 긍정적인 이미지를 심어줄 수 있다. 이는 결국 그 기업이 생산하는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이미지를 함께 긍정적으로 변화시켜 기업이익을 극대화하는 결과를 낳게 되는 것이다. 그 대표적인 사례로 스타벅스의 환경보호 활동을 들 수 있는데, 스타벅스는 환경 발자국 줄이기, 커피 원두 재활용, 일회용 컵 없는 매장 등의 활동과 매장 내 전기, 물, 종이 사용량을 관리를 통해 재생 가능 에너지를 사용하는 친환경 인테리어를 확대하는 등의 노력을 전개해왔다. 또한, 커피 원두 찌꺼기를 천연퇴비로 재활용하고 있기도 한데, 이러한 스타벅스의 친환경적 활동은 소비자에게 귀감을 주며 가치 소비와 맞물려 기업 이익창출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Ⅲ. 결론
경영은 시대와 환경에 따라 적응하고 변화하여 왔으며, 앞서 살펴본 대표적인 경영마인드 3가지는 기업의 특성과 환경에 따라 중점을 두는 관점의 차이에서 발생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나는 현대사회에서 가장 필요로하고 적합한 경영마인드는 가치극대화 마인드로서 이제 기업은 이윤창출에만 집중하는 집단이 아닌 사회를 구성하는 주요 구성원으로서 다양한 사회적 책임을 바탕으로 한 마케팅을 펼칠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Ⅳ. 참고문헌
1. 경영학개론 교안
2. [뉴스투데이] ESG 경영 실천하는 이디야, 설 명절 앞두고 협력사에 대금 91억 조기 지급
- 김소희 기자, 2022.01.17
https://www.news2day.co.kr/article/20220117500179
3. [데일리임팩트] 프랜차이즈 커피의 CSR 스타벅스, 2014.07.21.
http://www.dailyimpact.co.kr/news/articleView.html?idxno=972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A+경영마인드의 3요소에 대해 기업의 사례와 함께 설명하고 본인이 속한 조직(기
  • 경영마인드의 3요소에 대해 기업의 사례와 함께 설명하고 본인이 속한 조직(기업 가정 각종 단체 등)에 경영마인드를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실천방안을 설명하시오.목 차 -Ⅰ. 서론Ⅱ. 본론1. 경영마인드 3요소1) 고객중심 마인드2) 경쟁우위 마인드3) 가치극대화 마인드2. 경영마인드 실천방안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최근 사회 환경의 급격한 변화에 따라 현대사회는 지식정보화를 요구하고 있으며 이러한 변화에 적응하기 위해 개인,

  • 경영마인드의 3요소에 대해 기업의 사례와 함께 설명하고, 본인이 속한 조직(기업, 가정,
  • 경영마인드의 3요소에 대해 기업의 사례와 함께 설명하고, 본인이 속한 조직(기업, 가정, 각종단체 등)에 경영마인드를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실천방안을 설명하시오.- 목 차 -Ⅰ. 서론Ⅱ. 본론1. 경영마인드2. 요소 Ⅲ. 결론Ⅳ. 참고문헌 Ⅰ. 서론최근 경제, 경영 등의 환경이 급격히 변화하고 있다. 과거에는 생산자 중심의 환경이었지만 최근에는 소비자 중심의 환경으로 바뀌고 있다. 소비자 수요가 급격히 변화하고 기술 개발 속도가 놀라울

  • 이력서&자소서 면접족보
  • 수험생이 자신이 지원한 학과 혹은 학부에서 학문을 이수할 구체적 자격조건을 갖추었는가를 평가하는 제도이다 고려대학교가 제시한 입시자료에 .따르면 전공적성 혹은 학업적성 평가는 수험생이 지원한 모집단위와 관련하여 고등학생 , ( ) “수준에서 기본이 되는 지식을 갖추었는지 습득한 지식을 , 기초로 하여 논리적 사고와 판단을 할 수 있는지 지식을 충분히 이해하고 재조직하여 상황이나 문제에 적용할 수 있는지를 ,평가함으로써 입학

  • 경영마인드의 3요소에 대해 기업의 사례와 함께 설명하고, 본인이 속한 조직(기업,가정,각종단체 등)에 경영마인드를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실천방안을 설명하시오
  • 경영마인드의 3요소에 대해 기업의 사례와 함께 설명하고, 본인이 속한 조직(기업,가정,각종단체 등)에 경영마인드를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실천방안을 설명하시오.목차Ⅰ. 서론 Ⅱ. 본론1. 경영마인드란?2. 경영마인드의 3요소와 사례 3. 호텔에 경영마인드를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실천방안 Ⅲ. 결론 Ⅳ. 참고문헌Ⅰ. 서론경영마인드란 조직의 경영에 대한 태도와 사고방식을 의미합니다. 경영마인드는 상황에 따라 다양한 요소를 포함

  • 경영마인드의 3요소에 대해 기업의 사례와 함께 설명하고, 본인이 속한 조직(기업, 가정, 각종 단체 등)에 경영마인드를 효과적으로 적용 할 수 있는 실천방안을 설명하시오
  • 경영마인드의 3요소에 대해 기업의 사례와 함께 설명하고, 본인이 속한 조직(기업, 가정, 각종 단체 등)에 경영마인드를 효과적으로 적용 할 수 있는 실천방안을 설명하시오.목차1. 서론 2. 본론1) 경영마인드의 정의2) 경영마인드의 3요소와 사례 – 코카콜라 기업을 중심으로3) 호텔에 경영마인드를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실천방안 - 고객중심의 경영마인드 필요 3. 결론1. 서론경영마인드란 경영에 필요한 태도와 사고방식을 의미합니다. 경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