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개론_경영마인드의 3요소에 대해 기업의 사례와 함께 설명하고, 본인이 속한 조직(기업, 가정, 각종 단체 등)에 경영마인드를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실천방안을 설명하시오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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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학개론
경영마인드의 3요소에 대해 기업의 사례와 함께 설명하고, 본인이 속한 조직(기업, 가정, 각종 단체 등)에 경영마인드를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실천방안을 설명하시오.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경영마인드의 3요소
① 고객중심 마인드
② 가치극대화 마인드
③ 경쟁우위 마인드
2) 내가 속한 조직의 효과적인 실천방안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참고문헌
-
참고문헌
Ⅰ. 서론
경영에서 중요한 것은 경영자의 마인드이다. 경영자가 그 기업을 어떻게 경영을 하는가에 경영방침을 만들어 놓는 것이 중요하다. 그래야지 그 기업이 커다란 배가 향해할 때 산으로 들로 바다로 가지 않는다. 자신들이 가고자 하는 것이 있다면, 그 방향으로 잘 나아갈 수 있는 것이다. 최근 기업들이 보도되는 것을 보면, 무엇을 원하고, 소비자나 기업에 다니고 있는 사원들을 우롱한다는 기분이 들 때도 있다. 늘 경영방침이 뚜렷한 곳을 찾아보고 기업에 일을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다음 본론에서는 경영마인드의 3요소에 대해 기업의 사례와 함께 설명하고, 본인이 속한 조직(기업, 가정, 각종 단체 등)에 경영마인드를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실천방안을 설명하고자 한다.
Ⅱ. 본론
1) 경영마인드의 3요소
① 고객중심 마인드
어느 조직을 경영할 때 누가 고객인지 명확히 하며 그들의 관점을 먼저 생각하는 것이 이드에게 최고의 만족을 가져다주는 활동이다. 그리고 기업 입장은 고객의 개념에서 단순하게 그들의 제품의 서비스와 제품을 공급받는 최종 소비자들을 넘어 주주나 직원, 협력사까지 포함된다. 또 지속적인 성장의 잠재력은 기업들의 지속적인 고객들의 니즈 파악으로 많은 시간과 비용도 투입한다. 이때 기존 고객의 불만을 경청해 반영하며 신규 고객들의 발굴에도 인식하지 못하는 니즈까지 찾는다. 그리고 기업 가치를 높이며 자본조달을 원활히 한다. 직원들은 같은 방향으로 가는 동반자라고 인식해야 한다.
삼성전자는 고객의 중심에서 생각하여 고객이 보다 편리하고 원활하게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을 개발하고 소비자에게 다가간다. 또 제품에 고장이 나거나 부속품을 사기위해 고객센터에 전화를 하게 될 때도 보다 친절하게 고객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안내를 한다. 결국 고객 중심의 마인드로 고객에게 보다 효율적인 편리성을 제공하는 것이다.
② 가치극대화 마인드
다른 기업과의 경재에서 우위를 가진다. 고객들에게 만족을 제공하여도 이에 따른 이익이 별로라고 생각되면 궁극적인 경영마인드가 완성되었다고 할 수 없다. 그래서 지속적인 경영을 위하여 수익 발생은 필수적인 것이다. 자원에서 효과적인 활동에 의하여 기업 가치의 극대화가 발생된다. 또 기업가치의 극대화는 주가를 통하여 기업 가치 극대화와 브랜드나 특허 등의 무형자산을 통하여도 가치 극대화를 높일 수 있다. 그리고 주가의 가치를 통해서도 기업 가치를 높일 수 있다. 단기보다 장기적으로 이익이 증가하도록 하면서 자본조달을 원할히 하는 것이다 또 충성도 고객으로 만들어 재구매율도 올리며 그것에 대한 가치를 올리며 극대화 시키는 것이다.
아이폰을 구매하는 사람들은 아이폰만 구매한다. 그것은 애플사만의 가치극대화를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새로운 기술과 화질의 극대화는 많은 유저들을 만들어 아이폰만 사게 만들고, 갤럭시에서 애플사로 옮기는 경우도 있지만, 때론 애플사에서 갤럭시로 옮기는 경우도 발생한다. 그래서 기업은 소비자들의 가치 극대화로 인한 재구매율을 잡기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③ 경쟁우위 마인드
기업이 다른 경쟁기업과 비교해 고객들에게 더 우수하며 괜찮은 서비스로 만족시키는 경우를 많다. 이때 기업의 가치 활동과 핵심역량으로 판단이 가능하다. 기업 가치는 자사가 보유한 핵심역량이 다른 경쟁사보다 경쟁적으로 우위를 가지는 자원이 있을 때 기술과 자원을 쉽게 획득하고 모방이 불가능하다. 또 차별성을 가진다. 늘 내부적, 외부적 환경의 관계 속에 대안을 선택해야 한다.
예전 허니버터 칩이 대유행을 맞으며 대란이라는 말도 나왔다. 이것은 허니버터칩의 경쟁우위이다. 후발자로 다른 기업들이 허니버터와 유사제품을 만들었지만, 빛을 덜 발휘하기도 하였다.
2) 내가 속한 조직의 효과적인 실천방안
내가 작게 속해 있는 동아리가 있다. 여기서는 업사이클링으로 사회적 기업과도 연관성을 가진다. 요즘 환경에 영향을 많이 받고 있는 쓰레기와 옷들의 활용에 대해서도 많은 이야기를 나눈다. 쓰레기를 함부로 버리지 않으면서 환경을 생각하는 지구보존을 하는 가치와 경영마인드의 부합은 지금 기업들이 환경을 생각하여 무라벨지를 만들고, 포장지를 없애는 것과 같다.
Ⅲ. 결론
경영을 하고 경영방침을 따르고, 기업은 가치에 대한 의미를 크게 부여하는 것이 중요하다. 마인드라는 것이 모든 것을 좌우하기 때문이다. 경쟁우위로 올라가기 위해서도 고객을 먼저 생각하면 그 길이 보인다.
Ⅳ. 참고문헌
1. 경영학의 이해 - 이규현 저, 학현사, 2018
2.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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