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과문화_가족과 관련된 영화 혹은 TV 드라마 한편을 감상하고 그 줄거리를 간단히 소개한다 수업시간에 학습한 가족 이론 가운데, 한 가지 이론을 선택한다 위의 영화나 TV 드라마의 가족 관계 전반적인 현상 또는 구체적인 장면들을 선택한 이론의 가정, 개념 등에 적용하여 설명한다 (두 가지 이상 가족의 사례 설명)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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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족과 문화
1. 가족과 관련된 영화 혹은 TV 드라마 한편을 감상하고 그 줄거리를 간단히 소개한다.
2. 수업시간에 학습한 가족 이론 가운데, 한 가지 이론을 선택한다.
3. 위의 영화나 TV 드라마의 가족 관계 전반적인 현상 또는 구체적인 장면들을 선택한 이론의 가정, 개념 등에 적용하여 설명한다. (두 가지 이상 가족의 사례 설명)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구조 기능론과 가족 발달이론
2) 상징적 상호작용이론
3) 교환이론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참고문헌
-
참고문헌
Ⅰ. 서론
이번 과제를 통해 가족 이론을 적용해 영화나 드라마에 대한 분석을 진행해보고자 한다. 이번에 과제를 위해서 시청한 영화는 ‘아빠는 딸’이라는 작품이다. 이 작품에 대한 간략한 줄거리 소개를 잠깐 소개하고 가족 이론에 기반한 분석을 진행하겠다.
가족의 갈등을 통해 결국에는 가족의 사랑을 깨닫게 되는 가족 영화였고, 감동적인 부분과 재미 요소 두 마리 토끼를 잡은 영화로 판단하였다. 늘 일에 치여 살아가는 아빠와 자신에게는 관심이 없는 아빠와는 거의 대화를 하지 않는 딸이 나온다. 그러던 둘 사이에 첫 데이트를 하기로 한 날 몸이 바뀌는 일이 일어난다. 그래서 갑자기 각자의 삶으로 살아야 하는 문제가 생겨버리고 각자가 원래 했던 그대로 살아가야 하는데 아빠는 학생의 삶을 살아가면서 점점 딸을 이해하게 되고, 아빠는 딸이 되어 좋아하는 선배와의 이야기를 함께 해나간다.
직장인으로서 해야 하는 당연한 모습이 아닌 딸의 행동으로 인해 회식이나 회사 분위기는 전혀 다르게 전개되기도 하고, 아빠의 음악적 재능을 딸을 통해 드러나면서 전혀 어제와 다른 모습으로 인해 주변 사람들이 놀라곤 한다. 결론은 마지막에 딸에게 나는 사고를 아빠가 막아주면서 다시 몸은 돌아오게 되고 각자에게 일어났던 모든 것들은 제자리로 돌아온다. 그리고 딸은 아빠의 사랑을 깨닫게 되고 행복한 결말을 맞이한다.
Ⅱ. 본론
1) 구조 기능론과 가족 발달이론
① 아빠와 딸의 각자의 역할
- 아빠는 가정이라는 사회의 요구를 충족하기 위해서 생계를 책임지는 역할을 맡고 있다. 대단한 부서에서 일하는 것이 아니라 재고 처리 담당 부서에 속해있는 주인공 아빠는 자신의 직무에 부담과 어려움이 있음에도 가정에서는 전혀 티를 내지 않은 것 같다. 왜냐하면 힘들고 어려운 과정에 있더라도 가정의 경제적인 부분을 담당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사실 발달이론과는 동떨어진 상황에서 각자의 역할에 충실해야만 했던 과거 베이비부머 세대의 모습을 보여준다. 시대는 변화했지만, 경제적인 부분을 책임져야 하는 가장에게 있어서는 당연한 모습이다. 하지만 자녀들에게 있어서는 발달 단계에 맞는 관심과 여러 가지 지원들이 필요한데 이 장면에서는 아빠와 딸의 소통 부재에 대해서 설명하기 위한 장면으로 보인다.
여기서 가족 발달이론에 근거하면, 어느 정도 영화의 전개에 맞게 가족이 발달하고 변화하면서 각 구성원 특히 아빠와 딸의 관계가 변화가 급격하게 그려진다. 이 부분에 있어서 구조적인 가족의 의미에서 발달적인 가족의 의미로 변화하는 데서는 충분한 설명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2) 상징적 상호작용이론
① 서로 이해하지 못하는 아빠와 딸
- 처음 몸이 바뀐 장면에서 딸은 아빠에게 어떤 부분을 조심해달라고 하고, 아빠는 메모해서 각 부서의 사람들의 특징을 이야기해준다. 동시에 서로에게 해서는 안 될 일에 대해서도 명시해주게 되는데, 실제 상황을 맞이했을 때는 각자가 원래 했던 자신의 정체성대로 행동하게 된다. 그래서 몸과 정신이 바뀌면서 아빠와 딸이 위치한 상황에서 서로를 기반한 생각이 아닌 원래 각자가 했던 생각을 바탕으로 행동하면서 유머 있고 돌발적인 장면들이 나타나게 된다. 그 이후 각자 행동에 대한 상호작용으로 피드백을 하게 되는데, 각자가 원했던 모습은 아니었지만, 어쩔 수 없음을 확인하고 어느 정도의 타협 끝에 상대방의 사회화에 동참하는 모습을 보이면서 결국 조화롭고 더 긍정적인 효과를 나타내는 장면을 보게 된다.
3) 교환이론
① 서로의 소중함을 깨닫게 되는 결말
- 마지막 장면에서 아빠가 대신 딸을 위해 사고가 나고 자신의 옛 사진을 보면서 아빠의 사랑을 체감하는 장면이 나온다. 여기서 나온 대사는 아빠가 미웠던 것이 아니라 아빠의 기대에 미치지 못해 실망하는 것이 무서웠다는 내용이 나오는데, 가족에 있어서도 서로 보상의 관계가 존재한다. 그래서 아빠가 딸에게 원하는 모습이 있었을 것이고, 딸도 그걸 느끼면서 서로 어느 정도 교환될 가치가 필요하다고 생각했을 것이다. 그러나 최종적인 결말에서는 물질적인 것으로 교환되는 것이 아닌 심리적인 안정감을 서로에게 주면서 보상을 받게 되는 것으로 끝난다.
Ⅲ. 결론
이번 과제를 통해서 영화에서 재미 요소로만 생각했던 부분을 가족 이론에 대입해서 보다 보니, 가족 측면에서 영화를 관찰할 수 있어서 좋았다. 영화를 보면서 깨달은 부분들을 통해 나도 가족들에게 어떤 존재인지, 나는 어떤 역할을 담당하고 있고, 가족들은 나를 위해 어떤 것까지 희생하고 있는지를 생각해 보는 시간이었다.
Ⅳ. 참고문헌
1. 김경신, 가족학의 이론적 관점과 적용(1993), 대한가정학회지 31권 1호
2. 나현갑 외, 그들은 어떻게 영화 리뷰의 달인이 되었을까?(2020), 투나미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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