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정책 과정 단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2.15 / 2023.02.15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주요 내용을 간략히 요점/정리한 과제물 참고자료
목차
1) 정책문제의 채택

2) 정책의 결정 단계

3) 정책의 집행 단계

4) 정책의 평가 단계

5) 정책의 종료 단계

* 참고문헌
본문내용
평생교육정책 과정 단계

평생교육정책 과정은 타 정책과의 인과관계가 복잡하게 연결되어 있고, 다수의 참여자를 포함하고 있으며, 시간적으로 장기간에 걸쳐 전개되는 등 복잡성을 내포하고 있는 특징 이 있다. 이러한 점은 평생교육정책을 하나의 과정으로 보면 쉽게 이해할 수 있다. 즉, 평생교육정책 과정은 평생교육정책 문제의 발생에서 부터 평생교육정책이 종료될 때까지 일어나는 일련의 과정이다. 이러한 평생교육정책 과정은 일반적으로 평생교육정책 문제 채택 , 평생교육정책 결정, 평생교육정책 집행, 평생교육정책 평가, 평생교육정책 종료로 구분된다. 그리고 각 단계는 독립적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고, 하나의 유기체로서 시스템적으로 사회적 맥락 속에서 살아 움직이며 피드백을 통해서 발전하고 수정하며 보완해 나가게 된다. 특히 평생교육정책은 그 영향의 범위가 넓고 사회적 관련에 따라 구조화를 이루기 때문에 그 과정은 개인 또는 기관 내부의 단순한 의사 결정과정보다는 매우 복잡한 사회 ․ 정치적 과정으로 나타난다.
평생교육정책 분석과정의 이해를 돕기 위해 우리나라 평생학습축제 정책을 예로 들어 보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한국 사회복지실천과 복지경영 : 최성균/이준우 저, 파란마음, 2017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사회문제와 사회복지 : 최선화, 박광준 외 3명 저, 양서원, 2014
사회복지 행정실무 : 이세형 저, 양성원, 2017
사회복지행정의 이해 : 강종수 저, 학지사, 2019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사회복지정책입문 : 김태성 저, 청목출판사, 2018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조사방법론 : 최창현, 황민철 저, 윤성사, 2018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육성제도론] 학교교육 정책과 청소년육성 정책의 특징 비교, 주요 청소년육성 관계법들에서 법의 목적과 특성에 따른 청소년의 규정(정의)
  • 청소년육성제도론 3학년 공통항목Ⅰ. 서 론Ⅱ. 본 론1. 학교교육 정책1) 주요개요2) 형성과 변화과정3) 주요특징2. 청소년육성 정책1) 주요개념2) 형성과 변화과정3) 주요특징3. 학교교육 정책과 청소년육성 정책의 특징 비교1) 교육의 목적2) 교육의 대상3) 두 정책의 상관관계4) 두 정책의 유사점4. 청소년육성 관계법에서의 청소년에 대한 규정1) 청소년활동 진흥법2) 교육기본법3) 평생교육법4) 스카우트활동육성에 관한 법률5) 한국청소

  • 평생교육정책 평가의 유형
  • 평생교육정책 평가의 유형목차평생교육정책 평가의 유형1) 교육정책 과정의 단계에 따른 유형2) 평가 내용의 성격에 따른 유형3) 평가자의 구분에 의한 유형* 참고문헌평생교육정책 평가의 유형평생교육정책을 포함한 제반 정책 평가는 일반적으로 평가자가 누구인가에 따라 자체 평가, 내부 평가, 외부 평가 등으로 나눌 수 있고, 평가의 단계에 따라 사전 평가(ante-evaluation), 과정 평가(process evaluation), 사후 평가(post-evaluation) 등으로 나눌 수 있다.

  • 주제 평생교육 프로그램 기획의 단계에 따라 내가 기획하고 싶은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주제를 설정하고 그 주제를 프로그램 기획의 단계를 따르며 기획해 보시오
  • 주제: 평생교육 프로그램 기획의 단계에 따라 내가 기획하고 싶은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주제를 설정하고 그 주제를 프로그램 기획의 단계를 따르며 기획해 보시오.Ⅰ. 서론현대사회 변화와 더불어 교육정책 및 사회 환경과 요구의 변화로 인해 평생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관심이 꾸준히 증대되고 있다. 기관마다 다양한 관점에서 학습자 및 지역사회의 요구를 파악하여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며 가능성을 발굴해 나가고 있는데 경쟁이 심화되면서 중

  • 독학학위제도의 도입배경 및 목적, 특성(특징), 독학학위제와 학점은행제의 비교
  • 교육정책자문회는 일반 국민의 고등교육에 대한 수요를 해결하기 위하여 무한정 대학을 설립할 수 없다는 판단 아래 그 대안으로 독학학위제의 도입을 추진하여(교육인적자원부, 한국교육개발원, 2007), 사회적 ․ 경제적 ․신체적 이유 등으로 교육 기회를 놓친 성인학습자에게 고등교육의 기회를 제도적으로 보장함으로써 교육복지의 실현에 의의를 두고 있다. 시간과 경제적 여건에 구애됨이 없이 독학으로 성취한 학습 경험을 4단계의 시험과정을

  • [교육사회] 평생교육과 사회교육
  • 교육 통합이 필요하다.”라고 말하였다. 이런 그의 평생교육에 대한 생각은 교육정책의 이념으로서 세계 각국에 널리 보급되었다. 랑그랑은 평생교육 구상의 핵심을 교육의 통합에 두고 있다. 그 통합의 원리는 수직적 차원의 교육과 수평적 차원의 교육의 통합인 것이다. 수직적 차원의 교육 통합이란 사람이 태어나서 죽을 때까지 계속되는 교육, 즉 유아기, 소년기, 청년기, 성인기, 노인기 등의 발달 단계의 교육이 일관성 있는 연속적인 과정으로 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