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발달과제_발달을 학습해야 하는 이유를 생각해보고, 발달 이론 중 한 가지를 정해 이론을 설명하여 보시오 이 이론을 보육현장에 적용할 방법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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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유아발달과제
발달을 학습해야 하는 이유를 생각해보고, 발달 이론 중 한 가지를 정해 이론을 설명하여 보시오. 이 이론을 보육현장에 적용할 방법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설명하시오.
차 례
참고문헌
참고문헌
Ⅰ. 서론
인간은 전 생애를 거쳐 발달을 거친다. 특히 영유아기의 발달은 양적 및 질적으로 변화하는 것으로 설명할 수 있는데, 양적인 변화는 키나 몸무게, 어휘력 등이 향상되는 것을 말하며 질적인 변화란 상징적이고 추상적인 것을 이해하거나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이 변화되는 것을 말한다. 즉, 신체적 성장과 성숙, 훈련이나 연습을 통한 학습을 통한 변화를 영유아의 발달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임신 기간은 태아기, 출생 후 4주까지는 신생아기, 24개월까지는 영아기, 24개월에서 6세는 유아기, 7~12세는 아동기, 만 20세경까지의 청소년기와 이후의 성인기, 노년기로 발달 단계를 나누어볼 수 있다. 인간의 발달은 이렇듯 시기별로 이루어야 할 신체적, 정서적 성장을 단계별로 이루어나가는 과정이며 또래와 비교하여 조금 늦거나 빠를 수는 있지만, 많은 차이를 보일의 시에는 문제가 있는 것으로 여겨져 추가적인 검사나 별도의 교육의 필요할 수도 있다. 발달에는 일정한 순서와 방향, 속도를 가지며 각 발달의 영역은 상호 밀접한 작용을 통해 발달하게 된다. 발달은 유전과 환경, 연속성과 불연속성, 초기경험과 후기경험, 수동성과 능동성 등과 관련하여 많은 논쟁을 하고 있기도 하다. 현재 인간의 발달을 체계적, 과학적으로 탐구한 정신분석이론이나 학습이론, 인지발달이론 등의 발달이론이 영유아와 아동의 발달 연구에 많은 영향을 미쳤다. 본문에서는 우리가 발달을 학습해야 하는 이유에 대하여 생각해보고 발달 이론 중 하나인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이 이론을 보육현장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지 내 의견을 서술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발달을 학습해야 하는 이유
우리가 인간의 발달 단계에 관하여 관심을 둬야 하는 가장 큰 이유는 발달이 누진적이라는 것에 있다고 생각한다. 이는 앞선 단계의 발달이 그다음 단계 혹은 다음 발달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단계에 맞는 과업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결손이 누적되어 후기 발달 단계에 파급효과를 낳게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우리는 시기에 맞는 발달을 적절히 성취하고 있는지 관찰하고 학습할 수 있도록 노력할 필요가 있다. 이렇듯 단계별로 필요한 과업을 성취하는 일은 인간의 완전히 성숙하고 성장하기 위한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영유아기는 다른 시기보다 빠른 발달이 이루어지며 이후 다른 발달의 바탕이 되므로 주의 깊게 관찰하고 발달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우리는 종종 어린 시절 부모와 안정적인 유대감과 애착 관계를 형성하지 못한 사람이 성인이 되어서도 다른 사람과 불안정한 관계를 형성하는 것을 볼 수 있다. 부모와의 관계가 청소년기의 또래 관계 형성에도 영향을 미치며 성인이 되어 다양한 사람들과의 교류나 이성과의 연애 유형 등에 영향을 미치게 되는 것이다. 이는 발달 단계에 맞는 성취가 이루어지지 못한 것이 이후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증명하는 것이기도 하다. 모든 발달이 그런 것은 아니며 영유아기에 형성된 특성이 한결같이 지속하지 않고 환경의 영향에 의해 변화하기도 하지만, 누진적인 특성이 있는 발달은 그 과정에 맞게 성취될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우리가 발달에 대하여 잘 알고 있어야 하므로 학습의 이유가 된다.
2)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인지발달이론은 인간이 유기체와 환경의 상호작용을 통해 인지발달을 이룰 수 있으며 합리적인 사고 과정을 중시하였다. 이를 주장한 대표적인 스위스의 학자 피아제는 아동의 사고 과정이 성인과 질적으로 다르다는 것을 강조하고 동화와 조절을 통한 조절을 제시하였다. 인지발달 이론은 인간이 유기체와 환경의 상호작용을 통해 인지발달을 이룰 수 있으며 합리적인 사고 과정을 중시하였다. 이를 주장한 대표적인 스위스의 학자 피아제는 영유아와 아동의 사고 과정이 성인과 질적으로 다르다는 것을 강조하고 동화와 조절을 통한 조절을 제시하였다. 피아제는 아동의 발달 단계는‘감각운동기-전조작기-구체적 조작기-형식적 조작기’의 순서의 단계를 거치며 각 단계에 도달하는 것은 개인의 차가 있지만 어떤 단계도 뛰어넘지 않는다고 하였다. 감각운동기인 0~2세에는 감각과 운동 기능을 습득하고 조절하는 법을 배우고 주위에 대한 강한 호기심을 가지게 되며, 2~7세인 전조작기에는 언어발달과 사고 능력을 발달시키며 자아중심적 사고를 하게 된다. 구체적 조작기는 7~12세로 자기중심적인 사고를 탈피하고 상대방의 관점을 이해할 수 있으며 사물 간의 관계를 논리적인 조작을 통해 이해할 수 있게 된다. 12세 이후 형식적 조작기는 보이지 않는 대상에 대한 사고가 가능해지며 자유나 사랑, 정의와 같은 상징적이고 추상적인 개념과 원리에 대해 이해할 수 있게 된다고 보았다. 피아제의 주된 관심은 인간의 지적 능력을 획득하는 과정에 있다. 지적 능력은 개인이 주어진 환경에 효과적으로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하는데, 지식에 대한 철학적인 물음 대신 지식을 획득하는 과정에 대한 접근으로 지식의 능동적 구성을 강조한다. 인간을 비롯한 모든 유기체는 환경에 적응하려는 성향이 있고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자신과 외부 세계 및 이 둘의 관계에 대한 지식을 획득하게 되는데, 유기체의 기본적인 기능은 조직과 적응으로 이것이 인지가 발달하는 원리라고 주장하였다.
Ⅲ. 결론
영유아의 성장과 발달에 대한 이론과 연구는 다양한 형태로 이루어져 왔으며, 어떠한 이론을 바탕으로 영유아를 교육하느냐에 따라 수업방식이 달라질 수 있다. 하지만 어느 한 가지 이론만이 옳거나 틀렸다고 말할 수는 없다. 그러므로 교사로서 교육 현장에서 수업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이론의 장단점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수업 활동에 활용하는 능력을 키워야 한다.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처럼 각 영유아는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영향을 받고 성장하며 발달해 나간다는 것에 동의한다. 본문에서는 발달을 학습해야 하는 이유와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이 이론을 보육현장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지 생각해봤을 때, 피아제의 이론에서 영유아기는 감각운동기와 전조작기에 해당함을 바탕으로 하게 된다. 이 시기에는 오감을 자극하는 놀이를 학습에 활용하거나 소근육을 발달시킬 수 있는 활동을 적용하는 것이 가능하다. 다양한 소리를 내는 악기를 사용한 수업을 통해 청각을 자극하거나 찰흙처럼 부드럽고 다루기 쉬운 재질로 원하는 모양을 만드는 수업을 통해 촉각을 자극하면서 소근육을 발달시킬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알록달록한 색종이를 이용한 종이접기도 시각과 손가락의 소근육을 발달시킬 수 있는 수업으로 활용 가능하며, 여러 가지 과일에 대해 알아보고 맛을 보며 후각과 미각 자극하는 것도 좋은 교육과정이 될 것이다.
Ⅳ. 참고문헌
영유아발달 교안
2. 정옥분,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2012
3. 이숙희 외, “현대부모교육론”, 교육아카데미,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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