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학습이론모형] 자비스(Jarvis)의 학습과정론(성인학습과정모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2.09 / 2023.02.09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핵심내용을 자세하게 요약한 과제물 참고자료
본문내용
[성인학습이론모형] 자비스(Jarvis)의 학습과정론(성인학습과정모형)
목차
[성인학습이론모형] 자비스(P. Jarvis)의 학습과정론(성인학습과정모형)
1. 성인학습 과정모형의 이해
2. 성인학습과정 모형
3. 경험의 의미와 교수전략
4. 성인학습 과정 모형의 의의
* 참고문헌
[성인학습이론모형] 자비스(P. Jarvis)의 학습과정론(성인학습과정모형)
성인학습에 관한 연구에 있어서 학습자의 자율성과 능동성을 지나치게 강조한 나머지 학습자 개인이 처한 환경과 사회적 맥락을 이해하는 데 한계를 극복하고자 노력했던 자가 바로 자비스(P. Jarvis)이다. 자비스(P. Jarvis)는 한편으로는 종래의 학습연구에 있어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여 왔던 행동주의적 입장이 지니는 문제점을 지적하고 다른 한편으로는 심리학적인 접근 방법의 한계를 보완하기 위하여 새로운 사회학적 관점에서 성인의 학습을 이해하고, 그 학습과정을 규정하기 위하여 노력해 왔다. 특히 그는 인간의 학습은 어느 정도까지는 개인적이라기보다 사회적 상황(social situation)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주장하였다. 자비스(P. Jarvis)가 제시한 성인학습 과정모형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성인학습 과정모형의 이해
모든 학습은 경험으로부터 시작된다. 이것이 자비스(P. Jarvis)의 학습연구 및 학습이론의 출발점이라고 볼 수 있다. 일책이 듀이(J. Dewey)가 말하는 비교육적인 경험조차도 그는 학습경험에 해당된다고 보았다. 또한 그는 모든 학습상황을 인간의 경험으로 간주할 수 있다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 자비스(P. Jarvis)에 의하면 경험이란 인간에게 생기는 그 어떠한 것이다. 이는 보통 의식이 있는 생활의 결과로 나타나는 것이며, 이에 대한 반응이 학습으로 나타나는 것이다. 그는 경험을 구체적인 것이며, 인지적인 것보다는 정의적인 것이라고 제한하고자 하는 경험주의적 교육사상가들을 비판한다. 이들은 경험을 지나치게 한정시키고 있고, 또한 인간이란 무릇 서로 다른 여러 개의 감각(sense)을 통하여 세계를 경험하는 것이 가능하다는 것을 간과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와 마찬가지로 그는 학습을 지나치게 인지적인 영역에만 한정시키고자 하는 학자들에 대해서도 비판을 하고 있다. 왜냐하면 개인은 생활세계에 있어서 경험에 대해 인지적 방법으로 반응하는 것이 아니고, 사회적 상황에 대한 모든 반응은 인지적 요소뿐만 아니라 정의적 요소도 포함하고 있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학습하는 조직 : 피터 센게 저 / 강혜정 역 / 에이지21 / 201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평생교육의 정의와 개념
  • 성인기에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들이 매우 중요하다. 이들은 일의 효과성을 배가할 수 있는 기회이자, 건전한 여가 활용이라는 차원에서 교육의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따라서 한 개인의 성장과정을 이해하고 효과적으로 지원하기 위해서는 지금까지 간과되거나 부차적인 것으로간주되어 왔던 학교 밖 공간에서의 교육적 실천에 대해 재조명하는 자세가필요하다.교육의 공간적 확대는 학습의 영역을 학교를 포함하여 가정, 지역사회 , 일터

  • 전환기에 선 한국성인교육연구
  • 성인교육 세대에 있어서는 그 방법론적 기술주의와 과학주의로 인하여 상당부분 희미해져 가고 있는 점을 중시하고, 그 부활을 위한 몇 가지 논의를 전개하였다. 그 부활을 위한 논의의 한가지 구체화 작업으로서, 연구자는 비판적 성인교육의 역할을 강조해온 과거 비판이론의 전통이 가지는 `계몽주의적 교육주의의 한계를 명료화하는 한편 새로 등장하고 있는 포스트모던적, 구성주의적 성인학습 연구가 비판적 논의의 전통을 관점을 전승하면서

  • 성인학습 과정론
  • 성인학습 과정론성인학습 모형론자기주도적 학습론전환학습론성인학습 모형론목적:성인학습 이론과 모형에 대한 검토를 통하 여 이와 관계된 연구와 반성적 사고를 자극할수 있다.크로스의 성인학습자 특성모형맥클루스키의 마아진 이론녹스의 숙련이론자비스의 학습과정론1.크로스의 성인학습자 특성모형우리가 학습자로서 성인 대해서 알고있는 현재의 지식을 수용하는 시험적인 틀*노울즈의 앤드라고지처럼 현장에 대한 시사점을 제

  • [2020 성인학습및상담론_기말시험][출처표기] 자기주도적 학습론과 전환학습론을 설명하고, 각 이론이 성인학습 및 교육에 시사하는 바를 논하시오
  • 성인학습및상담론 기말● ● ● ●자기주도적 학습론과 전환학습론을 설명하고, 각 이론이 성인학습 및 교육에 시사하는 바를 논하시오.● ● ● ●Ⅰ. 서 론Ⅱ. 본 론1. 자기주도적 학습론1) 개념과 의의2) 핵심적인 특징① 자기주도성② 지식과 관점③ 해방학습과 사회실천3) 학습과정의 모형① 선형적 모형② 상호작용 모형③ 교수 모형4) 학습자 개인의 자기주도성2. 전환학습론1) 개념과 의의2) 핵심적인 특징① 경험② 비판적 반성③

  • [평생학습][평생교육]평생학습(평생교육)필요성,특징, 평생학습(평생교육)기반구축,인적자원개발, 캐나다 평생학습(평생교육)사례,개선과제
  • 학습(제2세대 모형) 그리고 궁극적으로 생애에 걸친 학습욕구와 학습하는 능력을 강조하는 학습문화(제3세대 모형)로 바뀌고 있다.Peter Jarvis도 계몽과 이성과 과학의 근대성의 시대로부터 이른바 탈근대성과 학습사회 시대로의 변화와 함께 교육의 장면도 변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첫째, 아동교육과 성인교육으로부터 평생교육으로의 변화, 둘째, 교사 중심 교육으로부터 학생 중심 교육으로의 변화, 셋째, 고전적 교육과정으로부터 낭만적 교육과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