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학습이론모형] 자비스(Jarvis)의 학습과정론(성인학습과정모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2.09 / 2023.02.09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핵심내용을 자세하게 요약한 과제물 참고자료
- 본문내용
-
[성인학습이론모형] 자비스(Jarvis)의 학습과정론(성인학습과정모형)
목차
[성인학습이론모형] 자비스(P. Jarvis)의 학습과정론(성인학습과정모형)
1. 성인학습 과정모형의 이해
2. 성인학습과정 모형
3. 경험의 의미와 교수전략
4. 성인학습 과정 모형의 의의
* 참고문헌
[성인학습이론모형] 자비스(P. Jarvis)의 학습과정론(성인학습과정모형)
성인학습에 관한 연구에 있어서 학습자의 자율성과 능동성을 지나치게 강조한 나머지 학습자 개인이 처한 환경과 사회적 맥락을 이해하는 데 한계를 극복하고자 노력했던 자가 바로 자비스(P. Jarvis)이다. 자비스(P. Jarvis)는 한편으로는 종래의 학습연구에 있어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여 왔던 행동주의적 입장이 지니는 문제점을 지적하고 다른 한편으로는 심리학적인 접근 방법의 한계를 보완하기 위하여 새로운 사회학적 관점에서 성인의 학습을 이해하고, 그 학습과정을 규정하기 위하여 노력해 왔다. 특히 그는 인간의 학습은 어느 정도까지는 개인적이라기보다 사회적 상황(social situation)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주장하였다. 자비스(P. Jarvis)가 제시한 성인학습 과정모형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성인학습 과정모형의 이해
모든 학습은 경험으로부터 시작된다. 이것이 자비스(P. Jarvis)의 학습연구 및 학습이론의 출발점이라고 볼 수 있다. 일책이 듀이(J. Dewey)가 말하는 비교육적인 경험조차도 그는 학습경험에 해당된다고 보았다. 또한 그는 모든 학습상황을 인간의 경험으로 간주할 수 있다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 자비스(P. Jarvis)에 의하면 경험이란 인간에게 생기는 그 어떠한 것이다. 이는 보통 의식이 있는 생활의 결과로 나타나는 것이며, 이에 대한 반응이 학습으로 나타나는 것이다. 그는 경험을 구체적인 것이며, 인지적인 것보다는 정의적인 것이라고 제한하고자 하는 경험주의적 교육사상가들을 비판한다. 이들은 경험을 지나치게 한정시키고 있고, 또한 인간이란 무릇 서로 다른 여러 개의 감각(sense)을 통하여 세계를 경험하는 것이 가능하다는 것을 간과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와 마찬가지로 그는 학습을 지나치게 인지적인 영역에만 한정시키고자 하는 학자들에 대해서도 비판을 하고 있다. 왜냐하면 개인은 생활세계에 있어서 경험에 대해 인지적 방법으로 반응하는 것이 아니고, 사회적 상황에 대한 모든 반응은 인지적 요소뿐만 아니라 정의적 요소도 포함하고 있기 때문이다.
- 참고문헌
-
* 참고문헌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학습하는 조직 : 피터 센게 저 / 강혜정 역 / 에이지21 / 201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