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학습자의 학습을 촉진하기 위해 교수자는 어떤 전략을 세워야 하는가 세 가지 전략을 제시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2.08 / 2023.02.08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핵심내용을 자세히 요약한 과제물 참고자료
목차
I. 학습환경 분석

II. 학습목표의 설정
(1) 학습목표의 의의
(2) 학습목표의 구성요소
(3) 학습목표의 기술

III. 학습전략 수립
(1) 학습 도입단계에서의 학습활동
(2) 학습 전개단계에서의 학습활동
(3) 학습 정리단계에서의 학습활동

* 참고문헌
본문내용
학습전략(learning strategy)은 성인학습자가 학습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수립하는 계획 및 실천방안이라 할 수 있다. 전략(strategy)은 본래 군사 분야에서 쓰이는 말로 그리스어 strategia에 그 어원이 있고, 전쟁에서의 승리를 위해 여러 전투를 계획 ․ 조직 ․ 수행하기 위한 행동계획을 말하며 교전의 수행에 관련한 전술(military tactics)과는 구별한다. 이제 전략은 경영, 경제, 게임 이론 및 학습 등의 분야까지 확장되고 있다. 전략은 본래 적이나 경쟁자 등과 대립하여 이를 이기기 위한 인원, 시간, 물자 등 자원의 효율적 배분에 대한 개념을 담고 있으나, 근래에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자원의 활용계획과 실천방법을 계획 ․ 실행 ․ 통제하는 일련의 활동이라는 의미로 사용된다.
그러므로 학습자는 실제에서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학습전략을 세울 수 있어야 하며, 학습자가 학습전략을 효율적으로 잘 세울 수 있도록 교수자는 지도하고 지원해 주어야 한다. 학습전략을 수립할 때 고려할 사항으로 학습 환경을 분석하고, 자신의 강 ․ 약점을 분석해야 한다. 학습목표를 명확히 하고, 이를 효율적으로 실천할 수 있는 시간과 비용 등 가용자원의 배분과 활용에 관한 전략을 세워야 한다. 이후 전략을 수행할 수 있는 절차와 방법에 관한 계획을 세워 실행하는 것이며, 최종적으로 이러한 전략과 실행이 목표수행에 얼마나 도달했는지, 진행과정에서의 문제점과 보완점은 무엇인지를 검토하고 조정하는 평가와 통제의 과정을 거치게 된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학습하는 조직 : 피터 센게 저 / 강혜정 역 / 에이지21 / 201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평생교육프로그램 개발론 학습내용 교육방법 학습매체 선정
  • 학습자가 학습목표를 성취하기 위해서 수행해야 하는 학습활동을 먼저 규정하고 그러한 활동을 수행하기 위해서 학습자가 알아야 하는 지식을 명료화하는 것이다. 교육내용에 관한 개요를 작성하는 목적은 다음의 세 가지와 같다.(1) 프로그램 내용 개요 작성의 목적① 관련된 모든 교육내용 중에서 학습자가 꼭 배워야 할 내용을 교수자가 선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② 교육을 실시하는 동안 제시할 교육내용을 조직화하고 계열화하는 데 도움

  • [평생교육방법론] 1) 페다고지와 엔드라고지의 특징을 비교, 자신의 학습성향 2) 성인중기 학습자의 특징과 학습장애요인 3) 성인들의 교육방법
  • 2020년 교육학과 출석대체과제물평생교육방법론1번) 페다고지(pedagogy)와 엔드라고지(andragogy)의 특징을 이분법적 차원에서 어떻게 구분되는지 설명하고 자신의 학습성향은 어느 쪽에 가까운지 기술해 보십시오.2번) 성인학습자를 전기, 중기, 후기로 나눌 때 본인에 해당하는 시기의 인지적, 신체적, 심리적 특징을 기술하고, 특히 어떤 학습장애요인이 있는지 기술해 보십시오.3번) 성인들의 인지적, 신체적, 정의적 특성을 고려한 교육방법에는 어떤

  • [장애아통합] 통합교육을 위한 교수-학습의 적합화
  • 학습전략3. 시․공간 차이에 따른 교수-학습활동의 적합화 유형4. 교수-학습활동의 적합화의 강도와 정도에 따른 유형5. 구체적인 교수-학습활동의 요소 중심의 적합화 유형 교수-학습활동의 적합화 방략1. 학습자 중심의 적합화 방략1) 교수-학습활동의 과정2) 장애를 가진 학습자들의 교수-학습과정상의 특징3) 학습자 중심의 적합화 방략(1) 행동지원계획(Behavior support plans)(2) 장애의 특성에 따른 지도방법2. 교수자 중심의 적합화 방략1) 협력

  • [교육심리] 인지주의 학습이론에 대한 교육적 고찰 -멀티미디어 학습을 중심으로
  • 하는가? 인간의 두뇌는 컴퓨터와는 다르게 정보처리를 하고 있음이 틀림없다. 인간의 두뇌는 컴퓨터에서 중앙 처리장치라 불리우는 그런 장치를 가지고 있지 않다. 두뇌는 병렬로 정보를 처리하는 느린 컴퓨터를 여러 대 묶어 놓은 것과 유사하며 각각의 컴퓨터들은 구체적인 각자의 과제를 수행한다.학습자의 정서와 같은 개인적 요소와 학습이 일어나는 사회적 맥락을 고려하는 데는 실패했다고 비판받고 있다. Paul Eggen외(2010), 교육심리학, 학지사

  • 영재교육,물레방아수업전략(교육전략), 웹기반수업,교육용소프트웨어활용수업전략(교육전략), 소집단협력탐구수업,의사소통능력신장영어수업전략
  • 가지로 진지하게 인식할 수 있도록 별도의 수업운영 전략이 요구된다2.학습자가 웹기반 수업의 특성에 대해 정확하게 인지하도록 준비시킨다3.학습자가 정보나 과제물 공유를 통해 학습할 수 있는 기회를 최대화한다4.학습자가 웹기반 수업 환경에 빠르게 적응할 수 있도록 다양한 형태의 도움을 제공해야한다5.학습자의 공동체 의식의 조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전략을 활용한다6.학습자 토론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수업운영 측면에서 특별한 관심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