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 연구의 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1.11 / 2023.01.11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핵심내용을 간략히 요약한 참고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평생교육에 대한 학문적 연구를 '평생교육학'이라고 정의한다면, 평생교육학의 역사는 길지 않다. 평생교육적 담론 자체가, 20세기 후반에 형성된 것으로, 그리 길지 않은 역사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평생교육에 대한 연구를 학문적으로 발전시키려는 노력 또한 제한적인 것이었다. 이 때문에 평생교육학은 상당기간 그 정체성이 불분명하고, 교육학의 범주 내에서도 그 위상 또한 주변적인 것으로 인식되기도 하였다.
그러나 20세기 후반에 들어 평생교육학은, 지식기반사회로의 이동에 따른 평생교육의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빠르게 성장하였다. 이에 평생교육학은 사회교육, 성인교육, 계속교육, 인적자원개발, 직업기술교육 등의 영역을 폭넓게 수용하면서 크게 발전하여 교육학 내에서의 위상과 잠재력이 크게 주목받게 되었다. 평생교육학은 더 이상 주변적인 학문의 위치에 있지 않으며, 어떤 의미에서는 오히려 교육학 분야를 이끌어 나가는 주도적인 학문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해 나가야 할 처지에 있는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노년기 의미와 즐거움 : 에릭슨 저 / 한성열 역 / 2000 / 학지사
성인발달과 노화 : 정옥분 저 / 2001 / 교육과학사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노인상담 / 이호선 저 / 학지사 / 2012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노인을 위한 시장은 없다 / 조지프 F. 코글린 저 / 부키 / 2019
노인문제와 노인복지 / 허정무 저 / 협신사 / 2005
노인복지론 : 권중돈 저 / 학지사 / 2016
노인 정신건강과 노인상담 / 홍주연 역 / 학지사 2016
노인교육론 / 임구원 저 / 지식공동체 / 202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평생학습] 한국의 여성 평생교육의 동향
  • 평생교육의 제 형태1. 초중등학교 및 대학부설 평생교육원2. 도서관, 박물관, 각종 회관3. 백화점 부설 문화센터4. 각종 매체의 활용5. 학점은행제 및 독학사 학위취득과정Ⅴ. 한국 여성을 위한 평생교육의 과제와 전망1. 현대의 여성문제와 여성평생교육2. 여성의 건강 및 생활양식 변화 요구와 여성평생교육3. 여성의 직업의식변화와 인력개발을 위한 여성평생교육Ⅵ. 요약 및 결론1. 요약2. 결론Ⅰ.서론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오늘날 우리는

  • [평생학습] 성인 여성들의 평생직업 교육훈련 발전 방안
  • 평생교육2)여성평생직업교육훈련의 활성화 시책(1)보건복지부여성사회교육정보 DB구축여성사회교육기관 운영 여성사회교육관계자 해외교육훈련 (2)노동부 및 지방자치단체공공직업훈련 기회의 확대주부를 위한 훈련프로그램 개설, 운영일하는 여성의 집 운영 활성화3) 기능대학의 여성평생직업교육훈련 현황(1) 기능대학의 설립배경(2) 기능대학의 운영(3) 기능대학의 향후과제 제4장 여성평생직업 교육훈련 과제-결론논의 -서론1. 연구배

  • [평생교육학] 미래사회의 평생교육 발전을 위한 정책과제
  • 미래사회의 평생교육 발전을 위한 정책과제목 차Ⅰ.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2Ⅱ. 평생교육의 이론적 고찰 31. 평생교육의 개념 32. 평생교육의 특성 및 필요성 4Ⅲ. 우리나라의 평생교육 현황과 문제점 51. 우리나라의 평생교육 현황 52. 우리나라의 평생교육체제의 문제점 7Ⅳ. 미래사회의 평생교육 발전을 위한 정책과제 81. 다면화된 지적 전문인을 길러내기 위한 계속 학습원으로서 평생교육 82. 삶의 질을 풍요

  • [평생교육론] 평생학습사회 구축과 관련하여 대학이 나아가야 할 방향
  • - 2007. 6. 18평생학습사회 구축과 관련하여 대학이 나아가야 할 방향Ⅰ. 서론1. 연구 목적 및 의의 사회와 산업 현장의 변화는 사회 구성원들에게 계속적인 자기 발전의 노력을 요구한다. 급속한 변화가 이루어지고 있는 현대 사회에서 일정 기간 교육받은 내용만으로는 삶을 감당하기가 어려워졌기 때문이다. 평생학습사회에서는 누구라도 평생 동안 계속해서 새로운 지식을 습득하고 만들어내지 않으면 안 된다. 특히

  • [에듀넷][에듀넷활용]에듀넷 개념, 에듀넷 운영목적, 에듀넷 활용도, 에듀넷 시스템현황, 에듀넷 주요서비스, 에듀넷 효과, 에듀넷 개선과제 분석
  • 교육정보공유서비스(go share)2. 웹 서비스1) 에듀넷 초등학교, 에듀넷 중학교, 에듀넷 고등학교2) 교사지원연구센터3) 사이버평생교육원4) 학부모지원센터5) 교육관련기관6) 정보교환7) 인터넷 여행8) 정보검색기9) 특집자료실10) 플러그인 모음11) 전체보기Ⅶ. 에듀넷의 효과Ⅷ. 향후 에듀넷의 개선 과제Ⅸ.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에듀넷은 교육 시기, 장소, 대상, 방법, 기회, 내용이 개방된 열린교육사회, 요람에서 무덤까지의 교육이 보장된 평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