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학개론-프뢰벨과 듀이의 사상을 비교하여 설명하고 유아교육에 미친 영향을 기술하게 이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09.17 / 2022.09.17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직접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참고용으로 사용해주세요.
본문내용
과목명
보육학개론
과제주제
프뢰벨과 듀이의 사상을 비교하여 설명하고 유아교육에 미친 영향을 기술하게 이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논하시오.
아이디
성명
서론
유아기는 놀이를 통해 아이가 여러 분야의 발달이 이루어지는 중요한 시기이다. 또래와의 놀이를 통해 자신의 의사나 감정을 표현하고 타인의 말에 귀 기울이는 등 가정 밖에서의 사회화가 이루어지고, 여러 놀이를 함으로써 정서나 지능의 발달도 이루어지게 된다. 즉 학령기에 접어들기 전의 아이들은 ‘놀이’라는 교육방법을 통해 기초학습능력을 배우고 사회성, 인성, 신체 능력 등의 발달을 하게 된다.
2. 프뢰벨과 듀이
2.1 프뢰벨의 사상
프뢰벨은 유치원이라는 교육기관을 처음으로 만들었다. 프뢰벨의 교육관은 자연주의 교육관에서 출발한다. 그는 교육이란 인간의 내적인 본성을 발현하도록 도와주는 것으로 자발적으로 자신의 능력을 계발하고 사회성 있는 인간으로 만드는 것이라고 하였다. 여기서 프뢰벨은 인간이 자연과의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이전의 놀이의 관점이 단순한 시간 낭비였다면, 프뢰벨은 놀이가 교육이 된다는 관점을 제시하였다. 프뢰벨의 교육 방법의 원리는 아래와 같다.
① 통일의 원리: 신과 인간과 자연은 삼위일체이다.
② 자기활동의 원리: 교육을 통하여 유아는 자신에게 잠재되어 있는 신성을 자기활동 원리에 의해 외부로 끌어낼 수 있어야 한다.
③ 노작의 원리: 노작은 손의 활동을 중심으로 하는 교육활동이다. 프뢰벨은 노작이란 생명활동의 모든 원리가 노작에서 이루어진다고 하였다. 그리고 ‘놀이’를 인간에게 있어 최초의 생산활동으로 바라보았다.
④ 사회화의 원리: 인간은 본래 사회적인 동물이다.
⑤ 놀이를 통한 교육: 놀이는 인간이 성장할 수 있는 근본적인 요소이며 영유아의 본성과 개성에 따르는 교육활동이다. 즉 놀이 자체가 교육이 된다.
⑥ 은물과 작업: 은물은 놀잇감으로 신이 주신 선물이며 작업은 조립하거나 분해하는 활동을 뜻한다. 놀이를 통한 교육을 위하여 아이들의 놀잇감과 교구재를 개발하고 보급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4. 참고문헌
1. 조유리, “프뢰벨과 듀이의 놀이 이론에 대한 비교 연구”, 경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12
2. 장현우, “Froebel의 놀이 이론 고찰”,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5
3. 유준호, “Dewey의 관점에서 본 Froebel의 유아교육론”,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A형] 하이스코프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2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A형 하이스코프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영유아프로그램의 개념1) 정의2) 개발3) 유형2. 하이스코프 유아교육프로그램1) 하이스코프 프로그램의 개념(1) 개념(2) 이론적 기초(3) 교육목표 및 원리2) 하이스코프 프로그램의 교육과정(1) 계획 시간(2) 작업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A형] 하이스코프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A형 하이스코프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영유아프로그램의 개념1) 정의2) 개발3) 유형2. 하이스코프 유아교육프로그램1) 하이스코프 프로그램의 개념(1) 개념(2) 이론적 기초(3) 교육목표 및 원리2) 하이스코프 프로그램의 교육과정(1) 계획 시간(2) 작업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C형] 하이스코프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1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C형 하이스코프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영유아프로그램의 개념1) 정의2) 개발3) 유형2. 하이스코프 유아교육프로그램1) 하이스코프 프로그램의 개념(1) 개념(2) 이론적 기초(3) 교육목표 및 원리2) 하이스코프 프로그램의 교육과정(1) 계획 시간(2) 작업

  • 보육학개론 - 프뢰벨과 듀이가 영유아 보육에 미친 영향과 그 차이점에 대하여 논하시오.
  • 1. 주제프뢰벨과 듀이가 영유아 보육에 미친 영향과 그 차이점에 대하여 논하시오.중점사항 : 1) 프뢰벨과 듀이의 사상을 살펴본다.(70%)2) 각각의 사상이 보육에 미친 영향에 대해 설명한다.(80%)3) 그 영향에 대한 차이점을 설명한다.(95%)4) 현재의 우리나라 보육에 적용해 본다.(100%)≪서론≫→ 프뢰벨유치원 및 유아교육학의 아버지로 불리는 프리드리히 프뢰벨은 오늘날의 어린이 이해와 유아교육 전반에 지대한 영향을 준 교육 사상가며 실천가다.

  • 프뢰젤과 듀어가 보육에 미친 영향
  • 듀이는 경험의 의미를 넓고 깊게 하고 후속 경험의 방향을 증진할 수 있도록 경험을 재구성하거나 재조직하는 것을 교육으로 간주하고 있다. 또한 듀이는 교육의 목적과 수단을 구별하는 것에 반대하고 있다. 그는 이론의 통일을 위해서 성장이란 생물학적 비유를 이용하고 있다. 이러한 프뢰벨과 듀이의 사상과 영유아 보육에 미친 영향을 알아보고 그 영향의 차이점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우리나라 보육에 적용하기 위한 방안을 생각해 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