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직과목 의사결정의 모형 다섯 가지를 설명하고, 실제 중등학교에서 적용 가능한 모형(1-2가지)을 정하여 그 모형을 통해 중등학교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구체적으로 제안하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09.17 / 2022.09.17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직접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참고용으로 사용해주세요.
본문내용
교직과목
의사결정의 모형 다섯 가지를 설명하고, 실제 중등학교에서 적용 가능한 모형(1-2가지)을 정하여 그 모형을 통해 중등학교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구체적으로 제안하기
차 례
1.
의사결정의 모형 다섯 가지
2.
실제 중등학교에서 적용 가능한 모형
1. 의사결정 모형의 다섯 가지
1) 합리적 모형
의사결정 행동의 고전적인 접근 방법이다. 인간과 조직의 합리성과 합리적인 경제와 완전한 정보환경을 전제로 하여서 합리적인 의사결정 행동을 모형화한 것이다. 따라서 모든 조건의 충분한 제공 아래에 합리적 인간이 최대 효과를 얻을 수 있는 의사결정 하는 것을 제시해주는 것이다. 합리적 모형의 특징은 첫 번째, 합리적 모형에서는 문제의 진단과 발견, 대안의 평가와 탐색, 대안 선택 등 의사결정의 단계들이 독립적으로 순서를 가지면서 진행이 된다. 두 번째, 개인은 항상 추구하는 목적을 극대화를 시킬 수 있는 대안을 선택한다. 세 번째, 의사결정에서 고려될 수 있는 대안은 모두인지가 가능하고, 대안을 모두 탐색을 할 수 있으며, 그 대안들이 가져오는 결과를 포괄적이게 분석할 수 있다. 네 번째, 대안 분석을 할 때, 가중치, 확률 등 복잡한 계산이 가능하여서 어려운 의사결정에 있는 계산이 가능하다. 마지막으로 대안을 선택할 때 영향을 줄 수 있는 비합리적인 것은 통제되고, 일정한 기준에 따라서 최적의 대안을 선택할 수 있게 한다.
2) 만족 모형
만족 모형은 March와 Simon이 합리적인 모형을 수정한 것이다. 따라서 ‘제한된 합리 모형’이라고도 한다. 이 모형에서 개인의 합리성이 가정이 되어 있지 않다. 조직 내에서 의사결정자는 전체 문제에 대한 일부의 정보만을 가지고 의사결정을 한다. 따라서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저해하게 하기 때문에 최대로 가능한 만족을 희생하여서 대충 만족만 할 수 있는 의사결정을 하는 것이다.
만족 모형의 기본적인 가정을 보면 다음과 같다. 첫 번째, 사람은 자신의 제한이 된 능력과 환경적인 제약 때문에 완전한 합리성을 발휘하는 것은 어렵다. 그래서 인간은 합리적이게 되고자 노력을 하며, 대안의 분석에서 완벽을 가하려고 노력을 한다. 두 번째, 대안을 선택할 때 최소한의 만족을 유지하지 못하는 것이 지속이 되면 그것에 맞추어 대안의 선택기준을 낮춘다. 세 번째, 의사결정을 하는 사람의 가치관과 심리적인 성향에 의해서 형성이 되는 주관적인 합리성이 의사결정에서 기준이 된다. 마지막으로 의사결정에서 탐색활동은 만족을 줄 수 있는 대안을 찾는 것에 있어 목적이 있다. 따라서 주관적으로 좋다고 생각하는 것을 선택하는 것이다.
3) 혼합 모형
부분적인 정보에 기초하여서 결정을 내리며, 후에 새로운 자료에 의해서 수정을 한다. 이는 필요에 따라서 방안을 수정한다. 불확실할 때는 더 많은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을 하기 위하여 결정을 연기하기도 한다. 또한, 여러 경우의 대안을 고려하고, 특정한 대안을 지나치게 따르는 것을 피한다.
4) 점증 모형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중등학교의 독서자료 선정을 위한 기초자료 개발 연구
  • 통해 인류가 품어왔던 생각과 이상을 배움으로써 우리는 인간으로 성장할 수 있는 것이다. 이 같은 독서의 중요성을 부정하는 사람들은 아무도 없을 것이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 나라의 교육현장에서 독서교육이 충실하게 이루어지고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 역시 아무도 없을 것이다. 독서교육이 충실하게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는 원인에 대해서는 예를 들어 입시위주 교육 등 여러 가지 논의가 가능할 것이지만, 그 원인이 무엇이든 우리는 현

  • 초ㆍ중등 교육과정 평가 방안
  • 설명을 제공해 주어야 한다.둘째, 교육과정평가를 위한 모형을 제시할 때, 이 모형을 이루는 각 부분들의 성격 및 각 부분들의 관계에 대한 설명도 함께 제시해야 한다. 셋째, 기본 모형의 각 축과 축의 교차로 이루어지는 칸들은 교육과정평가의 논리적 준거 및 실제적 준거를 만족시킬 수 있어야 한다. 넷째, 학교 수준의 교육과정도 중요하지만,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 및 지역 수준의 교육과정도 종합적으로 고려할 수 있는 총체적인 교육과정평가

  • 초·중등학교의 독서자료 선정을 위한 기초자료 개발 연구
  • 통해 인류가 품어왔던 생각과 이상을 배움으로써 우리는 인간으로 성장할 수 있는 것이다. 이 같은 독서의 중요성을 부정하는 사람들은 아무도 없을 것이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 나라의 교육현장에서 독서교육이 충실하게 이루어지고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 역시 아무도 없을 것이다. 독서교육이 충실하게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는 원인에 대해서는 예를 들어 입시위주 교육 등 여러 가지 논의가 가능할 것이지만, 그 원인이 무엇이든 우리는 현

  • [교육행정] 장학론[SuperVision and Instructional Leadership]
  • 수업장학과 교장에 의한 조직 목표 설정.2) 성공적인 학교에서는 개인의 욕구는 조직의 목표를 통해 완성되는데 두 곳 모두 그렇지 않음.• 협력적(Collegial) 학교(ex : Progress middle School)1) 민주적인 사회에서 학생들을 위한 학습의 목표(교수와 학습에 대한 연구, 보편적인 우선권 설정, 내부의 변화와 자원 배분에 대한 결정, 학생들의 학습 효과를 평가 등)들을 설정함.2) ① 학습의 조항 설정(사명, 비전, 목표) ② 전학교에 걸친 민주적 의사 결정을 위한

  • [공무원]한국사 기출 모음집(1990년~2006년)
  • 수림왕은 율령을 반포하였으며, 태학을 설립하여 교육에 힘을 기울였다. ⑤ 동천왕 때 위와 국경을 접하게 되어 서안평을 공격하다가 오히려 위장 관구검의 침입으로 국내성이 한 때 함락되었다. 13. 남측의 연합 제안과 북측의 낮은 연방제안이 공통점이 있다고 서로 인정하여 합의하게 된 회담은?① 7․4남북공동성명 ② 6․23선언 ③ 한민족공동체 통일방안④ 민족화합 민주통일방안 ⑤ 2000년 6․15남북정상회담14. 고려의 토지제도에 대한 설명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