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의 선발의 기능에 대해서 조사하고, 교육이 선발의 기능을 통해 학력의 분류가 인간성의 분류로 변형시켜가고 있다는 것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3.21 / 2020.03.21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교육의 선발의 기능에 대해서 조사하고, 교육이 선발의 기능을 통해 학력의 분류가 인간성의 분류로 변형시켜가고 있다는 것에 대해서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교육의 선발의 기능

2. 교육이 선발의 기능을 통해 학력의 분류가 인간성의 분류로 변형시켜가고 있다는 것에 대해
1) 교육의 기본적 구조와 성격
2) 인간과 사회의 관계에서 교육
3) 교육제도의 구조적 문제와 불공정한 교육경쟁
4) 불공정한 경쟁의 문제
5) 제도와 사람을 어떻게 동시에 개선할 것인가?

3.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교육은 개인의 삶과 집단의 사회적 경제적 지위 획득에 중요한 기능을 할뿐만 아니라 지위 상승의 중요한 도구가 되어왔다. 한국에서는 후기산업사회로의 발전과 지식기반사회로 이행하면서 교육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어 전국민이 교육에 집중하는 현상을 보이고 있다. 1990년대 한국에서는 고학력사회로 이행하면서 학력경쟁이 활발하게 나타나고 있었는데, 이러한 학력 경쟁은 시대의 흐름에 따른 직종의 전문화와 다양화로 일어난 것이지만 무엇보다도 한국사회에서 형성되고 있는 정치, 경제, 사회 구조와 한국민의 가치관에 기초하고 있다. 그러나 고학력 사회의 과도한 교육열 현상은 학력 간 임금 격차를 심화시키고, 특정 대학과 특정 학과를 선호하는 기형적 쏠림 현상으로 나타나 중요한 교육문제로 떠올랐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교육의 선발의 기능에 대해서 조사하고, 교육이 선발의 기능을 통해 학력의 분류가 인간성의 분류로 변형시켜가고 있다는 것에 대해서 자신의 생각을 기술해 보겠다.
참고문헌
권기욱 외(2010). 교육학개론. 서울: 보현사.
김경식 외(2012). 교육사회학(제3판). 경기 파주: 교육과학사.
김미환 외(2013). 현장교육학(2차 개정판). 서울: 동문사.
김민희 외(2014). 교육학의 이해. 서울: 학지사.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 181998***
    (2020.05.24 22:37:46)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