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학-표적 시장 결정을 위한 전략을 단일, 다수, 통합표적 시장전략으로 구분하고 실제 사례를 찾아 정리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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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광고학
표적 시장 결정을 위한 전략을 단일/다수/통합표적 시장전략으로 구분하고 실제 사례를 찾아 정리하시오.
차 례
1.
서론
2.
본론
단일표적 시장전략
다수표적 시장전략
통합표적 시장전략
3.
결론
1. 서론
표적시장을 결정하는 방법은 비세분화 전략 다수의 공통적인 욕구에 주목하여 표준화가 된 마케팅 전략을 수집하고, 전체적인 시장을 상대하는 방법이다. 마케팅 활동에 대한 비용 감소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고, 적용할 수 있는 분야가 제한적이라는 단점이 있다.
표적시장을 선정하는 것에 있어 고려를 해야 하는 것은 상품의 동질성, 시장의 동질성, 제품생명주기, 경쟁사의 전략이 있다. 상품의 동질성은 신제품 개발이 어려울 때 상품에는 비세분화 마케팅이 적합하고, 전자제품과 같은 차별화 여지가 많은 것은 복수세분시장, 집중마케팅이 적합하다. 시장의 동질성은 고객의 취향들이 유사하면 시장을 세분화하는 필요가 작기에 비세분화 마케팅이 적합하다. 제품생명주기에서 신상품 도입시기는 소비자의 욕구가 다양하지 않기에 비세분화 전략이 적합하다. 성장기로 진입시기에는 시장규모 확대와 소비자의 요구 다양화, 경쟁기업 증가로 인하여서 세분화 전략이 적합하다. 경쟁사의 전략에서 경쟁기업이 적극적인 세분화 전략을 실행한다면, 비세분화 마케팅으로 대응하는 것이 곤란하다. 경쟁기업이 세분화 전략을 실행한다면 같은 전략을 실행 또는 세분화 전략을 통하여 이득을 도모한다.
위에서 논한 용어 중 ‘세분화전략’은 시장에서는 다양한 욕구를 가지고 있는 소비자들로 구성되어있다고 가정한다. 욕구가 비슷한 소비자들로 구분하고, 매력적인 집단을 선택한다. 이는 복수세분화전략, 집중전략 선택이 가능하기도 하다. ‘복수세분시장전략’은 많은 소비자를 고객으로 하여 유인이 가능하지만 추신 과정에서는 높은 비용을 초래하기도 한다. 마지막으로 ‘집중전략’은 전문화와 마케팅 비용을 최소화하려고 하지만 환경변화가 급격하게 발생이 되면 심각하게 타격을 받는다.
본론에서는 위의 이론을 바탕으로 하여 표적 시장 결정을 위한 전략을 단일/다수/통합표적 시장 전략으로 구분하고 실제 사례를 찾아 정리하여 논하겠다.
2. 본론
1) 단일표적 시장전략
집중화마케팅이라고하며, 시장의 정의는 잘 정의가 된 단일고객집단이다. 차별화 전략이나 비차별화 전략은 모든 시장을 마케팅을 정의하려고 한다. 하지만 한정이 된 자원으로 마케팅 전력을 구사하면 큰 시장에서 고전하는 것보다 선정이 된 소수 작은 시장에서 왕 노릇을 하는 것이 비교적 낫다. 이것이 단일 세부는 시장의 큰 장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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