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시스템_코스의 정리(Coase theorem, 코스의 법칙)를 예를 들면서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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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경영정보시스템
코스의 정리(Coase Theorem, 코스의 법칙)를 예를 들면서 설명하시오.
과 목 명
:
경영정보시스템
담당교수
:
학 번
:
이 름
:
차 례
1.
서론
2.
본론
1) 코스의 정리
참고문헌
참고문헌
1. 서론
현대의 신자본주의사회에서 생존하기 위해서는 기업은 혁신적인 전략을 추구해야 하는데, 이에 대한 이론적 배경을 제시한 학자가 런던 비즈니스 스쿨의 게리 해멀교수이다. 그는 이노센티브라는 전략 자문그룹에 합류하였으며, 이 회사는 과학집단과 전 세계 주요 기업을 연결하는 각종 연구개발의 과제를 해결하는 개방형 혁신을 추구하였으며, 여기서 개방형 혁신이란 기업이 전체 혁신 프로세스에 내부적 자원뿐 아니라 외부적 자원을 함께 활용할 수 있는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고 있다. 이에 관리혁신의 이론적 대학자인 해멀교수는 이노센티브와 만남을 통해서 기업의 혁신전략을 제시했는데, 즉 기업의 경쟁이 심화되면서 산업의 경계가 무너지는 초경쟁적 환경에서 기업이 생존하기 위해서는 최근 개방형 혁신이 기업의 혁신전략으로 등장하고 있다. 이에 해멀교수는 기업들이 내부에서 인재와 아이디어를 조달하는 방식으로는 더 이상 기업성장이 어렵다면서 외부에서 혁신적인 에너지를 지속적으로 수용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이러한 개방형 혁신의 중요성이 부각된 배경은 인터넷의 대중화로 인하여 외부와 저렴한 비용으로 협업할 수 있는 플랫폼이 마련되었다는 것이다. 한편으로 신자유주의적 시각에서 세계화는 기업 간의 경쟁을 감당하기 어렵다고 분석하여 내부 연구개발의 역량만으로는 기술의 변화속도를 따라가기가 어렵다고 전망하였다. 이에 1991년 노벨경제학상을 수상한 경제학자 로널드 코스는 제시한 기업의 거래비용이라는 개념을 통해 개방형 혁신을 강조하는 코스의 정리를 이론화하였다. 이에 기업의 혁신경영을 위한 코스의 정리에 대해서 살펴보고, 코스의 정리에 대한 사례를 다음과 같이 구체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2. 본론
(1) 코스의 정리
앞서 언급했듯이 코스의 정리는 로널드 코스가 제시한 경제이론으로 기업의 거래비용이라는 개념을 활용하여 개방형 혁신이 요청되는 이유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다. 로널드 코스에 의하면 개인이 시장에서 일대일로 거래하는데, 이는 수반되는 비용보다 기업이 조직하고 유지하기 위해서 드는 비용이 오히려 적어 이에 기업은 조직된다는 코스의 정리를 발표하였다. 즉, 코스의 정리에서 핵심적인 개념은 거래비용으로 이는 세 가지의 비용으로 구성된다. 첫째, 거래 전에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기 위한 수집비용이다. 둘째, 재화를 구매하기 위해 협상을 진행하기 위해 소요되는 협상비용이다. 셋째, 내부에서 정책을 정하고 집행하도록 지원하는 필수적 요소로 시장에서 조달하지 않고 내부에서 해결하려고 하는 거래비용이다. 이에 최근 코스의 정리는 인터넷의 등장과 더불어 새로운 환경을 맞이하게 된 세계를 설명하는 이론으로 주목을 받으면서 디지털경제가 진행 중인 현대사회에서 코스의 정리를 활용하여 인터넷시대에 기업이 외부와 협업을 할 수 밖에 없는 배경을 설명하고 있다. 즉, 인터넷이 시장의 거래비용을 상당부분 낮추었기 때문에 내부에서 필요한 요소를 조달하는 방식으로 기업 경쟁력을 갖추기에는 어렵다고 주장하고 있다. 다시 말해 인터넷 시대 이전에는 기업들이 필요한 재화를 조달하기 위해서 파트너를 물색하거나 가격을 비교하면서 복잡한 협상과정을 거치는 등의 부담스러운 거래비용을 지불했다. 그러나 인터넷시대가 등장하면서 온라인에서 이러한 과정이 대부분 처리되기 때문에 거래비용이 줄어들면서 기업들은 핵심역량을 제외한 대부분의 요소를 내재화할 필요가 없어지게 되었다고 한다. 이에 기업들은 인터넷을 통한 대규모 협업을 적극적으로 수행해야 한다. 결국, 코스의 정리는 민간경제의 주체들이 자원의 배분과정에서 비용을 치르지 않고 협상을 한다면 외부효과로 인해서 초래되는 비효율성을 시장에서 그들이 스스로 해결할 수 있다는 이론이다. 이는 기업의 경제적 효율성 및 정부의 자산 분배와 관련되며, 거래비용의 존재에 대한 이론적인 바탕이 되고 있다. 그러나 코스의 정리에 의하면 기업경영의 투명성을 확보하기 위해서 정부는 분배자의 입장에서 거래비용에서 나타날 수 있는 상황을 최대한 줄여서 시장이 최종적으로 효율적인 상태에 도달하도록 지원해야 한다. 또한, 기업경영에서 코스의 정리를 도입할 경우 수취 의사액과 지불 의사액의 괴리가 발생한다는 한계를 지니고 있다. 마셜 골드스미스 저, 연호택 역, 「경영학 콘서트」, 스타북스 : 서울, 2006, pp235-267
(2) 코스의 정리에 대한 사례
이러한 코스의 정리에 대한 부합하는 사례로 이노센티브를 들 수 있다. 즉, 내부에서 해결책을 찾지 못한 기업들에게 이노센티브는 과제를 올리고 이에 대한 인세티브를 부여했다. 은퇴 기술자, 아마추어 기술자 등 전 세계에 존재하는 아이디어맨들은 그 해결책을 제시하였고, 기업을 이를 수용하여 이에 대한 보상을 주었다 이러한 아이디어 매개시스템에 의해서 문제해결에 성공한 기업들과 은퇴 이후 금전적인 성공을 거두는 기술자들이 대량으로 등장하고 있다. 이에 기업경영에 코스의 정리를 바람직한 방향으로 도입을 한다면 기업의 목표를 효율적으로 달성하여 무한경쟁시대에 기업의 이윤추구를 효과적으로 도모할 수 있다.
3. 결론
앞서 언급한 코스의 정리는 현대사회의 급변하는 사회적·경제적 변화에 적절히 부흥하는 경제이론이라고 볼 수 있다. 즉, 기업경영의 거래비용의 절감과 창의적인 아이디어의 창출을 위한 경영시스템의 전환은 현대기업들이 도입해야 하는 경제이론이라고 볼 수 있다. 특히, 세계적인 인터넷의 보급은 기업경영에 대한 재고를 요구하고 있으며, 이에 대한 기업경영자들의 사고전환이 필요하다고 본다. 이에 기업은 조직의 경쟁력을 강화하면서 거래비용의 효율적인 절감을 통해서 기업의 이윤추구를 극대화해야 할 것이다. 이렇게 기업경영에 코스의 정리를 효율적으로 도입하기 위해서는 이를 뒷받침할 수 있는 경영정보시스템이 정착되어야 한다. 따라서 기업경영자와 기업구성원들의 바람직한 의사소통을 통해서 헌대사회에 적합한 코스의 정리와 경영정보시스템을 각 기업에 적합하게 응용하여 접목해야 한다. 이에 기업경영자와 기업구성원들은 현대사회의 변화에 직시하고 현대경제활동에 부합하는 경제이론에 대한 체계적인 이해가 요구된다. 윤성철 저, ‘인터넷 비즈니스 모델 평가체계에 관한 연구’, :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 서울, 2002, pp43-45
4. 참고문헌
· 마셜 골드스미스 저, 연호택 역, 「경영학 콘서트」, 스타북스 : 서울, 2006
· 윤성철 저, ‘인터넷 비즈니스 모델 평가체계에 관한 연구’, :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 서 울,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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