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미술_아동미술에서 미술활동을 진행하는데 있어서 놀이중심교육과정이 추구하는 교육방향을 전제로 한다면 어떻게 미술활동을 계획하고 진행하는 것이 좋을까요 여러분의 의견을 적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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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아동미술
개정 누리과정인 놀이중심교육과정에서는 자발적인 흥미와 동기를 바탕으로 영유아가 주체자로서 자신의 놀이를 능동적이고 주도적으로 만들어가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아동미술에서 미술활동을 진행하는데 있어서 놀이중심교육과정이 추구하는 교육방향을 전제로 한다면 어떻게 미술활동을 계획하고 진행하는 것이 좋을까요? 여러분의 의견을 적어주세요.
차 례
참고문헌
참고문헌
1. 서론
유아기부터 여러 표현 욕구는 선을 긋거나 그림을 그리는 것과 같은 자유 놀이의 형태로 나타나며, 예술의 기본은 이렇게 놀이의 형태로 나타난다. 아이들의 발달에 있어서 놀이의 행위는 그들의 삶이며 동시에 일이다. 아이들은 놀이를 통해 다양한 발전을 이루며, 몇몇 학자들은 이미 아이들의 발달에서 놀이 행동의 근본적인 중요성을 주장했다. 아이들의 놀이는 단순히 쓸데없는 시간 낭비가 아니라 주변의 다양한 물건과 활동이다. 언어를 통해 사람과 교류하고 감정과 생각 등을 표현하며, 손과 도구를 사용하고, 꾸미고, 조작하고, 창조하고, 탐색하고, 관찰하고, 체험하는 미적 체험은 아이들이 스스로 깨닫는 수단으로서, 이를 통해 알려진 세계에서 미지의 세계로 나아가는 데 의미가 있다. 아이들이 다양한 놀이 속에서 내면적 정신생활의 다양한 요소를 조화롭게 구현하고 발전시킬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이에 따라 본문에서는 아동미술의 기본적인 개념과 더불어 아동미술의 놀이중심 교육과정이 추구하는 교육방향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2. 본론
1) 아동미술 개념
‘아동미술’은 아이들이 열린 예술체험을 통해 자기표현과 소통을 통해 창의력을 기르고, 감정과 시각적 표현을 통해 조형세계로 발전하는 예술 분야다. 예술탐구활동은 주변 활동을 통해 자연과 사물의 아름다운 소리, 색깔, 움직임, 조각 등을 관찰하고 만지고 탐구하는 과정을 즐긴다. 또한 예술표현활동은 평탄하고 입체적인 표현 등 예술소재를 이용해 아이들이 일상생활이나 교육활동에서 경험하고 느낀 점을 표현하는 활동이다. 예술 감상 활동은 특정한 대상을 느끼고, 판단하고, 평가하는 포괄적인 활동이라고 볼 수 있다.
2) 아동미술의 놀이중심 교육과정이 추구하는 교육방향
급변하는 현대사회에서 예술과 교육도 그 흐름을 따른다. 예술 자체 내에서 장르가 붕괴되는 현상과 함께 다른 예술 장르를 타파하려는 다양한 시도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같은 방식으로 교육에서도 주제를 넘어 통합교육이 강조되고 있다. 이에 예술 내에서 장르를 벗어나 예술과 예술을 융합하거나 다른 과목과 통합 교육을 하는 활동이 시도되고 있다. 아이들의 표현력과 독립적인 업무능력을 함양하고 사회·정서적 발달을 촉진해 학습의 기본자세를 형성하는 것이 생활과 교육의 매우 중요한 영역이다. 따라서 올바른 어린이 미술활동을 위한 통합과정 중 하나로 어린이들의 일상이 된 놀이를 예술과 통합적 접근으로 접근하고, 오랜 전통인식을 바탕으로 장르 간 형태의 틀을 깨고, 그 내용을 더욱 풍부하게 가르칠 수 있다.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창의성과 정신적 풍요를 가져다 줄 수 있다. 미술교육은 일반적으로 아이들의 실제 표현활동을 중심으로 발달하기 때문에 각 아동이 주체성과 창의성을 발휘할 수 있고, 무엇보다 자기표현을 할 수 있다. 즐거움과 만족감을 느낄 수 있는 것은 중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급변하고 다양하고 파격적인 표현들이 등장하는 아동의 창의적 발전과 현대미술의 흐름에 맞는 교육 콘텐츠를 정리하고 개발할 필요가 있다.
게다가, 놀이 연구자들뿐만 아니라 교육자들은 학습과 놀이가 다르게 인식되기 보다는 조화를 이룰 수 있다는 것을 인식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지금까지 예술은 학교 교육에서 여가 및 부차적인 과목으로 인식되어 왔다. 그러나 미술교육에서 놀이는 학생들이 학습의 보조적인 역할에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단순히 배우는 것 이상의 것을 경험할 수 있게 한다. 예술 교육에서 놀이에 대한 연구는 인지적, 감정적, 사회적으로 놀이의 가치를 언급한다. 인지적 가치와 관련하여 역할 놀이는 널리 사용된다. 특히 감사 분야에 역할극을 적용한 사례가 있다. 예를 들어, 존스의 예술 비평에서 언어 표현의 발전을 강조한 연구에서, 학생들은 그 예술가의 전문적인 관리자가 되어 특정한 예술가의 작품을 본다. 학습 후에는 작품을 통해 작품의 특징과 중요성에 대해 미술관이나 갤러리에 알리는 역할극을 선보였다. 미술사와 관련된 역할극은 학생들이 잘 모르는 미술 개념이나 용어를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고 미술에 대한 자신감을 키워준다. 시야를 넓힐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되어야 한다.
첫째, 놀이를 통해 예술 개념이나 용어를 사용함으로써 언어의 표현력을 높일 수 있다. 피아제가 지적했듯이, 놀이는 새로운 개념을 획득하는 것이 아니라 기존의 학습 내용이나 개념을 공고히 한다. 기존에 배운 미술 개념과 용어를 놀이에서 자유롭고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기회를 통해 언어 표현력을 기를 수 있다. 둘째, 놀이를 통해 예술작품이나 예술개념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자신의 생각을 명확히 하고 주장에 대한 증거를 제공하는 등 인지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그 외에도 다양한 개념과 기술 그것을 이용함으로써, 여러분은 자신의 의견과 다른 의견을 받아들이고 대안을 찾는 것과 같은 창의력을 증진시키고 인지 능력을 기를 수 있습니다. 셋째, 놀이는 학생들의 지각과 감각 능력을 확장시키고 발전시킬 수 있습니다. 예술 표현이나 감상에서는 주변의 세계와 사물을 섬세하게 인지하는 능력뿐만 아니라 다양한 소재와 매체에 대한 감각 능력의 발달이 매우 중요하다. 그것은 중요한 학습 요소이다. 예술 놀이에서는 예를 들어 모래 쌓기를 통해 모래라는 물질의 특성을 감각적으로 알고 다양한 방식으로 표현함으로써 감각 능력뿐만 아니라 표현력도 높일 수 있다.
3. 결론
초등학교 미술의 교육목표는 예술 활동을 통해 표현력과 감상력을 기르고 창의력을 기르고 미적 태도를 기른다는 것이다. 다만 표현력과 감상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다양한 시각적 정보를 제공하고 자기탐구 과정을 유도할 필요가 있다. 적절한 교육적 고려가 부족한 것으로 간주된다. 이에 대한 대안으로 미술 수업에 놀이를 접목해 자신의 관심사에 따라 미적 인지도와 창의력을 키울 수 있는 놀이를 통한 아동 예술활동 연구가 현재 필요한 연구라고 생각한다.
[참고문헌]
1. 유상애. (2008). 미술치료가 아동의 행복감에 미치는 효과 (Doctoral dissertation, 한양대학교).
2. 송행화. (2007). 아동의 인성교육을 위한 미술치료 방법의 실제. 아동미술교육, 6, 71-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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