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개론_상관연구와 실험연구를 비교 설명하고(차이, 장단점, 실생활의 예 포함) 둘 간의 관계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09.10 / 2022.09.10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직접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참고용으로 사용하세요.
본문내용
심리학개론
상관연구와 실험연구를 비교 설명하고(차이, 장단점, 실생활의 예 포함) 둘 간의 관계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차 례
참고문헌
참고문헌
Ⅰ. 서 론
심리적 연구를 알아보기 위해서는 몇 가지의 방법이 있다. 인간이나 동물의 행동을 자연적 상황에서 연구하는 방법으로 결과들을 보다 광범위하게 일반화 시키는 자연 관찰법이 있다. 그리고 한 개인 또는 소수의 개인들을 대상으로 어떤 문제나 특성을 심층적으로 철저하게 조사, 분석하는 연구방법으로 사례연구이다. 표본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나 면접을 행하는 방법으로 표본조사가 있다. 그리고 상관연구가 속한다. 다음 본론에서는 상관연구와 실험연구를 비교 설명하고(차이, 장단점, 실생활의 예 포함) 둘 간의 관계에 대하여 기술하고자 한다.
Ⅱ. 본 론
1. 상관연구
두 개 이상의 변인들 사이에 자연스럽게 발생하는 관계성을 찾는 방법이다. 그리고 한 변인에 대해서 정보를 중심으로 다른 변인을 예언하는 방법이며, 사건이 조작되지 않고 피보험자들도 할당되지 않으며 있는 그대로 사건들의 관계성을 조사한다. 하지만, 인과관계는 밝힐 수가 없다. 장점은 다양한 변인과 많은 변인간의 관계 연구가 가능하며 다양한 자료를 쉽게 얻을 수 있다. 하지만 원인보다는 관계를 밝히는 연구이고, 자기보고질문지의 신뢰도와 타당도의 문제가 있다. 또 심층적으로 개인을 연구 할 수 없다는 제한이 있다.
예시로 [자긍심과 학업성취 간의 상관]
높은 자긍심을 가지는 아동은 학업성취를 보인다. 하지만 반대로 높은 학업성취가 높은 자긍심을 갖게 하는 경향이나 존재. 자긍심과 학업성취 중 어떤 것도 원인이고 결과인지 구분하기 어렵다. 그 이유는 둘 다가능하며 실제 무시할 수가 없는 실례가 존재한다. 그래서 자긍심과 성취가 모두 그 기저에 지능과 가족의 사회적, 경제적 지위의 연관성 때문에 관계가 있을 수 있다.
2. 실험연구
한 개 이상의 변인들이 체계적으로 조작되며 이런 조작이 다른 변인(들)에 미치는 효과를 연구하는 방법이다. 특징은 관계성 기술 보다 인과관계에 초점을 두어 직접적인 해석이 가능하다. 인과관계를 불분명하게 만드는 가외변인이 통제되어야만 변인 간의 인과성을 설명이 가능하다. 여기서 가외변인은 종속변인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독립변인 이외의 제3의 변인이다. 이것은 인과 관계를 불분명하게 만들기 때문에 통제되어야 한다. 장점은 특정 변인을 조작할 수 있으며, 자료를 객관적으로 기록할 수 있다. 그리고 인과관계 밝히기 쉬운 연구 방법이다. 하지만, 실험실에서 연구 될 수 없는 현상을 배제해야 하며 결과의 일반화 제약 틀을 만든다. 또는 실험자의 기대효과를 야기하는 제한점을 가진다.
예시로 [능력이 낮은 학생의 반 편성]
능력이 낮은 학생의 경우 어느 반에 편성되는 여부에 따라서 열등감의 정도가 다르게 나타난다는 가설을 세운다. 이때 우수반에 편성된 능력이 낮은 학생들과 무선 배치된 학급에 편성된 낮은 학생들과 열등감을 측정하면 아무런 차이가 없었다. 또 우수반에 편성된 능력이 낮은 학생들에게서 측정된 열등감은 무선 배치한 학급에 편성된 능력이 낮은 학생들보다 열등감이 낮게 나왔다.
Ⅲ. 결 론
상관연구과 실험연구의 큰 차이는 원인구별이 가능한지 안한지 알 수가 있다는 것이 크게 큰 차이점을 가지고 있다. 각각의 연구는 원인구별을 두고 접하는 연구가 달라진다. 자연적인 변화를 두고 상관연구로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았다. 그리고 실험연구는 원인이 있어 발생하는 것에 결과를 찾아보는 것에 실험으로 이뤄진다. 이렇게 우리는 연구를 다양한 방식을 이용해서 이뤄져야 한다.
[참고도서]
1. 신명희 외 8명 교육심리학, 학지사, 2010
2. 특수교육학 용어사전, 2009, 국립특수교육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각종 여론 조사와 신문기사의 통계에 대한 해석 연구-통계학의 이해 및 통계자료의 오류와 오도의 가능성을 중심으로 -
  • 기술 - 현상의 정확한 측정으로 더 정교한 목적의 다른 연구를 할 수 있게 하는 기능. (3) 설명 - 변수들의 관계를 다루는 설명으로, 표본조사에서 가설 검증 법, 유의 실험 설계, 또는 실험분석을 통하여 시도. (4) 가설 검증 - 처음부터 일정한 가설을 설정하고 검증할 목적. (5) 평가 - 의식적, 계획 변동의 과정 또는 결과에 관한 평가를 하고자 할 때 표본조사의 기법을 사용. (6) 예측 - 외삽법적인 성격으로 현재의 기술적 자료를 바탕으로 미래의 예측

  • [名作]독후감 모음집(A+, 100권) -] 독후감 과제로 고민하지 마세요. 독후감 고민은 이 파일 하나로 끝!
  • 연구하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나는 건강한 조직을 위해 가장 필요한 요소가 바로 킴 스콧이 말한 완전한 솔직함이라고 생각한다. 이는 좋은 관계를 유지하기 위함은 물론이고 소통에 있어서도, 그리고 보상과 격려에 있어서도 유용한 태도이다. 지금부터 사람과 사람간의 솔직함이 어떤 점 때문에 중요한지 설명하고자 한다.완전한 솔직함은 좋은 관계를 형성하는데 이바지한다. 완전한 솔직함이란 회사에서도 평상시 자신의 자아를 잃지 않

  • 개인차를 고려한 교수·학습 및 평가 방안 연구
  • 차이, 흥미관심의 차이, 생활 경험의 차이)을 확인하였고, 확인된 개인차 변인을 근거로 실용 가능한 실제적인 교수학습 및 평가 방안을 개발하여 예시하였다. ◈ 이 연구에서 개발한 실과 교과의 교수학습 및 평가 방안의 모형 및 지도안의 특성을 개괄적으로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능력 모형은 학습자의 흥미나 관심, 특성에 관계없이 초등 실과 교육을 통하여 누구나 배워야 할 기초적인 내용으로서 비교적 다른 영역에 비해 위계가 분명하여 단

  • [자기소개서] 자기소개서 직종별 완벽정리
  • 설명하자면3. 자기소개서에서 꼭 포함되어야 할 내용1. 성장배경유년시절부터 자신이 성장해온 과정을 연대기 순으로 기술해 나가는 것이 좋다. 초-중-고교 등 학창시절을 통해 있었던 독특한 경험이나 이야기를 개성 있게 표현한다. 일반적이거나 평범한 이야기보다는 자신의 뚜렷한 개성이나 강한 의지를 나타낼 수 있는 내용들을 언급하는 것이 좋다. 즉, 남들이 관심을 기울이지 않던 새로운 분야에 대한 흥미나 관심, 그리고 그것을 선택한 결단

  • [최신 자기소개서] 최신 합격자 자기소개서(기업별/분야별)(신입,경력)
  • 기술영업 26.영업직-일반영업 27.인사관리직 28.일반사무-경영/기획 29. 일반사무 -중소기업 30.행정사무직 31.헤드헌팅/헤드헌터 32.인사관리직 33.공학기술-기계설계 34. 광학/엔지니어직35.기능직- 자동차조립 36.기술직-엘리베이터 37.기술연구직-주류회사 38.기술영업직-화학/제조 39.신소재공학직-기술영업 40.연구직-기계공학 41. 자동차회사-부품개발 42.전자/공학 43.정보통신-그래픽디자이너 44.정보통신-회로설계 45.정보통신업 46.통신회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