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개론_상관연구와 실험연구를 비교 설명하고(차이, 장단점, 실생활의 예 포함) 둘 간의 관계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09.10 / 2022.09.10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직접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참고용으로 사용하세요.
- 본문내용
-
심리학개론
상관연구와 실험연구를 비교 설명하고(차이, 장단점, 실생활의 예 포함) 둘 간의 관계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차 례
- 참고문헌
-
참고문헌
Ⅰ. 서 론
심리적 연구를 알아보기 위해서는 몇 가지의 방법이 있다. 인간이나 동물의 행동을 자연적 상황에서 연구하는 방법으로 결과들을 보다 광범위하게 일반화 시키는 자연 관찰법이 있다. 그리고 한 개인 또는 소수의 개인들을 대상으로 어떤 문제나 특성을 심층적으로 철저하게 조사, 분석하는 연구방법으로 사례연구이다. 표본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나 면접을 행하는 방법으로 표본조사가 있다. 그리고 상관연구가 속한다. 다음 본론에서는 상관연구와 실험연구를 비교 설명하고(차이, 장단점, 실생활의 예 포함) 둘 간의 관계에 대하여 기술하고자 한다.
Ⅱ. 본 론
1. 상관연구
두 개 이상의 변인들 사이에 자연스럽게 발생하는 관계성을 찾는 방법이다. 그리고 한 변인에 대해서 정보를 중심으로 다른 변인을 예언하는 방법이며, 사건이 조작되지 않고 피보험자들도 할당되지 않으며 있는 그대로 사건들의 관계성을 조사한다. 하지만, 인과관계는 밝힐 수가 없다. 장점은 다양한 변인과 많은 변인간의 관계 연구가 가능하며 다양한 자료를 쉽게 얻을 수 있다. 하지만 원인보다는 관계를 밝히는 연구이고, 자기보고질문지의 신뢰도와 타당도의 문제가 있다. 또 심층적으로 개인을 연구 할 수 없다는 제한이 있다.
예시로 [자긍심과 학업성취 간의 상관]
높은 자긍심을 가지는 아동은 학업성취를 보인다. 하지만 반대로 높은 학업성취가 높은 자긍심을 갖게 하는 경향이나 존재. 자긍심과 학업성취 중 어떤 것도 원인이고 결과인지 구분하기 어렵다. 그 이유는 둘 다가능하며 실제 무시할 수가 없는 실례가 존재한다. 그래서 자긍심과 성취가 모두 그 기저에 지능과 가족의 사회적, 경제적 지위의 연관성 때문에 관계가 있을 수 있다.
2. 실험연구
한 개 이상의 변인들이 체계적으로 조작되며 이런 조작이 다른 변인(들)에 미치는 효과를 연구하는 방법이다. 특징은 관계성 기술 보다 인과관계에 초점을 두어 직접적인 해석이 가능하다. 인과관계를 불분명하게 만드는 가외변인이 통제되어야만 변인 간의 인과성을 설명이 가능하다. 여기서 가외변인은 종속변인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독립변인 이외의 제3의 변인이다. 이것은 인과 관계를 불분명하게 만들기 때문에 통제되어야 한다. 장점은 특정 변인을 조작할 수 있으며, 자료를 객관적으로 기록할 수 있다. 그리고 인과관계 밝히기 쉬운 연구 방법이다. 하지만, 실험실에서 연구 될 수 없는 현상을 배제해야 하며 결과의 일반화 제약 틀을 만든다. 또는 실험자의 기대효과를 야기하는 제한점을 가진다.
예시로 [능력이 낮은 학생의 반 편성]
능력이 낮은 학생의 경우 어느 반에 편성되는 여부에 따라서 열등감의 정도가 다르게 나타난다는 가설을 세운다. 이때 우수반에 편성된 능력이 낮은 학생들과 무선 배치된 학급에 편성된 낮은 학생들과 열등감을 측정하면 아무런 차이가 없었다. 또 우수반에 편성된 능력이 낮은 학생들에게서 측정된 열등감은 무선 배치한 학급에 편성된 능력이 낮은 학생들보다 열등감이 낮게 나왔다.
Ⅲ. 결 론
상관연구과 실험연구의 큰 차이는 원인구별이 가능한지 안한지 알 수가 있다는 것이 크게 큰 차이점을 가지고 있다. 각각의 연구는 원인구별을 두고 접하는 연구가 달라진다. 자연적인 변화를 두고 상관연구로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았다. 그리고 실험연구는 원인이 있어 발생하는 것에 결과를 찾아보는 것에 실험으로 이뤄진다. 이렇게 우리는 연구를 다양한 방식을 이용해서 이뤄져야 한다.
[참고도서]
1. 신명희 외 8명 교육심리학, 학지사, 2010
2. 특수교육학 용어사전, 2009, 국립특수교육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마케팅원론-시장의 매력도를 분석하는 절차 및 시장매력도를 평가하는 기준인 외형적, 구조적, 환경적 요인들에 대해 설명하시오
- 인간관계론) 4차 산업혁명시대의 특징으로 인공지능과 로봇산업 그리고 IOT의 발달이 예견되는데 이런 사회적 특성을 기술하고, 이런 시대에 효과적인 인간관계 확립을 위한 방안을 논술해 보시오
- 정신건강론_인간의 발달과 정신건강에서 중년기 정신건강의 개념을 이해하고 관련보도(뉴스, 기사 등)을 찾아 정신건강문제를 파악하여 개입방안을 작성하시오
- 자원봉사론_자원봉사활동의 특성 중 학습성은 청소년 봉사활동에 왜 중요한지 기술하시오
- 아동복지론_스웨덴과 일본의 아동복지제도와 우리나라 아동복지제도의 공통점과 차이점이 무엇인가 설명하고 앞으로 우리나라가 나아갈 방향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금융수학,로그함수] 로그함수의 경제적 활용
- 전기시설관리직, 전기직 공무원 전공면접 대비 기출질문+답변모음
- 학점은행제 토론 8과목_심리학개론, 소비자심리학, 생산관리, 국제경영, 경제학개론, 경영학개론, 경영통계학, 경영정보시스템
- (토론)청소년복지론_청소년의 건전한 성장을 도모하기 위해 가장 변화가 필요한 환경(가정, 학교, 지역사회, 정책, 사회인식 등)을 1가지 정하고, 어떠한 방향으로 변화를 모색하는 것이 바람직한지 토론해 봅시다
- 반성문(영업정지)-노래방,미성년자 주류판매주점,핸드폰가게,기타 사업장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