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교육학_사회 관계망과 사회적 지지를 자신의 사례에 적용하여 서술하기(보건교육건강증진이론 중 사회적 관계망과 사회적 지지를 여러분의 경우에 적용하여 서술해보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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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건교육학
사회 관계망과 사회적 지지를 자신의 사례에 적용하여 서술하기(보건교육건강증진이론 중 사회적 관계망과 사회적 지지를 여러분의 경우에 적용하여 서술해보시오.)
차 례
1.
서론
2.
본론
1) 정서적 지지
2) 물리적 지지
3) 정보적 지지
4) 평가적 지지
3.
결론
4.
참고문헌
참고문헌
참고문헌
1. 서론
사회적 지지란, 개인이 속한 사회적 관계의 특성으로서 가족, 친구, 직장동료, 이웃...등에 해당된다. 개인의 건강행동과 건강상태에 영향을 주는 구성원인 것이다. 사회적 지지는 학자에 따라 여러 형태로 개념화되고 있지만, 사회적 지지가 스트레스 상황이나 직면한 문제의 부정적인 효과로부터 개인을 보호하고 완충해 주는 간접적인 기능을 한다는 것과 스트레스나 직면한 문제 상황에 관계없이 개인의 긍정적인 정서를 증가시키고, 안정감과 환경에 대한 통제감을 높여 줌으로써 일반적인 적응을 향상하는 직접적인 기능을 한다. 사회적 관계망은 소셜 네트워크로서 바람직한 건강행동은 사회적 관계에서 타인의 행동을 관찰함으로 시작되고 유지하면서 사회적 관계에서 오늘 스트레스를 완충해주는 역할을 한다. 사회적 지지의 형태로는 정서적 지지(공감, 사랑, 신뢰, 보살핌), 물리적지지(물질 서비스), 정보적지지(충고, 정보권유), 평가적지지(자기평가에 도움이 되는 정보) 이렇게 4가지로 크게 나눌 수 있다.
2. 본론
1) 정서적 지지
존경, 애정, 신뢰, 관심, 경험의 행위이다. 이것이야 말로 가장 기본적으로 가족, 친구, 동료에게서 받을 수 있는 지지이고, 가장 기본적인 힘이 되는 방식이다. 팬데믹으로 인한 가족행사에 참여하지 못하여 가족 간의 교류가 줄어들어 더더욱 힘든 시기이기도 하다. 자주 통화를 하며 어떻게 지내는지 묻기도 하고, 누군가가 양성반응을 보였을 때는 마치 로미오와 줄리엣이라도 된 것 마냥 창문 앞에 서서 가족끼리 바라보고 있기도 한 상황들이 펼쳐지기도 한다. 하지만 가족과 친구 동료들과 함께 지금에 와서도 팬데믹이 4단계였을 때를 이야기 하며 웃을 수 있는 날이 거의 왔고 많은 사람들이 여러 가지 에피소드를 쏟아내며 웃으며 정서적으로 서로에게 지지를 해주고 있다.
2) 물리적 지지
일을 대신해 주거나 돈, 물건을 제공하는 등 필요시 직접적으로 돕는 행위이다. 이것은 크게 정부, 회사에서 대신해주고 있다. 처음에는 모든 국민이 코로나에 걸렸을 시, 병원치료 무료, 검사무료, 격리 무료였다. 하지만 코로나가 점차 확대되면서 국가의 세금의 문제가 생기자 어쩔 수 없이 생기는 격리자 외에는 자가 부담을 해야 하는 것으로 바뀌었고 예를 들면 해외출국자 같은 경우이다. 이제는 모든 국민이 해외로 나갈 시에는 엄청나게 큰 자가 부담을 통해 코로나 검사를 받고 이동을 해야 한다. 물론 백신은 무료였다. 그 외에도 회사에서도 직원이 코로나에 걸렸을 시에는 엄청난 손해를 감수하여야 한다. 그렇지만 회사의 손해를 감수하고라도 코로나 규칙에 따라 7일 이상의 직원의 공석을 대부분이 임금을 주면서 채우고 있고, 그렇지 않은 작은 기업에 해당하는 직원들은 그것을 증명만 할 수 있다면 국가에서 일주일치 일을 못한 것에 대해 부담을 하고 있다.
3) 정보적 지지
개인의 문제를 대처할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다. 전 세계국민들이 앓고 있는 상황이기에 다양하고 이상한 정보들이 넘쳐흐를 수밖에 없는 것이 현실이다. 정확한 정보가 있어도 사람들의 입을 통하고 통하다보면 정확한 정보가 흐려지고 여러 가지 다양한 해석들이 나오기 마련이기 때문이다. 현재까지도 코로나시국이기에 많은 치료방법, 백신접종여부, 코로나의 존재여부 등 많은 의견들이 오고 가고 있다. 그 중에 누구하나도 무엇이 정답인지는 알 수가 없다. 하지만 자신이 옳다고 믿는 정보는 코로나 시국에서는 큰 의지할 수 있는 지지의 장이 된다. 예를 들면 백신접종이 무의미하다고 생각하는 집단들은 맞지 않으면 된다. 하지만 그것에 반대하는 의견의 사람들과 만나게 된다면 굉장한 토론이 오고가곤 하는데, 백신 접종 하지 않고 싶어 하는 그룹은 그들이 믿는 정보에 지지를 하며 본인의 안정을 찾아가면 되는 것이다.
4) 평가적 지지
자신의 행위를 인정해 주거나 부정하는 등 자기 평가와 관련된 정보를 전달하는 것이다. 이것에 대표적인 것이 사회적 관계망에 해당하는 소셜미디아라고 할 수 있겠다. 자신의 행동이나 자신의 의견을 소셜미디아에 포스트 하는 순간 본인은 공공의 잣대 아래서 서게 되고 관객들의 평가 대상이 되곤 한다. 팬데믹 현상에서 물리적인 사회적 교류가 힘듬 상황에서는 이러한 소통 또한 팬데믹 우울증의 해결 방안이 될 수 도 있으나, 때로는 그 피드백이 우울증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팬데믹 전에는 소셜미디아의 활동이 크지 않았으나,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소셜미디아는 더 이상 피할 수 없는 소통의 창구가 되었고, 그로 인해 익명성을 가진 사람들이 악플을 다는 여러 가지 현상 또한 일어나고 있다. 그로 인한 피해는 말로 설명할 수 없는 수준이다. 일반인이 공인도 아닌 상태에서 악플의 폭격을 받는 것은 엄청난 타격이 될 수도 있다. 물론 반대의 상황이라면 너무 좋겠지만 말이다.
3. 결론
오늘날 힘든 팬데믹 시기로 사회적으로 위축이 되면서 사람들의 주의가 흐트러지고 정서적 신체적으로 많이 취약해있다. 가족과 친구가 아프지 않은지 걱정을 하며, 일상생활의 패턴을 바꾸고, 사교활동을 제한하고 있다. 리더십은 심리적이고 사회적 지지를 제공함으로써 직원이 다시 복구할 수 있는 힘을 줄 수 있다. 우리 국민은 그 어느 나라보다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한 어려움을 함께 인내하고 있지만 우울, 불안, 자살 생각 등 정신건강의 문제가 전 연령과 계층에서 심각한 상황이다. 특히 그 중에서도 젊은 층과 여성, 저소득층이 심각한 고통을 호소하고 있는데 거기에 더해 일본에서는 코로나19로 인한 자살률이 급증하였는데 그 원인으로 양육부담의 증가와 비정규직, 실업 등이 있다고 하였다.
[참고문헌]
1. 하버드 회복탄력성 수업, 게일가젤, 2021
2. 사회적지지와 건강, 2002
3. 아버지 역할과 아동발달, 마이클램,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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