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라마로보는한국패션사_아래에 소개한 구글아트앤컬쳐 온라인 전시를 보고 한 가지 아이템을 골라, 수업 내용과 관련시켜 한국 전통 패션의 특징과 아름다움에 대해 서술하고 그 가치에 대해 본인의 의견을 제시하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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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라마로보는 한국패션사
아래에 소개한 박물관에 직접 가서 관람 후 보고서를 작성하거나, 아래에 소개한 구글아트앤컬쳐 온라인 전시를 보고 한 가지 아이템을 골라, 수업 내용과 관련시켜 한국 전통 패션의 특징과 아름다움에 대해 서술하고 그 가치에 대해 본인의 의견을 제시하면 됩니다.
차 례
1.
서론
2.
본론
1) 한국전통패션의 특징과 아름다움
2) 한국 전통 패션의 특징과 아름다움에 대한 가치에 대한 의견
3.
결론
4.
참고문헌
- 참고문헌
-
참고문헌
1. 서론
구글아트앤컬쳐온라인전시인 석주선기념박물관의 조선시대 여성복식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조선시대 여성의 복식의 변화와 유행에서 조선시대의 여성은 옷은 치마와 저고리가 기본과 중심을 이루며 부분적인 변화와 유행을 가져왔다. 엄격한 신분사회의 구조속에서도 여성으로서의 아름다움을 위해 적극적으로 패션을 수용하였다. 조선시대의 여성 복식은 중국의 제도를 따르지 않고 고유양식을 지키려는 경향이 강했다. 외출이 자유롭지 않았던 여성들은 머리 장신구와 얼굴을 가리기 위한 쓰개류도 발달하기도 하였다. 이러한 조선시대의 여성복식의 특징과 아름다움과 그 가치에 대하여 알아보겠다.
2. 본론
1)한국전통패션의 특징과 아름다움
16세기에는 여성의 저고리가 허리를 덮을 정도의 길이로 품이 넓어 몸을 완전히 가리게 되고 저고리와 함께 입는 치마는 허리에서 끈으로 허리를 돌려 묶어 입었다. 예로 강릉김씨의 저고리를 보게 되면 묘에서 출토된 길이가 긴 저고리로서 연꽃과 길상무늬의 비단으로 겉감과 안 사기에 솜을 두어 만든 솜옷이다. 이는 아름다움 무늬로서 옷의 재료는 솜으로 만들어진다. 이는 조선시대의 패션으로서 엄격한 신분제도 하에서 유교적 질서와 예를 중요시하여 유교 철학에 맞춰 신분에 따른 엄격한 유교적 윤리와 의례를 확립하게 된다. 그래서 이러한 유교 철학이 옷에도 나타나게 되어 있다.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을 겪으면서 신분제도와 사회체제가 흔들리게 되어 중국 중심의 사고방식에서 벗어나게 되어 중국문화의 영향에서 벗어나 조선 고유의 양식을 새롭게 형성해 문물이 융성하였지만 소중화 사상으로 인해 성리학 사상이 견고해지는 시기였다. 17세기에는 임진왜란 등을 거치게 되며 여성의 의복도 실용적인 변화가 나타나게 되어 16세기에 비해 품이 작고 길이가 짧아져 몸에 맞는 저고리와 여전히 허리 둘러 입는 치마를 입게 된다. 예로 17세기의 무관인 신경 유의 무덤에서 출토된 여자 저고리는 비상하는 봉황 무늬가 있는 비단으로 만든 겹옷으로 깃 모양은 17세기의 대표적인 목판 당 코 깃 형태이다. 겨드랑이 아래에 무를 달아줘서 옆선이 곡선형이고 도련이 옆으로 넓게 퍼져 있어 부풀려진 치마를 입기에 적합한 구조로서 보인다.
18세기에는 이전한 시기에 비하여 저고리 길이와 품 그리고 소매가 짧아지고 좁아진다. 저고리의 길이를 따라 치마는 허리선보다 위쪽으로 올라가고 치마허리가 드러나 여성의 몸매가 점차 드러나기 시작한다. 예를 들어 회장저고리의 예를 보면 깃, 끝동, 고름, 겨드랑이 등이 길이의 색과 다른 색의 천을 대어 만든 여자 저고리로서 평소의 예의를 갖추기 위해 입었다. 두 마리의 용이 원안에 들어 있는 무늬 비단으로 만들어져 앞 시대에 비하여 깃은 더욱 굴려지고 저고리 길이와 품, 소매가 짧아지고 좁아지며 직선화되어 간다. 치마와 함께 입으면 치마의 허리선이 드러난다.
이러한 조선시대의 문화는 절제되고 자연스러우며 정신적인 아름다움을 중요시하는 유교적 미학을 추구하였다. 유교 사상에서 중요시하는 예가 복식에서 비롯된다고 하여 신분과 성별에 따른 엄격한 복식 제도를 시행하기도 하였다. 또한 예절을 중요시했던 유교문화의 영향으로 관혼상제 예법에 따른 예복이 발달하였다.
2) 한국 전통 패션의 특징과 아름다움에 대한 가치에 대한 의견
한국전통패션이 아름답다고는 유명했지만 이러한 구글아트앤컬쳐 온라인 전시를 통해서 더욱더 그 아름다움의 깊이를 파악할 수가 있었다. 세기를 통해 가면서 온라인 전시를 통해서 본 그 아름다움의 가치는 정말 깊었다. 이렇게 조선시대의 여성의복은 중국의 영향을 받으면서도 조선시대만의 관혼상제예법에 따른 예복이 발달함에 따라 의복이 발달함을 알 수가 있었으며 이러한 전시를 통해 한국전통패션의 특징과 아름다움에 대해 더욱더 알 수가 있었다. 또한 조선시대여성의복의 색깔은 정몰 고혹하고 고급스러웠고 아름다웠다. 그리고 천의 종류와 색깔은 조선시대 여성의복의 특징처럼 매우 고혹하고 다양하고 특징적이었다.
또한 18세기부터는 여성의 몸매가 점차 드러나기 시작하여 현대적인 특징이 약간 더해졌다고 생각할 수가 있겠다. 그리고 19세기에는 여자의 저고리는 여러 부분이 곡선으로 처리되어 더욱 여성스러워져서 저고리의 길이는 더욱 짧아지고 춤과 소매가 좁아져 19세기 말에서 20세기 초에는 가장 짧은 저고리가 입혀지기도 하였다. 치마는 허리 위쪽으로 좀 더 올라가 허리 말기가 드러나고 길이는 좀 더 길어지게 된다.
3. 결론
이렇게 온라인 구글아트앤컬쳐 온라인 전시인 석주선 기념박물관의 조선시대 여성복식에 대하여 알아보았고 그 아름다움의 가치는 뜻 깊었고 조선시대의 여성의복의 특징과 아름다움의 가치의 특징에 대하여 좀 더 깊게 알아보았고 깨닫게 되었다. 앞으로 이러한 온라인 의복전시 박물관을 좀 더 방문하여 한국의 패션사에 대하여 더 깊이 알아보아야겠다는 깨달음이 생겼고 이러한 레포트를 통해서 좋은 경험을 하게 되어 좋았다.
[참고문헌]
1.석주선기념박물관,조선시대여성복식 : https://g.co/arts/wQBabHRcozzXZRdKA
2.드라마로 보는 한국패션사 교안 및 강의 참고
3. 연문희. "조선시대 의복의 오방간색에 관한 연구."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15.2 (2015): 165-179.
4.김은정,and 강순제. "조선시대 남녀공용의복에 관한 연구 -의복명칭을 중심으로-." 춘계 학술대회 2002.- (2002): 22-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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