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독서교육론] 비문학 제재 교수학습 -지구 온난화를 중심으로
교육학연구』, 제24집,양정실, 「문학독서교육의 제재」, 『문학독서교육, 어떻게 할 것인가』, 푸른세상, 2005. 이재승, 『좋은 국어 수업 어떻게 할 것인가?』, 교학사, 2005.최현섭 외,『국어교육학개론』, 삼지원, 2005.kice 교수학습개발센터, ‘국어과 교수․학습 유형 개관’http://classroom.re.kr/view.jsp?mcode=111111차시주 제(단원명)주 요 학 습 내 용학 습 자 료비 고1차시2. 주장하는 글 읽기• 논증의 개념을 안다.• 논증의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알콜중독 가정의 임파워먼트 프로그램
이해하는 것은 마음을 평면적ㆍ2차원적으로 이해하는 방법인데, 그 마음을 입체적ㆍ3차원적인 하나의 구조물로 가상해서 그것을 나누어 보는 것이 마음의 구조설이다. 여기에는 마음이 이드ㆍ자아ㆍ초자아의 3요소로 구성된다 하는 것으로 프로이드가 1920년대 초에 처음 이야기 하였다.2) 마음의 구획프로이드의 초기 인격이론에 있어 인간의 정신이 의식, 전의식 및 무의식의 세 가지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하였으며 이를 지형학적 이론이라고
- [교육] 매체 언어의 소통원리와 교육적 대상화의 방법
이해하는 데 도움을 주는 것이 일차적인 목적이지만, 역으로 기사가 정보 그림을 설명하기도 한다. 한편 정보 그림은 기사와 무관하게 장식으로 작용하는 경우도 있고, 정보가 기사 없이 독자적으로 사용되는 경우도 있다. 예전에는 정보 그림의 비중이 높지 않았으나, 현대에 들어와서는 신문도 영상의 시대를 반영하듯 정보 그림을 많이 사용하고 있다.⑧ 제한된 피드백우리가 신문을 접촉하기란 어렵지 않다. 하지만 신문은 우리에게 무엇인가를 일
- 외국어 교수법의 특징에 대한 검토
거리, 관계, 감정, 용모 등과 같이 실생활 관련 주요 개념을 중심으로 작성한 교수요목으로 유용성이나 친숙도에 따라 배열한다. 기능기반 교수요목은 대의 파악, 주제 파악, 화자 의도 파악하기, 추론하기 등과 같이 언어 기능 중 특정 기능을 중심으로 배열한 교수요목으로 주로 이해 기능으로 이 분야 교재가 매우 적기 때문에 현재 까지 채택된 사례를 찾기 어렵다. 과제기반 교수요목은 지시에 따르기, 편지쓰기, 면접하기, 신청서 작성하기 등과 같
- [국어교육론] 쓰기(작문)교육의 실제 -2009교육과정 중심
드라마나 영화-영상 언어로 표현, 신문 기사와 텔레비전 뉴스의 표현 방식의 차이, 인쇄 매체와 인터넷 매체의 안내문의 차이-학습 주안점 : 매체의 특성과 표현 방식에 대한 충분한 이해를 바탕으로 하여 다양한 표현을 실행하게 하는 것이 필요하다.② 목적, 수용자, 매체의 특성 등을 고려하여 다양한 매체 자료를 생산한다.-매체 자료를 생산할 때 생산자가 수용자와 소통하려는 목적에 적합한 방식으로 생산해야 한다. 수용자에 대한 파악이 선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