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기술론_해결중심치료 모델에서 해결중심 단기치료의 구조적 설문에 대해서 종류 및 예를 들어 설명하고, 해결중심치료 모델의 장점과 한계점에 대해서 논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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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실천기술론
해결중심치료 모델에서 해결중심 단기치료의 구조적 설문에 대해서 종류 및 예를 들어 설명하고, 해결중심치료 모델의 장점과 한계점에 대해서 논하시오.
차 례
1.
서론
2.
본론
(1) 해결중심 원리
(2) 해결중심 단기치료의 구조적 설문 종류 및 예시
(3) 해결중심치료 모델의 장점 및 한계점
3.
결론
4.
참고문헌
참고문헌
참고문헌
1. 서론
상담 및 심리치료 분야에서는 최근 SFBC(Solution Focused Brief Counseling)가 활발하게 소개되고 있다. 이는 일반적으로 단기간에 심리치료나 상담을 받은 문제나 불편을 효과적으로 극복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목표이기 때문이다. 고객이 불편함과 기능을 합리적이고 적절한 수준에서 제거하도록 돕는 것이 매우 바람직한 목표다. 이는 상담자, 교육자, 관리자로서 치료의 목적은 고객의 긍정적인 측면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치료 과정을 촉진하여 단기간에 문제 해결 능력을 향상하는 것이다. 따라서 이러한 점을 이해하고 본 과제에서는 해결중심치료 모델에 대해서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해결중심치료의 원리와 해결중심 단기치료의 구조적인 설문 종류와 예시에 관해서 서술하고자 한다.
2. 본론
1) 해결중심 원리
해결중심의 원리는 고객의 강점, 자원, 건전한 특성을 도출하여 제안된 문제를 해결하고자 한다. 실수나 과거의 실패를 고치려고 하기보다는 과거의 성공이나 강점을 찾아 확장하기가 더 쉽다. 즉, 고객의 자원, 지식, 신념, 행동, 증상, 사회적 네트워크, 환경 및 개인적 특성을 사용하여 원하는 결과를 달성하는 원리를 따르고 있다.
2) 해결중심 단기치료의 구조적 설문 종류 및 예시
해결중심치료에서 치료전략은 체계화되고 계획된 해결중심의 질문을 사용하여 목표를 달성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해결중심 질문은 각 질문의 목적이 명확하고, 응답을 준비하면서 고객이 변화와 성장을 경험하도록 설계되었다. 이처럼, 클라이언트는 치료사의 질문으로부터 치료 목표를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에 대해 점차 배운다. 치료사는 고객이 과거의 성공적인 경험을 바탕으로 자신의 능력을 확인하고 인식할 수 있는 질문을 하고 치료 과정에서 성취한 것을 인정해야 한다. 또한, 고객에게 질문한 질문은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된다는 가정과 신념으로 사용되어야 한다. 해결 구축 모델에서 고객이 질문을 통해 자신의 힘과 자원을 사용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제일 나은 방법이라고 판단된다. 이러한 해결중심 단기치료의 구조적인 설문의 종류에는 예외적인 질문, 기적적인 질문, 규모 질문, 대처와 극복하는 질문 등이 있다.
예외적인 질문은 당신이 무엇을 잘 해왔는지, 무엇을 잘하고 있는지 알아내는 질문이다. 이러한 예외적인 사람들이 일반적으로 문제가 있고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에서 정상적인 것을 예외적으로 본다는 생각이다. 이러한 구조적 설문의 예로는 언제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가? 문제가 일어나지 않았다는 것을 내가 어떻게 알 수 있을까? 등을 예시로 생각해 볼 수 있다.
기적 질문은 가능성에 대한 자아상을 형성하고 변화된 현실을 구성함으로써 현실과의 연결을 돕는 질문 기법이다. 예를 들어, 다른 가족들은 당신에게 변화가 일어났다는 것을 보고 알 수 있는 것은 무엇인가? 기적이 일어난 것처럼 보이게 하려면 무엇을 시작해야 하는가? 등을 가장 대표적인 예시로 생각해 볼 수 있다.
3) 해결중심치료 모델의 장점 및 한계점
해결중심의 단기 치료는 고객과의 협력에서 고객의 성공과 강점에 초점을 맞추고 고객의 자원을 최대한 활용하며 문제가 아닌 해결책에 초점을 맞추고 다음 원칙에 기반을 둔다. 첫째, 병리학적 것 대신 건강한 것에 초점을 맞추고, 이것을 치료의 출발점으로 삼는다. 둘째, 치료사는 무지의 태도로 사후이론적이고 비규범적인 태도를 유지하고 있으며, 의뢰인의 틀과 견해를 존중한다. 셋째, 변화는 불가피하며 작은 변화는 해결책의 출발점으로 간주한다. 넷째, 과거보다는 현재와 미래를 위한 해결책을 마련하는 데 주력하여 긍정적인 변화를 촉진한다.
해결중심의 단기 치료는 변화를 중요시하며, 고객이 가장 작은 변화라도 기대하게 함으로써 고객의 희망과 긍정적인 태도를 높이고자 한다. 치료사는 구체적으로 무엇이 더 나은지 도출하고, 무엇이 더 나은지 확대하며, 그것을 강화하고, 다른 변화에 관해 묻는다. 치료사는 ‘변화’, ‘차이’, ‘가능’ 등의 단어를 자주 사용한다. 이를 통해 고객은 잘 안 되는 것보다 잘할 수 있는 것을 알게 되고 이러한 긍정적인 변화는 피드백으로 고객에게 돌아와서 더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온다.
그러나 해결중심이론에 입각한 접근을 고객과의 대화에 대한 철학적 접근보다는 기법이나 절충적 접근의 조합으로 보는 경향이 있다. 일부 사회복지사들은 해결중심이론을 문제의 원인을 해결하는 것이 아니라 일시적인 대응책으로 보고 있다. 이 이론을 사용할 때, 우리는 비용 효과에 대한 비현실적인 기대를 하고 있다. 사실 사회복지사들은 이 이론을 적용하기 위해 많은 시간과 노력을 들인다. 과거에 대한 이해는 중요하지 않지만, 사회복지사들은 여전히 고객을 평가하고 진단할 필요가 있다. 병리학에 초점을 맞춘 모델과는 다른 용어를 사용하기 때문에 다른 전문가와 협력하기가 쉽지 않다. 고객이 나중에 상담하고 하기로 할 수 있으므로 사회복지사는 작업 일정을 계획하고 실행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3. 결론
해결중심치료의 기본원리에서부터 규칙적인 건강을 강조하는 것까지, 주된 초점은 고객의 강점, 자원, 능력에 초점을 맞추어 문제를 성공적으로 다루는 경험에 있다. 상대하지 않는다. 이 모델은 무엇이 잘못되었는지, 어떻게 사용하는지에 대해 우려한다. 불만을 유발하는 증상이나 패턴에는 항상 예외가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해결중심치료 모델에서 해결중심 단기치료의 구조적 질문에 대해서 종류 및 예를 들어 설명하고, 해결중심치료 모델의 장점과 한계점에 대해서 본 과제를 통해 정리하는 시간을 가져보았다.
4. 참고문헌
1) 해결중심적 단기치료,
http://blog.daum.net/hansws/12908176
2) [가족상담] 해결중심단기치료,
https://flysuperwoman.tistory.com/949
3) 손영철. (2016). 2016 년 청소년동반자 보수교육 6-2 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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